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 제작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장애 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하현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카드뉴스 제작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일반학생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카드 뉴스 제작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일반학생의 통합에 대한 태도, 장애학생의 능력에 대한 인식, 장애학생에 대한 행동의도, 학급 동료 인식 기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I초등학교 6학년 2개 일반학급의 일반학생 48명을 선정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게 장애이해프로그램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개발하였다. 실험은 2018년 3월 23일부터 4월 27일까지 6주간에 걸쳐 매 회기 40분씩 16회기를 실시하였다. 평가 도구는 오원석(2008)이 개발하고 하성수(2009)가 재구성한 장애수용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사전과 사후 실험의 평균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PC+ ver 24.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95%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현아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
지도교수 권택환
발행연도 201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36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