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지향성이 초등학생의 의복행동과 SNS 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on Clothing Behavior and SNS Immer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대인관계 지향성, 의복행동 및 SNS 몰입을 파악하고,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이 의복행동 및 SNS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SNS 사용 여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초등 고학년 학생들의 의생활을 이해하고 가정과 학교에서의 의생활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 6학년 남·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87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수집한 설문지는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대인관계 지향성, 의복행동 및 SNS 몰입을 파악하고,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이 의복행동 및 SNS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SNS 사용 여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초등 고학년 학생들의 의생활을 이해하고 가정과 학교에서의 의생활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 6학년 남·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87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수집한 설문지는 SPSS 2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회귀분석, Cronbach’s α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t-검정을 실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은 주위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며 친밀한 관계를 이어나가려고 하는 ‘관계 욕구’, 단체나 집단에 소속되어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활동하고자하는 ‘소속 욕구’, 주위사람에게 이끌리고 주위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라는 ‘관심 욕구’로 구성되었다. 의복행동의 하위 요인은 의복에 관심을 갖고 구경하는 것을 즐기며 착용한 옷에 따라 기분이 달라지는 ‘의복 관심’, 남들과는 좀 다르거나 나를 잘 표현하고자 하는 ‘개성 추구’, 주변의 친구들의 의복행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의복 동조성’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이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인관계 지향성 중 관심 욕구는 의복행동의 전 하위 영역에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 욕구는 의복행동의 하위 차원 중 의복 동조성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이 SNS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인관계 지향성 중 단체나 집단에 소속되어 활동하며 지속적으로 집단 구성원들과 연락하고자 하는 욕구인 소속 욕구가 SNS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생의 SNS 사용에 따른 의복행동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SNS 사용자가 비사용자보다 의복에 관심이 더 많고 개성을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은 의복행동과 SNS 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SNS 사용 여부 또한 의복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초등 고학년을 위한 적절한 의생활 교육 방안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대인관계, 대인관계 지향성, 의복행동, 초등학생, SNS, SNS 몰입.
* 본 논문은 2018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의 대인관계 지향성, 의복행동 및 SNS 몰입을 파악하고,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이 의복행동 및 SNS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SNS 사용 여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초등 고학년 학생들의 의생활을 이해하고 가정과 학교에서의 의생활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 6학년 남·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87명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수집한 설문지는 SPSS 2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회귀분석, Cronbach’s α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t-검정을 실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은 주위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며 친밀한 관계를 이어나가려고 하는 ‘관계 욕구’, 단체나 집단에 소속되어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활동하고자하는 ‘소속 욕구’, 주위사람에게 이끌리고 주위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라는 ‘관심 욕구’로 구성되었다. 의복행동의 하위 요인은 의복에 관심을 갖고 구경하는 것을 즐기며 착용한 옷에 따라 기분이 달라지는 ‘의복 관심’, 남들과는 좀 다르거나 나를 잘 표현하고자 하는 ‘개성 추구’, 주변의 친구들의 의복행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의복 동조성’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이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인관계 지향성 중 관심 욕구는 의복행동의 전 하위 영역에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 욕구는 의복행동의 하위 차원 중 의복 동조성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이 SNS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인관계 지향성 중 단체나 집단에 소속되어 활동하며 지속적으로 집단 구성원들과 연락하고자 하는 욕구인 소속 욕구가 SNS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생의 SNS 사용에 따른 의복행동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SNS 사용자가 비사용자보다 의복에 관심이 더 많고 개성을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지향성은 의복행동과 SNS 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SNS 사용 여부 또한 의복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초등 고학년을 위한 적절한 의생활 교육 방안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대인관계, 대인관계 지향성, 의복행동, 초등학생, SNS, SNS 몰입.
* 본 논문은 2018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on clothing behavior and SNS immersion of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in order to understand students' clothing life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educational activities at home and in school. A survey was cond...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on clothing behavior and SNS immersion of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in order to understand students' clothing life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educational activities at home and in school. A survey was conducted on 5th and 6th graders at an elementary school in Seoul. A total of 287 valid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a SPSS 20.0 statistics package. A factor analysis, a t-test, and a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Reliability was verified using Cronbach's α to check for internal consistency. Principal components analyses were carried out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and clothing behavior in order to identify sub-dimensions.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as divided into three dimensions: relationship desire, affiliation desire, and attention desire. Clothing behavior was divided into three dimensions: clothing interests, the pursuit of individuality, and clothing conformity. The results of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indicated that attention desire showed positive influences on clothing interests, the pursuit of individuality, and clothing conformity. Relationship desire showed a significant impact on clothing conformity and attention desire also showed a positive influence SNS immer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urthermore, students who used SNS were found to be significantly more interested in clothing and in pursuing individuality than those who did not use SNS. In summati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of elementary students influences clothing behavior and SNS immersion, and SNS use also affects clothing behavior. This result can contribute to understanding the behavior of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nd it can help to devise a plan for clothing & textiles education that fits for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 A thesis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Education.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on clothing behavior and SNS immersion of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in order to understand students' clothing life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educational activities at home and in school. A survey was conducted on 5th and 6th graders at an elementary school in Seoul. A total of 287 valid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a SPSS 20.0 statistics package. A factor analysis, a t-test, and a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Reliability was verified using Cronbach's α to check for internal consistency. Principal components analyses were carried out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and clothing behavior in order to identify sub-dimensions.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as divided into three dimensions: relationship desire, affiliation desire, and attention desire. Clothing behavior was divided into three dimensions: clothing interests, the pursuit of individuality, and clothing conformity. The results of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indicated that attention desire showed positive influences on clothing interests, the pursuit of individuality, and clothing conformity. Relationship desire showed a significant impact on clothing conformity and attention desire also showed a positive influence SNS immers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urthermore, students who used SNS were found to be significantly more interested in clothing and in pursuing individuality than those who did not use SNS. In summati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ientation of elementary students influences clothing behavior and SNS immersion, and SNS use also affects clothing behavior. This result can contribute to understanding the behavior of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nd it can help to devise a plan for clothing & textiles education that fits for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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