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창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 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인천 S구 소재의 C병설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0명(실험집단)과 인근에 위치하며 사회·경제적 환경이 비슷한 B병설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0명(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전경원(2010)의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 Korean Figural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FCTYC’ 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를 기초로 한국의 문화적 맥락과 유아의 이해도에 따라 수정하고 재구성한 허윤정(2001)이 수정·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 및 ...
본 연구의 목적은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창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 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인천 S구 소재의 C병설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0명(실험집단)과 인근에 위치하며 사회·경제적 환경이 비슷한 B병설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0명(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전경원(2010)의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 Korean Figural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FCTYC’ 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를 기초로 한국의 문화적 맥락과 유아의 이해도에 따라 수정하고 재구성한 허윤정(2001)이 수정·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 및 교사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했으며, 실험처치는 11주 동안 주 2회씩 총 22회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기간 동안 실험집단은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를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같은 주제지만 상품화된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창의성 검사는 연습의 효과를 줄이기 위하여 가, 나형의 동형검사를 실시하였고, 환경 친화적 태도는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도구와 방법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검사자료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유아의 창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의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창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통제한 후 사후검사에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창의성 전체와 하위 변인인 ‘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그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 전체와 하위 변인인 ‘자원 절약’, ‘자원보호’에 해당되는 ‘환경 보전 태도’와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에 해당되는 ‘자연 친화적 태도’에서도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그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를 실시할 경우 유아의 창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창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 활동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인천 S구 소재의 C병설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0명(실험집단)과 인근에 위치하며 사회·경제적 환경이 비슷한 B병설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0명(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전경원(2010)의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 Korean Figural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FCTYC’ 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를 기초로 한국의 문화적 맥락과 유아의 이해도에 따라 수정하고 재구성한 허윤정(2001)이 수정·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 및 교사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했으며, 실험처치는 11주 동안 주 2회씩 총 22회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기간 동안 실험집단은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를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같은 주제지만 상품화된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창의성 검사는 연습의 효과를 줄이기 위하여 가, 나형의 동형검사를 실시하였고, 환경 친화적 태도는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도구와 방법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검사자료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유아의 창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의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창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통제한 후 사후검사에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창의성 전체와 하위 변인인 ‘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그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 전체와 하위 변인인 ‘자원 절약’, ‘자원보호’에 해당되는 ‘환경 보전 태도’와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에 해당되는 ‘자연 친화적 태도’에서도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그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재활용품을 활용한 구성놀이를 실시할 경우 유아의 창의성과 환경 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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