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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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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노홍승 |
참여연구자 | 민연주 , 서종원 , 허성호 , 신승진 , 장소영 , 계동민 , 최부선 , 이승주 , 박세범 , 나희승 , 박정준 , 윤혁진 , 문형석 , 김병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6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900000003 |
과제고유번호 | 1615008268 |
사업명 | 교통물류연구 |
DB 구축일자 | 2019-06-01 |
키워드 | 유라시아.교통물류 네트워크.물류정보플랫폼.물류정보시스템.Eurasia.Transport and logistics network.CIQ.Logistics information platform.Logistics information system. |
□ 최종목표
▪ (비전 및 목표)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 기반기술 개발’과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네트워크 구축 선도’를 비전으로 삼고 ‘유라시아 교통물류네트워크 연계 및 통합운영과 제도적 장벽 극복을 위한 기반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음
- 이러한 목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시설 및 인프라 연계, 유라시아 교통물류 정보 및 제도 연계, 유라시아 교통물류 통합운영의 세부중점 목표를 통해 추진함
▪ (추진방향) 기술개발 추진방향은 다수단 연계운송, H/W·S/W연계, 정보화, 다국가 협력의 측면에서 현재
□ 최종목표
▪ (비전 및 목표)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 기반기술 개발’과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네트워크 구축 선도’를 비전으로 삼고 ‘유라시아 교통물류네트워크 연계 및 통합운영과 제도적 장벽 극복을 위한 기반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음
- 이러한 목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시설 및 인프라 연계, 유라시아 교통물류 정보 및 제도 연계, 유라시아 교통물류 통합운영의 세부중점 목표를 통해 추진함
▪ (추진방향) 기술개발 추진방향은 다수단 연계운송, H/W·S/W연계, 정보화, 다국가 협력의 측면에서 현재(As-Is)와 미래(To-Be)의 모습을 제시하고 화물운송 환경부하 저감, 국가간 교통물류 협력방안 도출, 교통물류활동 전자화 및 가시화, 단절없는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한 세부 개발전략을 수립함
- 해운, 항공에 한정된 국제화물운송을 유라시아 철도망(TCR, TSR, TMR 등), 도로망, 북극항로 등 다양한 수단과 연계하여 화물수송이 가능하도록 확장하여 화물의 국제 복합운송 장려와 이로부터 환경부하 저감이 가능한 기술개발을 추진
- 유라시아 국가간 교통물류 협력을 위하여 국가별 교통물류활동을 연계할 수 있는 CIQ 제도 및 국제물류 인프라에 대해 표준을 제시하고 국가간 협력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제안
- 유라시아 국가간 물류정보공유 플랫폼을 구축하여 화물정보의 전자화 및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보화 전략을 수립
- 단절없는 유라시아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하여 화물 수송 및 환적 효율제고를 위한 첨단 자동화 물류기술과 연계운송 정보시스템 기술 과제를 기획
▪ (중점분야)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 기반기술 개발’과제의 중점분야는 철도이용 화물수송기술, CIQ 및 국제물류 연계기술, 유라시아 물류정보 공유플랫폼기술, 첨단 자동화 물류 및 정보시스템 기술로 구분하여 개발을 추진함
▪ (중점목표)‘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연계 및 통합운영, 제도적 장벽 극복을 위한 기반기술개발’의 최종목표 달성을 위해서 유라시아 교통물류 시설 및 인프라연계, 유라시아 교통물류 정보 및 제도 연계, 유라시아 교통물류 통합운영 등의 3가지 중점 목표 및 14개 기술개발목표를 설정
- 유라시아 대륙의 연계를 위해서는 시설 및 인프라 등 Hardware(H/W)의 연계가 반드시 필요
- H/W가 연계 되었다 하더라도 상호 정보가 단절되고 제도적으로 장벽이 생긴다면 실질적인 교통물류의 단절없는(Seamless) 흐름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정보 및 제도 등의 Software(S/W) 연계 역시 반드시 필요함
- H/W 및 S/W의 연계를 통해 유라시아대륙의 교통물류가 연계 된다면 이를 바탕으로 한 통합운영을 통해 유라시아 대륙의 원활한 교통물류 흐름과 지속적인 발전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
▪ (중점추진과제)본 연구에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가별 교통물류 활동 및 인프라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유라시아 교통물류 활동 전자화 및 가시화를 위한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타당성 분석 및 정보화 전략 수립,단절 없는(Seamless) 유라시아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한 첨단물류 기술 과제 도출 및 상세기획의 3가지 중점추진과제를 통해 14개의 기술개발목표 도달을 위한 방안 모색
-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가별 교통물류 활동 및 인프라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은 CIQ 제도 및 국제물류 연계 인프라 및 운영 현황 분석, 국가별 교통물류 운임, 제도, 인프라 현황 및 국가 간 표준제정 가능성 분석,국가 간 무역장벽 해소를 위한 경제적, 기술적, 제도적 협력방안 도출로 구성
- 유라시아 교통물류 활동 전자화 및 가시화를 위한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타당성 분석 및 정보화 전략 수립은 국가별 물류정보시스템, 전자화폐 이용현황 및 DB활용 실태조사, 유라시아 물류정보 공유플랫폼 구축 기획 및 타당성 분석, 유라시아 물류정보 공유플랫폼 정보화 전략계획으로 구성
- 단절 없는(Seamless) 유라시아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한 첨단물류 기술 과제도출 및 상세기획은 화물수송 및 환적 효율 제고를 위한 첨단 자동화 물류기술기획, 국가 및 수단간 연계운송 정보시스템 기술과제 기획으로 구성
□ 연구내용 및 범위
▪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 기반기술 개발’과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가별 교통물류 활동 및 인프라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유라시아 교통물류 활동 전자화 및 가시화를 위한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타당성 분석 및 정보화 전략 수립, 단절 없는(Seamless) 유라시아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한 첨단물류 기술 과제 도출 및 상세기획의 3개 연구중점분야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
▪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가별 교통물류 활동 및 인프라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은 통관, 출입국관리, 검역, 교통물류 운임 및 제도, 교통물류 인프라, 교통물류 표준, 무역장벽 및 무역장벽해소를 위한 협력방안을 대상으로 연구범위를 설정함
- 통관, 출입국관리, 검역제도와 관련 인프라 및 운영현황을 분석함
- 교통물류 운임 및 제도와 관련 인프라 현황을 분석하고 교통물류 표준 제정의 가능성과 제정 방안을 분석함
- 국가간 무역장벽 현황을 분석하고 TKR-TCR 블록트레인이나 유라시아 물류운임 선물거래제도와 같이 무역장벽 해소를 위한 협력방안을 도출함
▪ 유라시아 교통물류 활동 전자화 및 가시화를 위한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타당성 분석 및 정보화 전략 수립은 국가별 철도, 육상, 선박 교통물류 정보시스템, 국가별 전자화폐 활용현황 및 인프라, 교통물류정보 구축 및 활용현황, 유라시아 물류정보 공유플랫폼을 대상으로 연구범위를 설정함
- 국가별 물류정보시스템 현황 분석과 전자화폐 이용현황 분석, DB 활용 현황 분석을 수행함
- 유라시아물류공유플랫폼 수요 조사, 유라시아물류정보공유플랫폼 주요 기능 도출, 유라시아물류정보공유플랫폼 구축 타당성 도출을 수행함
- 주요 국가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현황 분석, 유라시아 물류정보 공유플랫폼 구축 서비스 정의, 유라시아물류통합정보시스템 구축계획 수립을 수행함
▪ 단절 없는(Seamless) 유라시아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한 첨단물류 기술 과제 도출 및 상세기획은 화물수송효율 제고 첨단 자동화 물류기술, 환적효율 제고 첨단 자동화 물류기술, 국가 및 수단간 연계운송 정보시스템 기술을 대상으로 연구범위를 설정함
- 환적고속화기술, 화차 컨테이너 화물 원격검색 장비기술 등 화물수송효율 및 환적효율 제고를 위한 첨단 자동화 물류기술을 도출하고 상세기획 함
- 화차운영최적화 및 정보시스템 구축기술, 화물운송상태 가시화 기술 등 국가 및 수단간 연계운송 정보시스템 기술을 도출하고 상세기획 함
▪ 본 연구의 기술성숙도(TRL : Technology Readiness Level) 분석에 따른 연구목표 및 범위 설정과 실용화 단계 및 실증실험 수준을 결정함
-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가별 교통물류 활동 및 인프라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은 CIQ제도, 운임 등 교통물류제도와 관련 인프라 현황 분석을 통한 이론 정립 단계인 TRL 1단계를 거쳐 무역장벽 해소를 위한 경제적, 기술적, 제도적 협력방안을 도출하는 TRL 2단계까지 연구를 추진함
- ‘유라시아 교통물류 활동 전자화 및 가시화를 위한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타당성 분석 및 정보화 전략 수립’은 유라시아 주요국에 대한 물류정보시스템과 전자화폐등의 이용현황과 DB 현황을 분석하는 TRL 1단계와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으로 물류정보공유플랫폼의 개념을 정립하여 구축 계획과 중장기 이행로드맵을 수립하는 TRL 2단계 까지 연구가 이루어짐
- ‘단절 없는(Seamless) 유라시아 화물수송체계 구현을 위한 첨단물류 기술 과제 도출 및 상세기획’은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의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향후 미래의 단절없는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필요과제 도출을 위한 TRL 1의 기획연구임
□ 연구개발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폭이 다른 철도 궤간의 차이를 물리적으로 극복해줄 수 있는 ‘환적자동화시스템’등 첨단물류기술의 개발
- 도로, 해운, 항공등이 연계되는 복합운송분야 기술의 확산 가능
▪ 화물운송장의 국제표준화 및 전자화가 이루어져 호환성이 확보되면 통관·출입국관리·검역 등 국경관리 업무의 안전성 확보 및 소요시간 절감 가능
- 뿐만 아니라 화물운송운임 결재과정 또한 전자수단을 통해 안심하고 간편하게 이루어 질 수 있어 안전하고 안정된 운송이 가능함
▪ 유라시아 대륙 교통망과 연계하여 한반도를 시점으로 하는 교통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해짐으로서 운송수입증대 및 물류비 저감 등 경제적 효과 기대
- 유라시아 철도 연결에 따른 남북한 철도 운송수입 증대 기대
· 운송수입은 남한 기준 약 7천7백만 불 정도 전망
- 특히 유라시아 대륙철도망과 연계하여 한반도를 시점으로 하는 철도망의 구축이 가능해짐으로써 물류비의 획기적 절감이 기대됨
· 남북간 물류비 1/5 수준으로 절감, 유럽 물동량 수송기간 약 8-15일 단축
▪ 다국가간 화물운송 운영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안전,신뢰성,환경 및 차량기준을 국내에 적합하도록 세부분야를 조기 구분 및 정립하여 조기 상호운영과 기술인증에 필요한 핵심요소 선점 기대
- TKR∼TSR, TCR, TMR, TMGR∼유럽 연계 시 유라시아 철도 네트워크 통합기술 개발에 관련국이 경쟁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예상
□ 경제적 기대성과
▪ 통일의 교두보가 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유라시아 교통물류 협력을 통한 남북한 관계개선 가능
- 유라시아 교통망을 이용한 상호교류 및 관광의 기회도 증대되어 경제사회적 협력이 가능함. 이는 향후 통일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됨
▪ 한·중 FTA 발효에 대비하여 늘어나는 물동량의 안정적인 처리와 동북아 허브역할을 통한 국내 관련 사업 발전 및 부가가치 창출 가능
▪ 유라시아 진출 국내 기업의 다양하고 안정적인 화물운송 루트 확보로 단절상황 발생 시에도 여파의 최소화 가능
- 이는 기업의 경제적 안정성과도 직결되어 대외 경쟁력 강화를 기대
□ 사회·환경적 기대성과
▪ 유라시아 지역은 세계 인구의 75%와 GDP의 60%를 차지하는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대륙의 신규시장임
- 우리나라가 유라시아 교통물류 네트워크 구축에 참여하게 되면 막대한 신규시장진입으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 기대
▪ 유라시아 교통물류네트워크 연결은 한반도의 아시아태평양 물류중심 국가로의 도약 계기임
- 모든 당사국에 호혜적인 유라시아 지역의 기술경제 문화공동체 형성 기여
▪ 한·중 FTA, 한중일FTA, TPP 등에 대비하여 우리나라의 대외 협상력을 제고하고 발효에 대응하여 선제적인 협력방안 제안 가능
▪ 유라시아 물류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송기간 및 수송비용의 대폭 절감이 가능하여 국가의 물류경쟁력 제고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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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교통물류 네트워크 연계구상이나 관련 교통·물류기술 협력방안을 선제적으로 제안하여 대외 협상력 제고에 활용
- 신개념 선도형 물류기술, 국가 차원에서 지원되어야 하는 물류 인프라 기술 등의 국내 기술 개발 전략을 통해 향후 전개될 한·중 FTA, 한중일FTA, TPP 등에 대비
▪ 국가 및 운송수단 간 연계 운송정보 시스템 기술을 통한 한중러 통합물류 정보 서비스 제공에 활용
-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수 있음은 물론 관련 교통·물류기술의 기술 경쟁력 확보에도 기여
▪ 실용화 가능성을 고려한 과제기획을 토대로 발굴과제에 대한 본과제 추진에 활용
- 국가에 의한 선도적인 물류기술 투자 선행으로 물류분야의 핵심기술 및 운영시스템의 국산화와 환적 등 수송효율 제고 관련 부품 및 장비산업의 활성화도 기대
- 물류핵심 및 운영시스템 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국가차원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브랜드 과제를 추진하는 계기를 마련
- 궤간가변 지점에서의 환적 고속화 기술 개발 등에 따른 관련 중소업체 등 원천기술 확보
▪ 해외 진출 국내 제조업 및 물류기업의 역내 국가간 물류연계체계 개선을 통한 효율성 증대에 활용
- 통관·출입국관리·검역 등 국경관리 업무가 안전하면서도 소요시간도 획기적으로 절감 가능하고 화물운송운임 결재과정 또한 전자수단을 통해 안심하고 간편하게 이루어져 안정된 운송이 가능
▪ 화물환적 고속화 기술의 철도 뿐 아닌 항만, 항공 분야로의 기술 전파 활용
- 멀티모달을 활용한 국제운송네트워크의 경쟁력을 제고하여 국제운송 신뢰도 및 활용도 증가 기대
- 타 수단 간 환적 및 연계 복합 수송의 전과정 실시간 관리 기대
▪ 화물운물 운송상태 가시화 기술을 통해 화차 상태 및 운행 형태 분석을 통한 화차최적 운영에 활용
- 유라시아 운송로 상에서 여객과 화물의 위치를 실시간 파악할 수 있고, 화물의 상태모니터링이나 도착예정시간(ETA)도 예측할 수 있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등의 개발로 가능
(출처 : 국문요약문 7p)
□ Purpose & Contents
▪ (Vision and Purpose) This project of 'Basic Technology Development for Eurasia transportation logistics network' was carried out for 'Linkage of Eurasian transport and logistics network and basic technology development to overcome institutional barriers' with the vision of
□ Purpose & Contents
▪ (Vision and Purpose) This project of 'Basic Technology Development for Eurasia transportation logistics network' was carried out for 'Linkage of Eurasian transport and logistics network and basic technology development to overcome institutional barriers' with the vision of 'Establishment of Eurasia transport & logistics network' as a vision
▪ (Direction) The direction of this project is based on the current situation(As-Is) and aimed the future aspect (To-Be), such as linkage between multidisciplinary transport, H/W, S/W linkage, and developed a detailed strategy to reduce the environmental burden of freight transport, to develop cooperation methods in the field of transport and logistics between countries, to electronize and visualize transport & logistics activities, and to realize a freight cargo transport system without interruption.
▪ (Focused Areas) This project focuses on railway freight transport technologies, CIQ and international logistics linkage technologies, Eurasia logistics information sharing platform technologies, and advanced automated logistics and information system technologies.
▪ (Focused Goals) To achieve the final goal, this project has set three main goals and 14 technical development targets: Eurasia transport & logistics facilities and infrastructure linkage, Eurasian transport &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linkage, and Eurasia transport & logistics integration operation.
□ Results
▪ This project is to develop an information sharing platform for electronic transport and logistics activities in Eurasian region and to develop an information strategy. Consequently this research is divided into three areas of high-tech logistics technology for the implementation of Eurasia freight transport system and detailed planning.
▪ The main subjects of the analysis of transport & logistics activities and infrastructure situation by country and development of plans are customs clearance, immigration control, quarantine, transport & logistics freight and system, transport and logistics infrastructure, transportation logistics standard and facilitation of the trade barriers.
- Infrastructure and operation status related to customs clearance, immigration control and quarantine system
- Status of infrastructure related to transportation logistics freight and system, possibility of establishment of transport logistics standard and analysis of establishment plan
- Current trade barriers between countries, deriving trade barriers such as TKR-TCR block train and Eurasia logistics futures trading system
▪ Feasibility analysis and establishment of information strategy have been established by national railroad, land and sea transport &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for establishment of Information Sharing Platform for Electronicization and Visualization of Eurasian transport and logistics activities. e-money utilization status and infrastructure by country,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of transport and logistics information, logistics information sharing platform construction plan in Eurasian region are included in research contents
- Analyzing the status of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by country, analyzing the status of electronic money usage, analyzing the status of DB utilization
- Eurasian Logistics Sharing Platform demand survey, Eurasian Logistics Information Sharing Platform Key Features and Eurasian Logistics Information Sharing Platform Feasibility Analysis
- Establishment of Eurasia logistics information integration system, establishment of Eurasia logistics information sharing platform and establishment of Eurasia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 Advanced logistics technology task planning and detailed Implementation for Seamless Eurasia freight transport system is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freight transport, advanced automated logistics technology, transport efficiency improvement and advanced automation logistics technologies.
- Advanced automated logistics technology to improve cargo transport efficiency and transport efficiency such as transport speeding technology, remote cargo container cargo retrieval equipment technology, and plan in detail.
- Transport information system technology between the countries and modes such as freight car operation optimization and information system construction technology, and cargo transportation state visualization technologies.
▪ This study determined the target and scope of the research according to the Technology Readiness Level(TRL) analysis for the practical stage and the level of demonstration experiment
- Analysis of transport and logistics activities and infrastructure by country for establishing Eurasia transport & logistics network and finding improvement plan-Through TRL 1 stage which is the theoretical establishment stage through analysis of traffic logistics system and related infrastructure such as CIQ system and freight, Research was carried on the second stage of TRL, which provides economic, technical and institutional cooperation measures to solve the problem
- Establishment of an information sharing platform for electronicization and visualization of Eurasian transport and logistics activities - Establishing a feasibility analysis and information strategy - Based on the TRL 1 stage for analyzing the status of use of logistics information systems and e-money in Eurasia's major countries and DB status Theoretically, the concept of logistics information sharing platform has been established and studies on the TRL 2 stage have been made to establish a mid-term and long-term transition roadmap.
- ‘Advanced logistics technology task planning and detailed Implementation for Seamless Eurasian freight transport system’ is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status of Eurasia transportation logistics network and it is expected that task planning and detailed Implementation for the future, level of TRL 1.
□ Expected Contribution
▪ Preemptively propose the cooperation plan of transport & logistics network related transport & logistics technology and utilize it for Korea
▪ Application to the integrated logistics information service for connecting the transport systems among the Korea-China-Russia
▪ Based on project planning considering possibility of practical use
▪ Using for the domestic overseas manufacturing and logistics companies to improve their efficiency by improving logistics linkage between countries in the region
▪ Cargo transshipment technology can be transfered to port, aviation and railway
▪ Cargo transport status visualization technology can be use to analyze freight and operation condition
(출처 : SUMMARY 11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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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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