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는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올바른 정서지능과 사회성을 고루 갖춘 인재를 요구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육에 치중하여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사회성 발달을 소홀히 다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의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이 구체화됨으로써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사회성발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즉, 학생들이 컴퓨터 앞에 혼자 작업하는 일이 많아진다는 의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 전인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오케스트라 교육은 여러 방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오케스트라 교육에 주목받는 이유는 첫째, 학생 오케스트라 활동은 초등학생들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교육 과목이다. 둘째, 또래 친구들과 함께 연주하는 오케스트라 활동은 음악을 함께 공유하게 됨으로써 공동체를 경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정서를 계발 할 수 있다. 셋째, 관현악 악기의 풍부하고 다양한 음색의 연주를 통해 사람들과 협력하고 배려하는 하나의 사회적 무리 속에서 학생들은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오케스트라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이 기악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오케스트라 교육의 유/무가 초등학생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지역에 소재한 A 초등학교 3~6학년 초등학생 중 오케스트라 교육을 받는 학생 46명과 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 68명, 총114명으로 하였다. 본 학교는 일주일에 2회씩 오케스트라 수업을 실시하고 각종 대회 및 지역축제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도구는 정서지능 측정도구와 사회성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오케스트라 교육이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먼저 정규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정규성 검정 결과에 따라 전체평균점수, 정서지능, 정서표현, 감정이입, ...
현대 사회에서는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올바른 정서지능과 사회성을 고루 갖춘 인재를 요구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육에 치중하여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사회성 발달을 소홀히 다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의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이 구체화됨으로써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사회성발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즉, 학생들이 컴퓨터 앞에 혼자 작업하는 일이 많아진다는 의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 전인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오케스트라 교육은 여러 방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오케스트라 교육에 주목받는 이유는 첫째, 학생 오케스트라 활동은 초등학생들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교육 과목이다. 둘째, 또래 친구들과 함께 연주하는 오케스트라 활동은 음악을 함께 공유하게 됨으로써 공동체를 경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정서를 계발 할 수 있다. 셋째, 관현악 악기의 풍부하고 다양한 음색의 연주를 통해 사람들과 협력하고 배려하는 하나의 사회적 무리 속에서 학생들은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오케스트라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이 기악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오케스트라 교육의 유/무가 초등학생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지역에 소재한 A 초등학교 3~6학년 초등학생 중 오케스트라 교육을 받는 학생 46명과 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 68명, 총114명으로 하였다. 본 학교는 일주일에 2회씩 오케스트라 수업을 실시하고 각종 대회 및 지역축제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도구는 정서지능 측정도구와 사회성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오케스트라 교육이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먼저 정규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정규성 검정 결과에 따라 전체평균점수, 정서지능,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사회적 지각 점수는 t-test를 통해 오케스트라 교육에 따른 차이를 검정하였고 사회지능, 정서인식,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자기정서조절, 사회적 불안 점수는 분포를 정의하지 않는 비모수 검정 중 부호수위합 Wilcoxon 검정법을 통해 오케스트라 교육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통계처리 결과 정서지능 평균값과 사회성 검사 평균값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정서지능 하위영역 중에서 정서인식(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성 검사의 하위영역 중에서 사회적 지각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교육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고 운영의 활성화의 필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초등학교에서 오케스트라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는 일부분이며 이를 확대하기 위해선 첫째, 정부, 지역사회 및 학교자체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한다. 둘째, 오케스트라 지도자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교수 연수 실시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 셋째, 학교 자체적인 음악회를 개최하여 지역 주민을 위한 연주를 통해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동기부여가 되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올바른 정서지능과 사회성을 고루 갖춘 인재를 요구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육에 치중하여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사회성 발달을 소홀히 다루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의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이 구체화됨으로써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사회성발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즉, 학생들이 컴퓨터 앞에 혼자 작업하는 일이 많아진다는 의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 전인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오케스트라 교육은 여러 방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오케스트라 교육에 주목받는 이유는 첫째, 학생 오케스트라 활동은 초등학생들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교육 과목이다. 둘째, 또래 친구들과 함께 연주하는 오케스트라 활동은 음악을 함께 공유하게 됨으로써 공동체를 경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정서를 계발 할 수 있다. 셋째, 관현악 악기의 풍부하고 다양한 음색의 연주를 통해 사람들과 협력하고 배려하는 하나의 사회적 무리 속에서 학생들은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오케스트라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이 기악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오케스트라 교육의 유/무가 초등학생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지역에 소재한 A 초등학교 3~6학년 초등학생 중 오케스트라 교육을 받는 학생 46명과 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 68명, 총114명으로 하였다. 본 학교는 일주일에 2회씩 오케스트라 수업을 실시하고 각종 대회 및 지역축제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도구는 정서지능 측정도구와 사회성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오케스트라 교육이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먼저 정규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정규성 검정 결과에 따라 전체평균점수, 정서지능,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사회적 지각 점수는 t-test를 통해 오케스트라 교육에 따른 차이를 검정하였고 사회지능, 정서인식,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자기정서조절, 사회적 불안 점수는 분포를 정의하지 않는 비모수 검정 중 부호수위합 Wilcoxon 검정법을 통해 오케스트라 교육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통계처리 결과 정서지능 평균값과 사회성 검사 평균값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정서지능 하위영역 중에서 정서인식(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성 검사의 하위영역 중에서 사회적 지각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초등학교 오케스트라 교육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고 운영의 활성화의 필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초등학교에서 오케스트라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는 일부분이며 이를 확대하기 위해선 첫째, 정부, 지역사회 및 학교자체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한다. 둘째, 오케스트라 지도자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교수 연수 실시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 셋째, 학교 자체적인 음악회를 개최하여 지역 주민을 위한 연주를 통해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동기부여가 되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intelligence Orchestra 오케스트라 정서지능 사회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정원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음악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미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61 p.
키워드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intelligence Orchestra 오케스트라 정서지능 사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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