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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제품의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가 기업이미지 및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승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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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시각성이 가장 중요한 뷰티기업들은 이미지기반의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자극하며, 온라인상에서 대중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소셜 인플루언서를 이용하는 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다. 따라서 뷰티기업들은 뷰티제품의 이미지와 적합한 소셜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고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의 속성과 중요성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뷰티제품의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가 기업의 이미지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선행연구와 설문조사 방법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문헌자료를 통해 개념을 정리하고 주요 변수들을 도출하였다.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의 속성으로는 매력성, 신뢰성, 전문성을 선정하였고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인으로는 신뢰성, 성장가능성, 경쟁력을 선정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이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조작적 정의와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편의추출법으로 인스타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총 300부 중 다수의 문항에 응답하지 않은 9부를 제외한 29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18년 04월 20일부터 04월 27일까지 총 8일 간 진행되었다. 설문 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뷰티제품의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는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분석한 결과 기업의 신뢰성에 있어서는 소셜 인플루언서의 전문성, 신뢰성, 매력성 순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성장가능성과 경쟁력에 있어서는 소셜 인플루언서의 신뢰성, 매력성, 전문성 순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의 각 하위요인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뷰티제품의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는 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분석한 결과 제품 구매의도에 있어서는 소셜 인플루언서의 신뢰성, 전문성, 매력성 순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의 각 하위요인은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이미지가 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분석한 결과 제품 구매의도에 있어 기업이미지의 성장가능성, 신뢰성, 경쟁력 순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기업이미지의 각 하위요인은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뷰티제품의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의 하위요인 모두 기업이미지와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실무적으로는 뷰티제품의 소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는 개인에게는 이미지 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는 기업에게는 그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한 지침을 마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학술적으로는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뷰티기업들의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학술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기에 본 연구를 통해 추후 이루어지는 뷰티 소셜 인플루언서 이미지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rporates whose product visualization is the most important use Instagram, which is image-based social network service to stimulate consumer participation and to influence the public online. Therefore, is it imporatant for corporates to select the appropriate Social Influencers and use them for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승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박양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2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43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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