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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심방세동 환자의 자가관리 증진을 위한 맞춤형 교육중재의 효과
Effect of individualized education intervention for self-management enhancement in patients with atrial fibrillation 원문보기


오윤희 (한양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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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구의 고령화와 더불어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심방세동은 뇌졸중, 심부전, 심혈관질환 위험률을 높이는 만성질환이다. 심방세동 환자는 위험요인을 인식하고 정기적인 추적관찰, 약물복용이행, 생활습관 관리를 해야 하며 이러한 자가관리 증진을 위해 구체적인 전략 및 중재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심방세동은 연령, 성별, 기저질환에 따라 치료수준 및 합병증 위험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위험요인을 개선시킬 수 있고, 질병 및 개인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심방세동 환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개발하고 효과를 평가하였다. 교육내용은 심방세동 관리, 뇌졸중 및 심부전 예방관리, 약물관리, 생활습관 관리로 구성되었으며, 실험군에는 개별교육 및 상담, 목표설정 지지, 추후 전화상담, 개발된 책자제공, 자가관리 일지작성이 적용되었고, 대조군에는 기존의 일회성 집단교육이 제공되었다. 맞춤형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무작위 대조군 전후 실험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일 지역 대학병원의 심장내과 외래에서 추적관찰 중인 심방세동 환자로서 최종 실험군 31명, 대조군 29명을 분석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7년 11월부터 2018년 4월까지이며, 연구변수 측정도구는 질병관련 지식, 심방세동에 대한 태도, 자가관리 행위에 대해 중재 전 사전조사, 중재 12주 후 사후조사 하였다.
...

Keyword

#간호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윤희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간호학과
지도교수 황선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90 p.
키워드 간호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745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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