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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주행 모드와 습식 클러치 마찰 패드 그루브 패턴이 세퍼레이터 플레이트 표면의 발열 및 냉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보기


공자민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친환경고안전자동차전공 친환경고안전자동차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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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식 다판 클러치는 윤활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건식 클러치보다 냉각이 유리하여 큰 토크 용량을 지닐 수 있으나 다판 사이의 열 축적 현상으로 고장을 야기한다는 단점 또한 존재한다. 클러치 플레이트는 비 체결 상태일 때 냉각이 가장 용이하게 작용하지만 동시에 동력 손실과 이어지기 때문에 클러치 체결 과정에서 발열을 억제하고 주행 중에 냉각을 유도하는 그루브 패턴을 설계하는 것이 열적 관점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차량 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wet multi-plate clutch uses lubricating oil, cooling is advantageous over the dry clutch so that it can have a large torque capacity, but there is also a disadvantage that it causes failure due to heat accumulation between the multiple plates. Since the clutch plate is most easily cooled w...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공자민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친환경고안전자동차전공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친환경고안전자동차전공
지도교수 장시열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ii, 8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973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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