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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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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고속 비행과 수직이착륙의 장점을 갖는 비행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다. 최근 대중화된 멀티콥터 형태의 드론은 수직이착륙과 다루기가 쉬운 장점을 가지나, 수십 Km 이상의 장거리 임무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프로펠러를 고정익에 결합한 복합형 시제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복합형 시제기는 멀티콥터와 고정익의 단순한 결합이 아닌, 멀티콥터의 다수 프로펠러가 자세제어를 수행하여 고정익의 조종면을 대신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비행시험을 통해 자세제어 성능을 확인하였다. 복합형 시제기의 자세제어 성능을 유사급 고정익 비행체와 비교한 결과 다수 프로펠러 기반 자세제어의 성능이 고정익 비행체의 자세제어 성능과 유사한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decades, many researchers have been struggling to developing the compound aircraft that is capable high speed and VTOL flight. And in recent years, multi-copters are very popular because of having advantages of VTOL and easy handling, but they are lack of doing long-range mission. There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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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행체의 자세제어 능력은 자세조종력에 의해 결정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각축에 대한 모멘트 값을 측정해야 하나, 다음과 같은 오일러 운동 방정식의 예로 알 수 있듯이 이 값은 관성모멘트 관련 항과 p, q, r, 그리고 이의 미분값에 의하여 결정된다[8]. 따라서 본 장에서는 비행체 3축의 관성모멘트와 p, q, r 값 및 명령에 대한 응답 시간을 수집하여 다른 유사기종과 비교함으로써 비행체의 모멘트 조종력을 간접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복합형 시제기 설계 시 고려한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고정익/멀티콥터 각각의 기본 형상을 유지한 결합 설계를 수행하여 단순 결합시 나타나는 현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로, 고정익의 조종면을 대신하여 다수의 프로펠러로 자세제어를 수행하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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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콥터 형태의 드론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가? 지금까지, 고속 비행과 수직이착륙의 장점을 갖는 비행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다. 최근 대중화된 멀티콥터 형태의 드론은 수직이착륙과 다루기가 쉬운 장점을 가지나, 수십 Km 이상의 장거리 임무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프로펠러를 고정익에 결합한 복합형 시제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한 고정익과 멀티콥터를 결합한 복합형 시제기의 성능적 특징은 무엇인가? 제작된 고정익과 멀티콥터를 결합한 복합형 시제기는 120 km/h 이상의 고속비행이 가능하며, 공중 정지 임무 수행이 가능하며, 또한 고속비행 시 조종면 대신 멀티콥터로 자세제어를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고정익은 조종면으로 자세제어를 수행하는데, 복합형 시제기는 고정익과 멀티콥터의 프로펠러를 동시에 탑재하고 있어 고정익의 조종면을 사용하지 않고 멀티콥터의 프로펠러만으로 자세제어를 수행할 수 있는지를 비행시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고정익/ 회전익 복합형 시제기 설계 시 고려한 주요 사항은 무엇이 있겠는가? 복합형 시제기 설계 시 고려한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고정익/멀티콥터 각각의 기본 형상을 유지한 결합 설계를 수행하여 단순 결합시 나타나는 현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로, 고정익의 조종면을 대신하여 다수의 프로펠러로 자세제어를 수행하도록 설계하였다. 세째로, 기체 무게를 최소화하면서도 강성을 유지하기 위해 소재로 카본섬유강화플라스틱(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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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hn, O., Kim, J., Lim, C., "Smart UAV Research Program Status Update: Achievement Of TILT-ROTOR Technology Development and Vision Ahead," ICAS, 2010. 

  2. K. R. Smith, Jr. and F. W. Belina, "Small V/STOL Aircraft Analysis," Vol. 1., NASA Report CR-2425, May 1974. 

  3. Ozdemir, U., Aktas, Y. O., Demirbag, K., Erdem, A., Kalaycioglu, G. D., Ozkol, I., Inalhan, G., "Design of a Commercial Hybrid VTOL UAV Syste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nmanned Aircraft Systems(ICUAS), 2013 

  4. Seung, M. H., et al., "Development of a Multicopter - Fixed Wing Compound Aircraft with Multi Propeller Attitude Control using Experimental Studies", Spring Conference on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SASE), 2015. 

  5. http://www.xflr5.com 

  6. http://www.gpsvisualizer.com 

  7. http://www.aerodesign.de/english/profile/profile_s.htm#hs522 

  8. B. Etkin, L. D. Reid, "Dynamics of Flight Stability and Control" 3rd Ed. John Wiley & Sons. Inc., Canada, 1996., pp.10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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