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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사의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 구성과 실천의 특징에 관한 질적 탐구
Qualit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in Plan and 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ce-Gifted Classes and Invention-Gifted Classes 원문보기


차유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영재교육 초등과학영재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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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교육 및 발명영재교육 담당 교사들이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을 구성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면담에 참여한 교사들은 과학적 현상에 대한 원인 탐색과 적용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과학영재수업을 구성하는 반면, 방법론에 기초한 창의적 산출물 제작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발명영재수업을 구성하는 특징이 있었다. 또한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에서 모두 창의성 신장을 강조하고 있었으나, 각 영재수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요소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과학영재수업에서는 정규 과학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수업 주제를 선정하는 반면, 발명영재수업에서는 발명영재교육과 관련된 실과과 교육과정을 고려하기보다 창의적 설계에 초점을 두고 수업 주제를 선정하는 경향도 있었다. 하지만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에서 모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and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in plan and 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ce-gifted classes and invention-gifted classes. To do this, we selected eight elementary school teachers with experience in conducting elementary science-gifted classes and/or invention-gif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유미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재교육 초등과학영재교육
지도교수 강훈식
발행연도 202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75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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