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라시아철도 완성을 위한 동북아 수요전망 및 한반도 종단철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ns-Korea-railway establishment and future transportation demand of far-east region for Eurasian railway 원문보기


문예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 목 : 유라시아철도 완성을 위한 동북아 수요전망 및 한반도 종단철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유라시아 대륙은 70여개 국가가 속하고 세계 육지 면적의 70%인 5,528만㎢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는 45억 명으로 세계 인구의 70% 이다. 전 세계 GDP의 60%를 점유하는 유라시아는 우리 한반도와는 역사를 같이 하고 있으나 남북 분단으로 인하여 통행이 단절되었다. 문재인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하며 신한반도 경제지도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라시아철도 완성을 위한 동북아 수요전망 및 한반도 종단철도 구축방안 연구를 목적으로 하여 현재 추진 중인 유라시아 철도 사업 계획의 제시와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장래 개발 잠재력과 통행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동북아 고속철도 노선과 북한지역의 고속철도 사업계획, 복잡한 서울역을 우회하는 수도권 지역의 고속철도 노선대안 설정하여 한국과 유럽을 연결하는 유라시아 철도노선을 제시 하였다.
TMGR, TCR 철도노선 국축을 위하여 수도권 – 개성 – 평양 – 신의주 – 단둥 – 북경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노선을 구축하였으며 2028년 248만명 이용인구는 1일 6,800명이며 1일 20량 1편성의 열차가 6회 운행 할 것으로 예측 되었고 도시 간 운행 거리는1,248km로 운행시간은 6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행실태를 파악을 위하여 한국~중국의 통행자에 대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예업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철도경영정책학과
지도교수 김시곤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13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24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