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태권도장 승급심사에 대한 수련생 학부모의 인식을 탐색하여 태권도장 승급심사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대상으로는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태권도장 수련생의 학부모를 유층집락무선표집(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방법을 이용하여 300명을 조사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87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213부의 설문지를 ...
이 연구는 태권도장 승급심사에 대한 수련생 학부모의 인식을 탐색하여 태권도장 승급심사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대상으로는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태권도장 수련생의 학부모를 유층집락무선표집(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방법을 이용하여 300명을 조사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87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213부의 설문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조사도구 설문지의 구성은 개인적 배경을 묻는 문항 3개, 승급심사에 대한 문항 5개, 총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질적연구 분석방법 중 귀납적 내용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주제에 대하여 부호화한 후 1차 영역으로 주제화 하였고, 1차 영역 주제 중에서 유사한 주제를 묶어서 2차 영역으로 주제화 하였다. 또한, Window SPSS PC 18.0 Version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의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태권도장 승급심사에 대한 수련생 학부모의 인식을 탐색한 결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승급심사의 심사평가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1차로 영역 분석한 결과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만족(28.1%), 평소 수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음(23.9%), 아이들이 성장하는 모습에 감사함(16.4%), 지루함(7.2%), 심사평가기준이 불명확함(5.6%) 순이었다. 2차에서 주제화된 요인은 수련모습 만족(87.3%), 부정적 인식(12.7%)이었다. 둘째, 승급심사 장소의 환경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1차로 영역 분석한 결과는 수련장 인테리어 수준에 만족(44.6%), 청결함(17.3%), 주차협소(16.4), 관중석협소(14.2%), 난방시설 불만족(7.5%)순이었다. 2차에서 주제화된 요인은 시설만족(61.9%), 시설 불만족(38.1%)이었다. 셋째, 승급심사의 심사자(지도자)의 태도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1차로 영역 분석한 결과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진행함(39%), 열정적으로 지도함(35.6%), 밝은 모습이 좋음(18.3%), 친절함(7.1%) 순이었다. 2차에서 주제화된 요인은 지도법 만족(39%), 모범적 태도에 만족(61%)이었다. 넷째, 승급심사 진행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1차로 영역 분석한 결과는 원활한 심사진행(56.5%), 심사 후 영상시청이 감동적이었음(31%), 구성이 늘 똑같다(6.7%), 시간이 길다(5.8%) 순이었다. 2차에서 주제화된 요인은 심사구성 만족(87.5%), 심사구성 불만족(12.5%)이었다. 다섯째, 승급심사에 임하는 자녀의 태도에 대한 느낌을 조사하여 1차로 영역 분석한 결과는 진지하게 임하는 모습(37.5%),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음(20.1%), 실력이 많이 향상됨(13.6%) 순이었다. 2차에서 주제화된 요인은 적극적 참여(86.4%), 교육효과 만족(13.6%)이었다.
이 연구는 태권도장 승급심사에 대한 수련생 학부모의 인식을 탐색하여 태권도장 승급심사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대상으로는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태권도장 수련생의 학부모를 유층집락무선표집(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방법을 이용하여 300명을 조사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87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213부의 설문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조사도구 설문지의 구성은 개인적 배경을 묻는 문항 3개, 승급심사에 대한 문항 5개, 총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질적연구 분석방법 중 귀납적 내용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주제에 대하여 부호화한 후 1차 영역으로 주제화 하였고, 1차 영역 주제 중에서 유사한 주제를 묶어서 2차 영역으로 주제화 하였다. 또한, Window SPSS PC 18.0 Version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및 백분율의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통하여 태권도장 승급심사에 대한 수련생 학부모의 인식을 탐색한 결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승급심사의 심사평가 내용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1차로 영역 분석한 결과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만족(28.1%), 평소 수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음(23.9%), 아이들이 성장하는 모습에 감사함(16.4%), 지루함(7.2%), 심사평가기준이 불명확함(5.6%) 순이었다. 2차에서 주제화된 요인은 수련모습 만족(87.3%), 부정적 인식(12.7%)이었다. 둘째, 승급심사 장소의 환경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1차로 영역 분석한 결과는 수련장 인테리어 수준에 만족(44.6%), 청결함(17.3%), 주차협소(16.4), 관중석협소(14.2%), 난방시설 불만족(7.5%)순이었다. 2차에서 주제화된 요인은 시설만족(61.9%), 시설 불만족(38.1%)이었다. 셋째, 승급심사의 심사자(지도자)의 태도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1차로 영역 분석한 결과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진행함(39%), 열정적으로 지도함(35.6%), 밝은 모습이 좋음(18.3%), 친절함(7.1%) 순이었다. 2차에서 주제화된 요인은 지도법 만족(39%), 모범적 태도에 만족(61%)이었다. 넷째, 승급심사 진행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1차로 영역 분석한 결과는 원활한 심사진행(56.5%), 심사 후 영상시청이 감동적이었음(31%), 구성이 늘 똑같다(6.7%), 시간이 길다(5.8%) 순이었다. 2차에서 주제화된 요인은 심사구성 만족(87.5%), 심사구성 불만족(12.5%)이었다. 다섯째, 승급심사에 임하는 자녀의 태도에 대한 느낌을 조사하여 1차로 영역 분석한 결과는 진지하게 임하는 모습(37.5%),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음(20.1%), 실력이 많이 향상됨(13.6%) 순이었다. 2차에서 주제화된 요인은 적극적 참여(86.4%), 교육효과 만족(13.6%)이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