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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Exploration of STEM Education as a New Integrated Education for Technology Education

한국기술교육학회지 =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v.7 no.3, 2007년, pp.1 - 29  

김진수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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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기술교육의 통합교육 방법으로 새롭게 시작된 STEM 교육에 대하여 탐색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최근 미국 교육 개혁의 아젠다 중의 하나는 STEM (과학,기술,공학,수학) 통합교육이다. 기존의 MST 통합프로그램은 NCSU, OSU에서 운영되어 왔으며, 그 외에도 STEM 교육의 석사와 박사 프로그램이 2005년에 Virginia Tech에 설립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STEM 통합교육 모델을 제안하였다. STEM 교육과 관련하여 국제기술교육학회(ITEA)에서 발행된 논문은 단지 두 편 뿐이다. 21세기에 오면서 ITEA는 미국공학교육학회(ASEE)와 밀접하게 연계하고 있다. 즉, ITEA에서는 공학 설계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기술, 혁신, 설계, 공학(TIDE) 및 설계에 의한 공학(EbD)으로 수월성을 가르치기 위함이다. STEM 교육의 본질을 도출하기 위하여 STEM교육 기초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STEM 교육의 모형을 구안하였다. 버지니아주의 중학교에서 사용하는 기술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제조기술, 건설기술, 수송기술, 통신기술, 생명기술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MST, STS 및 공학 내용들이 교과서 내에 연계되어 있었다. 앞으로는 국내에도 기술 교과에 STEM 교육을 소개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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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STEM education which is a new approach for integrated education in the field of technology education was explored. To do it, literature research method was used. Recently, one of the America's education reform agenda is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integr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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