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음악저작권에 관한 고찰 'A Study on Music works Copyright in the Digital Age'
경희대학교 법무대학원 지적재산법학과 지적재산법전공 김 재 범
지적재산권은 인간의 고도한 창작물로서, 정책적 혹은 시장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때로는 독점 혹은 배타적인 권리를 통하여 두텁게 보호 받기도하고 한편으로는 법적 제한을 받게 된다. 지적재산권 보호의 본질은 산업발전의 촉진이라는 목적 하에 발명 및 문예 등의 창작활동 등을 지원함으로서 얻어진 창작물을 공중에 공개하여 이를 이용하게 하는데 있으므로 지적재산권의 보호, 공개를 통한 공중의 이용이라는 양면을 조화롭게 활용할 수 있으면 최선이라 하겠으나, 현실적으로 독점, 혹은 배타적인 권리가 지나치게 보호된다면 창작 활동이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반대로 이용의 측면을 강조하여 독점, 배타적인 권리에 제한을 둔다면 창작자의 권리침해는 물론 창작의욕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즉 지적재산권법의 주된 관심은 인간의 지적 창조물에 대하여 법적 보호를 함으로서 창작의욕을 고취하는 한편, 그 보호가 지나쳐 지적 창조물의 과실을 사회가 충분히 향유할 수 없게 되는 현상을 방지하는데 있다.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가 과도하면 사회, 경제적으로 유용한 지적자산을 창작자만이 독점하게 되어 불합리한 상태가 발생하게 됨으로 창작자의 권리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권리에 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인간의 지적 창작활동은 기존의 지적 생산물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특히, 기술개발은 연속성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진보 또는 지적활동은 현실적으로 기존의 기술이나 지적재산권에 의존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기존기술에 대한 보호는 새로운 기술개발의 비용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지적활동에 충분한 유인을 주면서, 그와 동시에 일단 창출된 결과물은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기존의 결과물을 통해 지적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균형 있는 제도의 운영이 필요하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흐름의 쌍방향성, 정보보급의 간편성 및 정보공유의 대량화는 필요한 정보에 신속하고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인터넷의 특성은 디지털 ...
국문 초록
디지털 시대의 음악저작권에 관한 고찰 'A Study on Music works Copyright in the Digital Age'
경희대학교 법무대학원 지적재산법학과 지적재산법전공 김 재 범
지적재산권은 인간의 고도한 창작물로서, 정책적 혹은 시장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때로는 독점 혹은 배타적인 권리를 통하여 두텁게 보호 받기도하고 한편으로는 법적 제한을 받게 된다. 지적재산권 보호의 본질은 산업발전의 촉진이라는 목적 하에 발명 및 문예 등의 창작활동 등을 지원함으로서 얻어진 창작물을 공중에 공개하여 이를 이용하게 하는데 있으므로 지적재산권의 보호, 공개를 통한 공중의 이용이라는 양면을 조화롭게 활용할 수 있으면 최선이라 하겠으나, 현실적으로 독점, 혹은 배타적인 권리가 지나치게 보호된다면 창작 활동이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반대로 이용의 측면을 강조하여 독점, 배타적인 권리에 제한을 둔다면 창작자의 권리침해는 물론 창작의욕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즉 지적재산권법의 주된 관심은 인간의 지적 창조물에 대하여 법적 보호를 함으로서 창작의욕을 고취하는 한편, 그 보호가 지나쳐 지적 창조물의 과실을 사회가 충분히 향유할 수 없게 되는 현상을 방지하는데 있다.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가 과도하면 사회, 경제적으로 유용한 지적자산을 창작자만이 독점하게 되어 불합리한 상태가 발생하게 됨으로 창작자의 권리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권리에 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인간의 지적 창작활동은 기존의 지적 생산물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특히, 기술개발은 연속성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진보 또는 지적활동은 현실적으로 기존의 기술이나 지적재산권에 의존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기존기술에 대한 보호는 새로운 기술개발의 비용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지적활동에 충분한 유인을 주면서, 그와 동시에 일단 창출된 결과물은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기존의 결과물을 통해 지적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균형 있는 제도의 운영이 필요하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흐름의 쌍방향성, 정보보급의 간편성 및 정보공유의 대량화는 필요한 정보에 신속하고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인터넷의 특성은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확대와 더불어 온라인상에서 저작권침해가 발생할 개연성을 증가시킨다. 문화적 요소로서 세계 보편성을 띠고 있는 음악은 산업적으로는 소득에 대한 높은 수요 탄력성, 창작과 권리의 이원화체계, 사회 문화의 제약, 대중매체와 스타시스템에 대한 높은 의존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음악 산업은 공연, 악기 제조, 악보 출판 등과 같은 기존 분야뿐만 아니라 TV와 라디오 등에서 방송되는 음악, 영화나 게임의 삽입음악, 휴대폰의 벨소리와 통화 연결음, 인터넷 음악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음악 산업은 음반 산업을 주축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음반 산업은 음반 상품의 기획, 제작 및 판매뿐만 아니라 레코딩된 재산권과 공연까지 포괄하고 있고, 음악의 종류와 그 감상하는 방식이 다양하듯이 음악을 바라보는 시각도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현재의 지식경제는 최대주의, 즉, 저작자의 권리에 기반 하여 성립한다. 이것은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함으로서 지식의 사회적 생산을 촉진한다는 지적재산권의 목표와 수단 중에서 수단의 측면이 강화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본주의의 구조적 규정 속에서 지적재산권의 경제적 측면이 사회적 측면보다 더 강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경제는 단순히 경제적 역할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생산과 분배에 관한 제도의 변화를 합의해야 한다.
국문 초록
디지털 시대의 음악저작권에 관한 고찰 'A Study on Music works Copyright in the Digital Age'
경희대학교 법무대학원 지적재산법학과 지적재산법전공 김 재 범
지적재산권은 인간의 고도한 창작물로서, 정책적 혹은 시장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때로는 독점 혹은 배타적인 권리를 통하여 두텁게 보호 받기도하고 한편으로는 법적 제한을 받게 된다. 지적재산권 보호의 본질은 산업발전의 촉진이라는 목적 하에 발명 및 문예 등의 창작활동 등을 지원함으로서 얻어진 창작물을 공중에 공개하여 이를 이용하게 하는데 있으므로 지적재산권의 보호, 공개를 통한 공중의 이용이라는 양면을 조화롭게 활용할 수 있으면 최선이라 하겠으나, 현실적으로 독점, 혹은 배타적인 권리가 지나치게 보호된다면 창작 활동이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반대로 이용의 측면을 강조하여 독점, 배타적인 권리에 제한을 둔다면 창작자의 권리침해는 물론 창작의욕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 즉 지적재산권법의 주된 관심은 인간의 지적 창조물에 대하여 법적 보호를 함으로서 창작의욕을 고취하는 한편, 그 보호가 지나쳐 지적 창조물의 과실을 사회가 충분히 향유할 수 없게 되는 현상을 방지하는데 있다.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가 과도하면 사회, 경제적으로 유용한 지적자산을 창작자만이 독점하게 되어 불합리한 상태가 발생하게 됨으로 창작자의 권리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권리에 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인간의 지적 창작활동은 기존의 지적 생산물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특히, 기술개발은 연속성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진보 또는 지적활동은 현실적으로 기존의 기술이나 지적재산권에 의존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기존기술에 대한 보호는 새로운 기술개발의 비용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지적활동에 충분한 유인을 주면서, 그와 동시에 일단 창출된 결과물은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기존의 결과물을 통해 지적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균형 있는 제도의 운영이 필요하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흐름의 쌍방향성, 정보보급의 간편성 및 정보공유의 대량화는 필요한 정보에 신속하고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이러한 인터넷의 특성은 디지털 콘텐츠 유통의 확대와 더불어 온라인상에서 저작권침해가 발생할 개연성을 증가시킨다. 문화적 요소로서 세계 보편성을 띠고 있는 음악은 산업적으로는 소득에 대한 높은 수요 탄력성, 창작과 권리의 이원화체계, 사회 문화의 제약, 대중매체와 스타시스템에 대한 높은 의존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음악 산업은 공연, 악기 제조, 악보 출판 등과 같은 기존 분야뿐만 아니라 TV와 라디오 등에서 방송되는 음악, 영화나 게임의 삽입음악, 휴대폰의 벨소리와 통화 연결음, 인터넷 음악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음악 산업은 음반 산업을 주축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음반 산업은 음반 상품의 기획, 제작 및 판매뿐만 아니라 레코딩된 재산권과 공연까지 포괄하고 있고, 음악의 종류와 그 감상하는 방식이 다양하듯이 음악을 바라보는 시각도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현재의 지식경제는 최대주의, 즉, 저작자의 권리에 기반 하여 성립한다. 이것은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함으로서 지식의 사회적 생산을 촉진한다는 지적재산권의 목표와 수단 중에서 수단의 측면이 강화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본주의의 구조적 규정 속에서 지적재산권의 경제적 측면이 사회적 측면보다 더 강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경제는 단순히 경제적 역할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생산과 분배에 관한 제도의 변화를 합의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