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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국어과 세미나 수업에서의 육색사고모자 기법 활용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A Study on Development of a Seminar Education Program Utilizing the Strategy of Six Thinking Hats Focusing on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원문보기


홍성주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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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국어과 소트라틱 세미나 수업에서 육색사고모자 기법(Six Thinking Hats)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교육적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국어교육 등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육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초등 국어과의 토의·토론 등 세미나 형태의 수업에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초등 국어과 소크라틱 세미나 수업에서의 육색사고모자 기법 활용 프로그램은 국가수준의 국어과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재구성한 고전문학, 이솝우화 이야기를 기본 골격으로 여섯 가지 색의 특성에 맞는 질문을 구상한 뒤 쟁점이 되는 우수 질문을 선정하여 소크라틱 세미나를 실시한다. 수업의 전개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1차시에서는 작품 지문을 짝과 함께 읽는다. 이어서 흰색모자(6하 원칙에 따른 객관적 사실 및 정보 파악), 빨간모자(순간적인 감정), 노란모자(긍정적인 생각), 검정모자(부정적인 생각), 초록모자(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생성), 파란모자(반성, 요약 및 정리)의 순서로 질문을 생성하고 공유하여 토의·토론을 위한 우수 질문을 선정한다. 2차시에서는 1차시에서 선정한 우수 질문을 바탕으로 소크라틱 세미나 형태로 토의·토론 수업을 진행한다. 3차시에서는 1, 2차시를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한다.
이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경상남도 김해시에 소재하고 있는 K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국어과 소트라틱 세미나 수업에서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하나의 학급(학생 27명)에 본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국어과의 5학년 1학기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총 11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고 이를 실험반의 학생에게 투입하였다. 실험처치 사전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과 관련된 설문을 실시했다. 그리고 사후에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담임교사의 일지와 동료교사들의 수업참관 소감문, 학생들의 반응을 설문으로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알게 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주제인 초등 국어과 세미나 수업에서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소크라틱 세미나 수업에 비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증진에 효과가 있었다. 막연하게 학생중심의 활동을 강조하며 학생에게 많은 활동 시간을 부여하는 수업보다 텍스트에 대한 이해 후 체계적인 여섯 가지 사고를 통해 문제 상황을 깊이 있게 통찰하여 소크라틱 세미나에 참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육색사고모자 기법이 발명 산출물을 위한 창의성뿐만 아니라 초등 국어과 토의·토론 수업에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육색사고모자 기법은 초등 국어과 소크라틱 세미나 수업에서 문제 상황에 대한 학생중심의 질문 생성에 효과적인 도구였다. 기존의 질문 수업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designed to develop programs using Six Thinking Hats in elementary school language and distributional seminar classes to understand the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students. Through these measures, the school provides an effective program for improving creative t...

주제어

#세미나 육색사고모자 창의성 초등 국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성주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재교육전공
지도교수 최호성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92
키워드 세미나 육색사고모자 창의성 초등 국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051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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