$\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가 그릿(Grit)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on Gri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309 - 317  

정은 (광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정미라 (한영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 그릿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그릿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2018년 4월 16일부터 4월 20일까지 Y시에 소재하고 있는 H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4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릿은 긍정심리자본(r=.466, p<.01)과 학업성취도(r=.212, p<.05)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이었으며 설명력은 21.1%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그릿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nfluences on grit in the nursing student.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46 nursing students in the H university located Y city and April 16 2018 to April 20 2018.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 그릿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그릿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와 그릿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와 그릿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그릿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간호대학생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주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간호대학생들의 그릿을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중재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릿(Grit)이란 ? 그릿(Grit)은 장기적인 목적 달성을 위한 지속성을 동반한 열정을 의미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내는 사람들이 가진 공통적인 특성으로 설명된다[2]. 그릿은 국내에서 집념, 투지, 끈기 등의 용어로 사용되고[3,4] 또한 원어 그대로 그릿(Grit)으로 통용된다.
긍정심리자본은 어떤 때에 달성되기도 하는가 ? 긍정심리자본은 개개인의 심리적인 강점을 기반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말한다[8]. 또한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대하여 긍정적인감정을 활용하여 진취적인 사고와 행동을 함으로써 학업이나 직업에서도 높은 성과를 달성한다고 보고되었다[8]. 또한 청소년과 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등과 같은 변인들과의 유의미한 관계가 확인되었으며[9], 임상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 이직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10].
그릿이란 용어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 그릿(Grit)은 장기적인 목적 달성을 위한 지속성을 동반한 열정을 의미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내는 사람들이 가진 공통적인 특성으로 설명된다[2]. 그릿은 국내에서 집념, 투지, 끈기 등의 용어로 사용되고[3,4] 또한 원어 그대로 그릿(Grit)으로 통용된다. 특히 대학생의 그릿은 학업에도 영향을 미치며 그릿이 높을수록학업성취도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5],같은 환경이라 하더라도 그릿이 높은 사람들이 성공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S. K. Lee, S. N. Park & S. H. Jeong. (2012). Nursing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 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4), 460-473.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4.460 

  2.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 1087-1101. 

  3. J. I. Jin & N. C. Kim. (2017). Grit, academic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2), 175-183. 

  4. H. S. Ha, H. J. Lim & M. H. Hwang. (2017). The role of grit, goal perception, conscientiousness and resilience in academic adjustmen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8(1), 371-388. 

  5. S. C. Han.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the university students[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6. S. N. Slick & C. S. Lee. (2014). The relative levels of grit and their relationship with potential dropping-out and university adjustment of foreign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8), 61-66. 

  7. M. E. Seligman & P. M. Csikszentmihalyi. (2000). Positive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5(1), 5. 

  8. F. Luthans. (2002).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Th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6(1), 57-75. 

  9. M. R. Jung & E. Jeong. (2017).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stress in adolesc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7(12), 399-407. http://doi.org/10.5392/JKCA.2017.17.12.399 

  10. M. R. Jung & E. Jeong. (2018). Effects of nursing practice environment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clinical nurses on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77-285. https://doi.org/10.14400/JDC.2018.16.2.277 

  11. H. S. Choi & S. J. Yang. (2017). Mediation efects by git and psitive pychology capita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y and life satisfac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8, 346-346. 

  12. M. H. Jeong & M. A. Shin.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13. M. S. Chung. (2009).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8(1), 60-68. 

  14. H. S. Park, Y. J. Bae & S. Y. Jung. (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4), 621-631. 

  15. B. Y. Park & O. S. Shin. (2016). Predictors of quality of life in nursing students and gener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1), 811-830. http://dx.doi.org/10.22251/jlcci.2016.16.11.811 

  16. B. G. Baek & S. M. Park.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cademic stres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2), 563-585. 

  17. A. K. Yang & H. J. Cho. (2010).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self-regulated learning upon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8(3), 61-82. 

  18. S. R. Lee. (2015). Effects of grit, deliberate practice and contingencies of self-worth on academic achievement[dissertation]. Yonsei National University, Seoul. 

  19. S. J. Lee & J. Y. Park. (2018). The effects of grit and stress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69-276. http://doi.org/10.14400/JDC.2018.16.2.269 

  20. J. Y. Park, C. H. Woo & J. E. Kim. (2018). Convergence factors affecting the grit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 165-175. http://doi.org/10.14400/JDC.2018.16.1.165 

  21. F. Luthans & C. M. Youssef-Morgan. (2007).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in the workplace: The impact of hope, optimism, and resiliency. Journal of Management, 33(5), 774-800. 

  22. E. Y. Jung. (2013).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career barriers and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girls[master's thesis]. Myongji National University, Seoul. 

  23. W. B. Schaufeli, I. M. Martinez, A. M. Pinto, M. Salanova & A. B. Bakker. (2002).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3, 464-481. 

  24. B. H. Bae & H. C. Shin. (2009). The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on academic stress: The longitudinal analysis of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1(3). 

  25. A. L. Duckworth & P. D. Quinn.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 166-174. 

  26. J. L. Lee & D. H. Kwon. (2016).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cus of control, mindset,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1), 245-264. 

  27. Y. M. Kim. (2016).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between Self-leadership and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112-122. 

  28. C. R. Snyder & S. J. Lopez. (2002).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29. S. H. Choi & E. K. Byun. (2016).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stress for the elderl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4), 2303-2313. 

  30. D. W. Shin & G. S. Yoo. (2012). Effects of the perceptions of parents' expectations for the future careers of children on academic and employment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7(1), 3-22. 

  31. Y. K. Kwang. (2013).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5), 2178-2186.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178 

  32. N. H. Cha. (2013). Learning ability and stress by character typ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2), 6257-6264. 

  33. G. Y. Joo & Y. S. Choi. (2015). Stress,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1), 7300-7309. http://doi.org/10.5762/KAIS.2015.16.11.7300 

  34. S. K. Chung. (2014). Effects of nursing student's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12), 7160-7169. http://doi.org/10.5762/KAIS.2014.15.12.7160 

  35. A. Duckworth. (2016). Grit: The power of passion & perseverance. M. J. Kim, translator. Seoul: business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2016) 

  36. M. R. Lee, H. W. Lee & J. H. Tak.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fficacy and gri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 491-512. 

  37. F. Luthans, C. M. Yousse-Morganf & B. J. Avolio. (2015). Psychological capital and beyo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