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가 그릿(Grit)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on Grit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 그릿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그릿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2018년 4월 16일부터 4월 20일까지 Y시에 소재하고 있는 H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4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릿은 긍정심리자본(r=.466, p<.01)과 학업성취도(r=.212, p<.05)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이었으며 설명력은 21.1%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그릿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 그릿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그릿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2018년 4월 16일부터 4월 20일까지 Y시에 소재하고 있는 H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4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릿은 긍정심리자본(r=.466, p<.01)과 학업성취도(r=.212, p<.05)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이었으며 설명력은 21.1%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그릿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nfluences on grit in the nursing student.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46 nursing students in the H university located Y city and April 16 2018 to April 20 2018.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nfluences on grit in the nursing student.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46 nursing students in the H university located Y city and April 16 2018 to April 20 2018.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Grit was found to be in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esult of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indicates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redict 21.1% of gri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education program to strengthen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nursing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nfluences on grit in the nursing student.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46 nursing students in the H university located Y city and April 16 2018 to April 20 2018.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Grit was found to be in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result of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indicates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predict 21.1% of gri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education program to strengthen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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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 그릿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그릿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와 그릿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와 그릿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그릿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간호대학생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주요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간호대학생들의 그릿을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중재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4월 16일부터 2018년 4월 20일까지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 익명성의 보장, 자발적인 연구 참여의 동의 및 거부 권리를 설명하였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다는 서면 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은 10분이었고, 완성한 설문지는 바로 회수용 봉투에 넣은 후 밀봉된 상태로 수거함에 넣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2, 3, 4학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직전 학기 학점을 자가보고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1학년 학생들은 중간고사에서 전공기초인 인체구조와 기능 교과목의 중간고사 점수를 자가보고 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2, 3, 4학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직전 학기 학점을 자가보고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1학년 학생들은 중간고사에서 전공기초인 인체구조와 기능 교과목의 중간고사 점수를 자가보고 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대부분의 대학생 학업성취도의 연구에서 사용되는 평점평균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직전학기 학점을 자가보고 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평균학점은 4.
본 연구의 설문지 내용은 일반적 특성,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 그릿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 익명성의 보장, 자발적인 연구 참여의 동의 및 거부 권리를 설명하였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다는 서면 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은 10분이었고, 완성한 설문지는 바로 회수용 봉투에 넣은 후 밀봉된 상태로 수거함에 넣도록 하였다. 설문조사를 마친 대상자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소정의 선물을 제공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Y시 소재한 H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여 연구에 참여하고자 서면 동의한 자를 선정기준으로 하여, 총 146명을 편의 표출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한 대상자 수는 G-power3.
90, 예측요인 8개로 필요한 표본 수를 구하였을 때, 총 136명이 필요하였다. 탈락율 10%를 고려하여 총 16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응답에 불성실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한 146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에 사용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적정 수준으로 충족되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과 그릿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변수인 전공만족도, 희망취업, 긍정심리자본, 학업성취도를 독립변수로 하여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5 참고). 다중공선성 확인 결과 공차한계는 0.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 그릿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그릿의 차이는 t-test, one-way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와 그릿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셋째,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와 그릿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긍정심리자본, 학업스트레스, 학업성취도, 그릿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그릿의 차이는 t-test, one-way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그릿은 Duckworth와 Quinn[25]이 개발하고 Lee와 Kwon[26]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노력 지속성 8문항, 흥미일관성 4문항의 2개 영역의 총 1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긍정심리자본은 Luthans[21]이 개발한 Psychological Capital Questionnaire(PCQ)를 청소년을 대상으로 Jung[22]이 번안 및 수정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본 도구는 자기효능감 6문항, 복원력 6문항, 희망 6문항, 낙관성 6문항의 4개 영역의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schaufeli 등[23]이 개발한 Maslach Burnout Inventory-Student Survey(MBI-SS)척도를 Bae와 Shin[24]이 번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정서소진 5문항, 냉소주의 4문항, 효능감 감소 6문항의 3개 영역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그릿은 긍정심리자본과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으로 이들의 설명력은 21.1%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그릿을 강화할 수 있는 긍정심리자본을 높일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41점으로 나타났다. 그릿은 긍정심리자본과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으로 이들의 설명력은 21.
긍정심리자본은 학업스트레스(r=-.290, p<.01), 학업성취도(r=.221, p<.01)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참고).
대상자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과 그릿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변수인 전공만족도, 희망취업, 긍정심리자본, 학업성취도를 독립변수로 하여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5 참고). 다중공선성 확인 결과 공차한계는 0.85-0.97로 0.1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고, 분산팽창인자(VIF)는 1.0으로 10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었다. 잔차 분석 결과 Durbin-Watson 통계량은 1.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그릿은 전공만족도(F=3.15, p<.001), 희망취업(F=2.64, p<.05)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참고).
탈락율 10%를 고려하여 총 16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응답에 불성실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한 146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에 사용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적정 수준으로 충족되었다.
간호대학생들은 시험이나 과제 등의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보이지만, 이는 스스로 간호학이라는 학문에 흥미를 느껴서 하는 것 보다는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을 끈기와 노력으로 버티고 이를 잘해내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20]. 또한 본 연구의 일반적 특성에서 간호학과 지원동기를 보면 적성과 취미에 맞아서 간호학과를 지원한 경우는 35명(24.0%)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높은 취업률 79명(54.1%)과 부모님과 선생님의 권유가 30명(20.5%)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그릿의 차이를 보면 간호학과 지원동기에서 적성과 취미에 맞아서 간호학과를 지원한 경우와 전공만족도가 높은 경우에 그릿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이 본인의 적성과 취미에 맞아 간호학과를 선택하는 경우는 많지 않았기 때문에 중도에 과중한 학업으로 인해 학업을 그만두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선배와의 그룹모임을 통해 어려움이 있을 때는 조언을 받도록 하며 학과 내에서는 간호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학업을 지속하여 국가고시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는 대부분의 대학생 학업성취도의 연구에서 사용되는 평점평균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직전학기 학점을 자가보고 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평균학점은 4.5만 점에 2.99점이었고, 평균학점 3.0-3.9점이 110명(75.3%)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Joo와 Choi[33]의 학업성취도는 평균학점 3.
본 연구에서 학업스트레스의 정도는 평균점수 2.30점으로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측정한 Choi와 Byun[29]의 평균점수 2.33점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대상자인 간호대학생의 그릿은 학업성취도와 긍정심리자본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Lee[18]와 Han[5]의 연구결과에서도 그릿이 대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와 지지하였다.
분석결과 그릿에 긍정심리자본(β=-.48,p<.001)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총설명력은 21.1%(F=39.84, p<.001).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그릿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긍정심리자본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그릿과 긍정심리자본과의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워 교사를 대상으로 한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영역인 자기효능감과 복원력과의 영향을 보면 긍정심리자본은 자기효능감과 복원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36] 본 연구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를 달성하기 위해 그릿을 높이는 방법으로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을 설명하였는데 관심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것, 연습은 어제보다 잘하기 위해 매일 단련하는 끈기, 목적은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을 갖는 것, 희망은 위기에 대처할 수 있게 끈기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5,35].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에게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갈등상황에서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흥미를 갖고 지속적인 노력을 할 수 있는 그릿을 높이기 위한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을 중재하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학에서는 아직 연구가 미흡한 그릿과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고, 또한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긍정심리자본을 측정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간호대학생의 그릿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을 높이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간호대학생의 그릿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을 높이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이상의 결과 간호대학생의 그릿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심리자본으로 확인되었으므로 그릿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을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학에서는 아직 연구가 미흡한 그릿과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고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긍정심리자본의 변수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지방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역을 포함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학에서는 아직 연구가 미흡한 그릿과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고, 또한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긍정심리자본을 측정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62점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결과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간호교육인증평가와 관련하여 간호대학생들의 학점 보다는 간호교육계의 변화를 반영하여 학업성취도 대신 간호학사 학위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 성과를 활용하는 방법[34]이 필요하며 이러한 내부적인 변화에 따라 다양한 변수를 활용하여 추후 반복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릿(Grit)이란 ?
그릿(Grit)은 장기적인 목적 달성을 위한 지속성을 동반한 열정을 의미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내는 사람들이 가진 공통적인 특성으로 설명된다[2]. 그릿은 국내에서 집념, 투지, 끈기 등의 용어로 사용되고[3,4] 또한 원어 그대로 그릿(Grit)으로 통용된다.
긍정심리자본은 어떤 때에 달성되기도 하는가 ?
긍정심리자본은 개개인의 심리적인 강점을 기반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말한다[8]. 또한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대하여 긍정적인감정을 활용하여 진취적인 사고와 행동을 함으로써 학업이나 직업에서도 높은 성과를 달성한다고 보고되었다[8]. 또한 청소년과 대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 등과 같은 변인들과의 유의미한 관계가 확인되었으며[9], 임상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 이직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10].
그릿이란 용어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
그릿(Grit)은 장기적인 목적 달성을 위한 지속성을 동반한 열정을 의미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내는 사람들이 가진 공통적인 특성으로 설명된다[2]. 그릿은 국내에서 집념, 투지, 끈기 등의 용어로 사용되고[3,4] 또한 원어 그대로 그릿(Grit)으로 통용된다. 특히 대학생의 그릿은 학업에도 영향을 미치며 그릿이 높을수록학업성취도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5],같은 환경이라 하더라도 그릿이 높은 사람들이 성공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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