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에 미치는 변화과정연구 A study on the change process of problem situation activity based on child safety related law upon children's safety ability원문보기
현재 영유아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 중심으로 안전교육을 지도하고 있지만, 누리과정에 제시된 안전교육내용은 일부 안전내용에 치우쳐 있거나(구미희, 2015; 조숙영, 2015; 조숙영, 원혜경, 2015; 오재연, 2017) 지식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계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계획을 세우고 생활주제와 안전교육내용을 연계하여 운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유아교육현장에서 안전교육의 어려움을 점검하여 아동복지법시행령 제 28조 ‘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의 별표 3으로 제시된 교육기준내용인 아동안전관련법을 기초로 하고, 안전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를 점검하여 문제상황 제시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을 생활주제에 따라 작성하였다. 생활주제와 연계된 문제상황중심의 활동 적합성을 조사하기 위한 예비조사와 아동안전관련법과 누리과정 및 선행연구들에 의해 구성된 안전교육활동의 효과검증을 실시하기 위해 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 적합성 검증을 위한 1차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연구대상연령이 적합한지의 점검, 검사도구가 적합한지의 점검, 검사방법 및 소요시간 점검을 위해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처리가 올바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수업행동분석을 통한 ...
현재 영유아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 중심으로 안전교육을 지도하고 있지만, 누리과정에 제시된 안전교육내용은 일부 안전내용에 치우쳐 있거나(구미희, 2015; 조숙영, 2015; 조숙영, 원혜경, 2015; 오재연, 2017) 지식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계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계획을 세우고 생활주제와 안전교육내용을 연계하여 운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유아교육현장에서 안전교육의 어려움을 점검하여 아동복지법시행령 제 28조 ‘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의 별표 3으로 제시된 교육기준내용인 아동안전관련법을 기초로 하고, 안전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를 점검하여 문제상황 제시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을 생활주제에 따라 작성하였다. 생활주제와 연계된 문제상황중심의 활동 적합성을 조사하기 위한 예비조사와 아동안전관련법과 누리과정 및 선행연구들에 의해 구성된 안전교육활동의 효과검증을 실시하기 위해 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 적합성 검증을 위한 1차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연구대상연령이 적합한지의 점검, 검사도구가 적합한지의 점검, 검사방법 및 소요시간 점검을 위해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처리가 올바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수업행동분석을 통한 교사훈련을 실시하였고, 훈련된 교사를 통한 실험처치 및 사전검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유아의 안전지식, 유아의 안전문제 해결사고, 유아의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시간의 흐름에 따른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유아의 안전지식, 유아의 안전문제 해결사고, 유아의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미치는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규명하고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G시에 소재한 K유치원 만 5세 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7명 총 3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인 통계방법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한 동질성 점검을 위한 독립표본 t검증, 유아의 안전능력 각 변인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량으로 하여 교정된 유아의 안전능력 점수의 평균차이를 검정하는 공분산 분석(ANCOVA),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 프로그램 6차시(3주), 12차시(6주), 18차시(9주) 차시별 처치에 따른 유아의 안전능력의 변화과정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두 집단에 따른 반복측정(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인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있어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하위요인별,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예방 등 보건위생관리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각 하위요인의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예방 등 보건위생관리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의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시간의 흐름에 따른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에 미치는 변화과정을 분석한 결과, 6차시(3주), 12차시(6주), 18차시(9주) 차시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험, 비교집단의 안전지식 및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 정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6주, 12주, 18주 시간의 경과에 따라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이 실험집단, 비교집단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안전지식 및 안전지식 하위변인을 공변량으로 한 반복측정을 실시한 결과, 첫째, 시차의 경우 차시별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대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둘째, 시차×집단의 상호작용효과가 존재하므로 실험, 비교집단에 대한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이 차시별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실험, 비교집단의 특정 한 집단에서만 차시별 점수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 활동에 대한 유아의 안전능력인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의 유의미한 효과에 있어서 시간 흐름에 따른 프로파일 도표를 분석한 결과 안전지식 및 안전지식 하위요인인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은 6차시, 12차시, 18차시 차시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에 있어서는 실험집단, 비교집단 모든 유아들에 있어서 12차시 때의 점수가 6차시에 비해 감소하였다가 다시 18차시 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교통안전교육 비교집단의 경우 12차시 때까지 증가하다가 18차시 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 안전문제해결사고 하위요인인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교육은 실험집단, 비교집단 모두 6차시, 12차시, 18차시 차시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재난대비 안전교육에 대한 비교집단의 경우 12차시, 18차시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통안전교육의 비교집단은 12차시 때 증가하다가 18차시 때 다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있어서도 실험집단, 비교집단 차시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실험집단의 18차시 때 4점 이상의 증가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 안전교육활동은 유아의 안전능력인 유아의 안전지식, 유아의 안전문제 해결사고 및 유아의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 받을 수 있다.
현재 영유아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 중심으로 안전교육을 지도하고 있지만, 누리과정에 제시된 안전교육내용은 일부 안전내용에 치우쳐 있거나(구미희, 2015; 조숙영, 2015; 조숙영, 원혜경, 2015; 오재연, 2017) 지식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는 한계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계획을 세우고 생활주제와 안전교육내용을 연계하여 운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유아교육현장에서 안전교육의 어려움을 점검하여 아동복지법시행령 제 28조 ‘아동의 안전에 대한 교육’의 별표 3으로 제시된 교육기준내용인 아동안전관련법을 기초로 하고, 안전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를 점검하여 문제상황 제시를 통한 안전교육활동을 생활주제에 따라 작성하였다. 생활주제와 연계된 문제상황중심의 활동 적합성을 조사하기 위한 예비조사와 아동안전관련법과 누리과정 및 선행연구들에 의해 구성된 안전교육활동의 효과검증을 실시하기 위해 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 적합성 검증을 위한 1차 예비조사를 실시하고, 연구대상연령이 적합한지의 점검, 검사도구가 적합한지의 점검, 검사방법 및 소요시간 점검을 위해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처리가 올바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수업행동분석을 통한 교사훈련을 실시하였고, 훈련된 교사를 통한 실험처치 및 사전검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유아의 안전지식, 유아의 안전문제 해결사고, 유아의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시간의 흐름에 따른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유아의 안전지식, 유아의 안전문제 해결사고, 유아의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미치는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규명하고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G시에 소재한 K유치원 만 5세 실험집단 18명, 비교집단 17명 총 3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인 통계방법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한 동질성 점검을 위한 독립표본 t검증, 유아의 안전능력 각 변인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량으로 하여 교정된 유아의 안전능력 점수의 평균차이를 검정하는 공분산 분석(ANCOVA),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 프로그램 6차시(3주), 12차시(6주), 18차시(9주) 차시별 처치에 따른 유아의 안전능력의 변화과정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두 집단에 따른 반복측정(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인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있어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하위요인별,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예방 등 보건위생관리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각 하위요인의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예방 등 보건위생관리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의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시간의 흐름에 따른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활동이 유아의 안전능력에 미치는 변화과정을 분석한 결과, 6차시(3주), 12차시(6주), 18차시(9주) 차시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험, 비교집단의 안전지식 및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 정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6주, 12주, 18주 시간의 경과에 따라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이 실험집단, 비교집단별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안전지식 및 안전지식 하위변인을 공변량으로 한 반복측정을 실시한 결과, 첫째, 시차의 경우 차시별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대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둘째, 시차×집단의 상호작용효과가 존재하므로 실험, 비교집단에 대한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이 차시별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실험, 비교집단의 특정 한 집단에서만 차시별 점수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 활동에 대한 유아의 안전능력인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사고,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의 유의미한 효과에 있어서 시간 흐름에 따른 프로파일 도표를 분석한 결과 안전지식 및 안전지식 하위요인인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은 6차시, 12차시, 18차시 차시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에 있어서는 실험집단, 비교집단 모든 유아들에 있어서 12차시 때의 점수가 6차시에 비해 감소하였다가 다시 18차시 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교통안전교육 비교집단의 경우 12차시 때까지 증가하다가 18차시 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안전문제해결사고, 안전문제해결사고 하위요인인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교육은 실험집단, 비교집단 모두 6차시, 12차시, 18차시 차시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재난대비 안전교육에 대한 비교집단의 경우 12차시, 18차시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통안전교육의 비교집단은 12차시 때 증가하다가 18차시 때 다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있어서도 실험집단, 비교집단 차시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실험집단의 18차시 때 4점 이상의 증가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아동안전관련법에 기초한 문제상황 안전교육활동은 유아의 안전능력인 유아의 안전지식, 유아의 안전문제 해결사고 및 유아의 사회적규범 이해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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