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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본·영국·프랑스 기업메세나 운영사례 비교연구 : 크라운해태(Crown·Haitai)·시세이도(Shiseido)·채널4(Channel4)·에르메스(Hermes)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송지연 (중앙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한국음악(이론)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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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일본·영국·프랑스 각국의 기업메세나와 크라운해태·시세이도·채널4·에르메스 기업문화재단 특징을 비교분석하여 이상적인 메세나 형태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한국·일본·영국·프랑스 기업메세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액공제혜택’으로 문화계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둘째, 기업과 예술단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강화와 활성화’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 셋째, 특화된 지원분야가 각국별로 달랐고 상대적으로 강조되는 분야에 집중되었다. 다섯째, 지원사업의 지역적 분포도를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크라운해태·시세이도·채널4·에르메스의 기업문화재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크라운해태는 ‘국악’이라는 지원 분야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자국의 정체성 함양(涵養)과 예술 미래에 가치를 부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시세이도의 경우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전부터 화랑을 운영하고 있고, 현대 미술의 신진작가들을 발굴하여 역사적으로 일본 미술계에 가장 영향을 미치고 있는 기업이다. 채널4는 정부와 황실 중심의 재정적 지원방식을 스스로 운영하여 지원 사업에 참여했다. ‘터너상’ 시상식을 통해 영국의 테이트박물관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역할을 했다. 에르메스는 ‘장인정신’을 모티브로 ‘오랜 전통’에 대해 관심을 갖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에르메스박물관으로 프랑스 미술계에서 메세나 출발점의 의미를 갖고 있다.
둘째, 예산과 재정에 관한 부분이다. 크라운해태는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지원 사업 전체실적의 60%이상을 기업에서 지원하고 있다. 시세이도는 메세나의 조성인정제도를 통해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비교적 장기적인 프로그램이 많다. 채널4는 정부·왕실의 재정적 지원에서 모든 방송제작비용을 채널4 스스로의 광고료와 제작비로 운영하며, 프로그램의 지원에 대한 조율하고 있다. 에르메스는 기업메세나(정부)지원에서 모자란 부분은 기업재정에서 지원하는 형태이다.
셋째, 직원참여도와 기업 내에 메세나를 관할하는 업무기관에 대한 부분이다. 시세이도와 채널4, 에르메스는 직원들의 참여도가 업무에 한정되어 있으며, 개인적인 관심으로 참여도에 차이가 있다. 한편 크라운해태는 기업자체의 지원으로 직원들을 예술인으로 만들어 소비자와 함께 공감한다. 메세나 업무기관에 관한 부분은, 크라운해태는 문화사업부에서 관할하고 있고 시세이도는 기업문화부에서 메세나 업무를 관할하며, 채널4는 관할하는 특정 부서가 없이 방송사업부의 회의에 의해 결정되고, 에르메스는 본사 부서의 주요 부서로 메세나부(部)를 두고 있다.
넷째, 4개의 기업문화재단의 특징을 CRS과 CSV의 개념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크라운해태는 투자비용 대비 높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Corporate Mecenat in Korea·Japan·England·France and characteristics of cultural foundations in Crown-Haitai·Shiseido· Channel4·Hermès and discuss ways to activate ideal Mecenat activities.
The characteristics of Corporate Mecenat in Korea...

주제어

#메세나 기업문화 기업문화재단 크라운해태 채널4 시세이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지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음악학과 한국음악(이론)전공
지도교수 최상화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237 p.
키워드 메세나 기업문화 기업문화재단 크라운해태 채널4 시세이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40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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