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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공감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중심으로
A study of group art therapy on improving empathic ability for children : with a focus on children of local chi ld centers 원문보기


김태연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예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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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요지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대상 아동들의 공감능력 향상에 집단치료미술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공감 능력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공감능력 변화는 어떠한가?
셋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개별 아동의 공감능력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교 저학년 8명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공감능력 척도 검사와 집-나무-사람(HTP: House-Tree-person)검사를 함께 사용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서 대상 아동들의 특성을 파악 한 후 아동들의 특성에 맞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2018년 1월부터 2018년 4월까지 매 회기 당 50분씩 총 15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종결 후에는 사전 검사에서 활용했던 ...

주제어

#예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전공
지도교수 김미남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51p.
키워드 예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747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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