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국문초록
PDIE 모형을 적용한 화장품학 STEAM 수업설계와 효과검증
현재는 제4차 산업혁명이 진행 중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의 변화는 교육에까지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교사가 주도하는 강의식 수업은 학생들에게 지식과 기능을 주입하는 교육으로 미래 예측가들은 우리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대혁신하여 창의적인 미래형 융합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대안으로 스팀(STEAM)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화장품학 STEAM 수업을 설계하여 학습자가 강한 동기를 갖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재구성하고 양적지식보다는 질적 지식으로 학생들이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학습내용으로 구성하여 단편화된 교과가 아닌 통합교과에 대한 개발과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방법, 학생들의 수업결과에 대한 평가가 아닌 과정에 대한 평가와 활동중심의 평가 개발을 통해 미용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김진수(2011)의 PDIE 모형을 적용하여 STEAM 화장품학 수업을 설계하였다. 준비단계에는 교사와 학습자의 ...
저자 | 황진아 |
---|---|
학위수여기관 | 광주여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미용과학과 피부미용전공 |
지도교수 | 최미옥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 105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9597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