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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가 언급되는 요즘 무인기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전
분야로 활용이 증가되는 경향이 보여 지고 있다. 고정익 무인기는 비행거리와 체공시간이 회전익 형태의 무인기보다 길며 속도가(보통 1시간) 빠른 장점이 있으나, 안전한 착륙을 위한 활주로와 보관 및 이동을 위한 공간을 따로 마련해야하는 점이 있어 확대 사용에 제한 점이 있다. 현재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고정익 무인기(VTOL)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나 상업용 기체는 관련 서적이나 개발된 기체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VTOL 무인기 기체를 자체적으로 설계 및 개발하여 수직, 수평, ...
저자 | 조대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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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산업시스템공학과 |
지도교수 | 권용진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65p. |
키워드 | VTOL 드론 수직이착륙 UAV 고정익 회전익 멀티콥터 모터 프로펠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1909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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