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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유라시아철도 완성을 위한 동북아 수요전망 및 한반도 종단철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유라시아 대륙은 70여개 국가가 속하고 세계 육지 면적의 70%인 5,528만㎢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는 45억 명으로 세계 인구의 70% 이다. 전 세계 GDP의 60%를 점유하는 유라시아는 우리 한반도와는 역사를 같이 하고 있으나 남북 분단으로 인하여 통행이 단절되었다. 문재인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하며 신한반도 경제지도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라시아철도 완성을 위한 동북아 수요전망 및 한반도 종단철도 구축방안 연구를 목적으로 하여 현재 추진 중인 유라시아 철도 사업 계획의 제시와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장래 개발 잠재력과 통행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동북아 고속철도 노선과 북한지역의 고속철도 사업계획, 복잡한 서울역을 우회하는 수도권 지역의 고속철도 노선대안 설정하여 한국과 유럽을 연결하는 유라시아 철도노선을 제시 하였다.
TMGR, TCR 철도노선 국축을 위하여 수도권 – 개성 – 평양 – 신의주 – 단둥 – 북경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노선을 구축하였으며 2028년 248만명 이용인구는 1일 6,800명이며 1일 20량 1편성의 열차가 6회 운행 할 것으로 예측 되었고 도시 간 운행 거리는1,248km로 운행시간은 6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행실태를 파악을 위하여 한국~중국의 통행자에 대한 ...
저자 | 문예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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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철도경영정책학과 |
지도교수 | 김시곤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v, 132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1242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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