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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Hear me later' VR 콘텐츠 제작 연구
A Study of 'Hear Me Later' VR Content Production to Improve the Perception of the Visually-Impaired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6 no.3, 2020년, pp.99 - 109  

강예원 (서울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조원아 (서울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홍승아 (서울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이기한 (서울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고혜영 (서울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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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에 진행되던 시각 장애 인식 개선에 대한 교육 방식의 개선을 위해 VR을 기반으로 시각장애인의 시선과 환경에서 체험을 진행할 수 있는 'Hear me later' VR 콘텐츠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중고등학생부터 20대 청년까지 타겟의 범위로 하여 비장애인들에게 평범한 일상과 활동이 시각 장애인에게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주는 일상인지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한 학생이 아침에 집에서 기상하여 학교에 등교하고, 학교에서 수업을 들은 후, 어두워진 늦은 시간에 집으로 하교하는 흐름으로 각 맵에서는 일상적인 활동이지만, 시각장애인들에게 불편한 활동인 10가지의 퀘스트를 배치하여 사용자들의 참여와 활동을 유도 하였다. 'Hear me later'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10대~20대 초반 8명의 실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체험의 사전 사후 평가를 통해 측정하였다. 그 결과, VR 체험 사후 평가에서 사전 평가에 비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30% 상승하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특히, 시각장애인에 대한 오해와 편견 부분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본 연구를 통해, 시공간의 구축이 자유롭고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VR기반의 장애 체험 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검증 하였고, 이를 다양한 분야로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mprove the education method for improving perception awareness of the visually-impaired. 'Hear me later' was designed and implemented based on VR content that allows the visually-impaired experience in the eyes and environment. The main target is from middle and high s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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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이 끝난 후, 사전 설문지와 같은 내용의 사후 설문을 실시한다(Test 2, 이하 T2). 이는 본 교육의 효과성을 교육 체험 후에, 시각 장애인에 대한 인식, 。】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T1과 T2 결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 모두가 평등하게 공존하는 미래 사회를 책임질 중고등 학생들을 주타겟으로 하고, 유사한 경험의 공유가 가능한 20대 초 중반의 청년들을 부타겟으로 하여, 비장애인들에게 평범한 일상과 활동이 시각 장애인에게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주는 일상인지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었다.VR 체험은 한 학생이 하루 일상을 보내는 것으로 구성하여 기상부터 하교까지 주요한 장소와 활동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에 진행되던 시각 장애 인식 개선에 대한 교육의 개선을 위해 VR을 기반으로 시각장애인의 시선과 환경에서 체험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Hear me later, VR 콘텐츠를 설계 및 구현하고, 인식개선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시각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해 제안한 'Hear me later, VR 콘텐츠 구현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시 연에 참여한 사용자들의 인식 개선에 변화 여부를 통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필수로 받아야 하는 사용자로,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받아본 적은 있으나 VR 기반 장애 인식 개선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을 실험 대상으로 모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장애 인식개선을 위한 강의식 교육을 체험식 교육으로 전환하면서, 공간 구축과 보조 인력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참여하는 사용자들에게 최소의 위험으로 최대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VR을 기반으로 시각 장애인의 하루의 삶을 체험해볼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⑻. 콘텐츠의 명칭은 'Hear Me Later'로 시 각 장애 인에 게 "See you Later"가 결 례라는 것을 알리고자 하는 의미를 내포한다.
  • 따라서 현재, 장애인식개선 교육에서 정체되어 있는 교육의 형식과 방법에서 시공간을 뛰어넘는 체험 중심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 VR 콘텐츠는 좋은 도구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장애인 체험 교육을 위해, VR 기반의 교육 콘텐츠로 기획, 설계 하고, 이를 구현을 한 후, 사용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장애의 분야 중 가장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올 수 있는 시각장애에 국한하여 시범 연구를 하고자 한다.
  • 설명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시각장애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면서 향후 진행될 VR 체험에서 집중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는데, 중요한 목표를 둔다.
  • 본 연구에서는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장애인 체험 교육을 위해, VR 기반의 교육 콘텐츠로 기획, 설계 하고, 이를 구현을 한 후, 사용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장애의 분야 중 가장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올 수 있는 시각장애에 국한하여 시범 연구를 하고자 한다.
  • 완벽한 물리적인 환경은 아니지만, 가장 근접한 체험이 가능한 VR 체험에 참여한 비장애인 사용자들이 시청각적인 불편함을 통해서 장애인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는 효과에 대한 검증을 위한 실험에서 VR 체험의 사전, 사후 설문을 통해 실험 참가자들이 확연하게 인식의 개선이 이루어지는 결과로 증명이 되었다.
  • 보여준다.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측면에서의 컨트롤러 사용 방법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하지만 이러한 교육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지적된다. 첫째로 안전성의 문제이다. 크리에이터 허팝 Heopop 은 , 허팝 교통사고 당할 뻔힌 눈 가리고 밖에 나가 대중교통 이용하기 (시각장애인 체험) (If you go blind, can youg。out?), 제목의 영상을 개인채널에 업로드 했다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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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Lee, S.Han, "The Effect of the Disability Awareness Program." Rehabilitation welfare, VOL.22 NO.2, pp. 103-126, 2018 

  2. Dong-A EZEDU, "What would the Joseon Royal Tombs look like?", http://kids.donga.com/?ptypearticle&no20191103141521852993. (2019.11.07) 

  3. U.Oh. "Perception of Discrimination among People with Disabilities and Its Policy Implications", pp. 26,48, 2018 

  4. M.Kim. "A Study on Effect of Disability Experience Program on Changes in Atti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Department of Welfare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Dongguk University, 2001 

  5. U.Ju.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s for primary students on their acceptance of disability", A dissertation on the Master's degree in Social Welfare at Uls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olicy Studies, 2012 

  6. Youtube, HeoPop."If you go blind, can you go out?", https://www.youtube.com/watch?vBhuM6cq2j8o. (2016.10.07) 

  7. J.Lee. " Development Direction and Implications of Virualized Augmented Reality(AR) Industry", KIET industrial econimic review, pp. 38-47, 2019 

  8. Y.Kang, W.Cho, S.Hong, K.Lee, H.Go. "A Study on VR-based Contents to Improve Awareness of Visually Impaired Persons", 2019 Journal of the Fall Conference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2, No. 2, pp. 454-457, 2019 

  9. J.Lee "Evaluation on disability awareness program. Korea Foundation for Person with Disabilities", Forum on Future Project for Disability Awareness Program, pp. 23-29, 2017 

  10. J.Oh, C.Bong, J.Kim. "Design of Immersive Walking Interaction Using Deep Learning for Virtual Reality Experience Environment of Visually Impaired People",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25(3), pp. 11-20,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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