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창의성은 발전 가능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유아기의 창의성을 발굴하고 개발, 발전시키는 것은 교육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유아 창의성 측정 관련 연구의 비중이 다른 대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이에 따라 신뢰있고 타당한 창의성 검사도구 개발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짧은 검사 소요시간, 간편한 재료, 일반적인 단어나 개념 사용 등의 간단한 방법으로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의 구성요인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의 ...
유아의 창의성은 발전 가능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유아기의 창의성을 발굴하고 개발, 발전시키는 것은 교육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유아 창의성 측정 관련 연구의 비중이 다른 대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이에 따라 신뢰있고 타당한 창의성 검사도구 개발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짧은 검사 소요시간, 간편한 재료, 일반적인 단어나 개념 사용 등의 간단한 방법으로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의 구성요인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유아 창의성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문항개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의 단계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성요인은 유아를 대상으로 탐구되는 일반적인 개념의 유아 창의성을 바탕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을 도출하였다. 문항 개발 단계에서는 유아교육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세 개의 검사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검사문항은 유아교육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하고, 예비검사를 통해 세 개의 구성요인과의 관계를 확인한 후 채점기준과 검사진행을 구성하였다. 본 검사는 경기도 내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15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불성실한 검사를 제외한 152명의 자료만을 선택하였다.본 검사의 문항 내적 합치도를 통한 신뢰도는 α=.71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검사문항이 세 개로 적은 것을 감안했을 때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의 문항들이 하위 요인으로 타당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준거타당도는 이영 등의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도구(The rating scale for creative characteristics of preschoolers)로 확인한 결과 .26(p<.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비교적 낮은 정적 상관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는 유아에게 직접 검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인지적인 창의성을 측정하는 반면, 이영 등의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 도구는 유아를 잘 아는 성인이 관찰된 유아 행동의 특성을 반영하여 인지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특성도 함께 반영된 것이므로, 유아의 정의적인 특성을 예측하기 보다는 실제로 유아의 창의적 잠재력을 알아보는 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상관이 나타나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는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검사시간이 짧고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간편한 재료와 일반적인 단어와 개념을 사용하는 간단한 유아 창의성 측정 도구라는 점에 의의를 둔다. 향후 유아 창의성과 관련하여 보다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보며 여러 가지 논의에 따라 다양한 측정요소로 이루어진 검사도구의 개발연구가 활성화 되어서 보다 명확한 측정요인과 채점기준으로 구성된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가 개발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창의성, 유아 창의성,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유아의 창의성은 발전 가능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유아기의 창의성을 발굴하고 개발, 발전시키는 것은 교육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유아 창의성 측정 관련 연구의 비중이 다른 대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이에 따라 신뢰있고 타당한 창의성 검사도구 개발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짧은 검사 소요시간, 간편한 재료, 일반적인 단어나 개념 사용 등의 간단한 방법으로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의 구성요인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유아 창의성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문항개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의 단계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성요인은 유아를 대상으로 탐구되는 일반적인 개념의 유아 창의성을 바탕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을 도출하였다. 문항 개발 단계에서는 유아교육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세 개의 검사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검사문항은 유아교육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하고, 예비검사를 통해 세 개의 구성요인과의 관계를 확인한 후 채점기준과 검사진행을 구성하였다. 본 검사는 경기도 내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15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불성실한 검사를 제외한 152명의 자료만을 선택하였다.본 검사의 문항 내적 합치도를 통한 신뢰도는 α=.71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검사문항이 세 개로 적은 것을 감안했을 때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의 문항들이 하위 요인으로 타당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준거타당도는 이영 등의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도구(The rating scale for creative characteristics of preschoolers)로 확인한 결과 .26(p<.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비교적 낮은 정적 상관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유아 창의성 검사 도구는 유아에게 직접 검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인지적인 창의성을 측정하는 반면, 이영 등의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 도구는 유아를 잘 아는 성인이 관찰된 유아 행동의 특성을 반영하여 인지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특성도 함께 반영된 것이므로, 유아의 정의적인 특성을 예측하기 보다는 실제로 유아의 창의적 잠재력을 알아보는 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상관이 나타나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는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검사시간이 짧고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간편한 재료와 일반적인 단어와 개념을 사용하는 간단한 유아 창의성 측정 도구라는 점에 의의를 둔다. 향후 유아 창의성과 관련하여 보다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보며 여러 가지 논의에 따라 다양한 측정요소로 이루어진 검사도구의 개발연구가 활성화 되어서 보다 명확한 측정요인과 채점기준으로 구성된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가 개발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창의성, 유아 창의성, 유아 창의성 검사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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