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진로·직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직업카드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초등학생의 발달특성 및 진로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Holland 이론, 국내외 직업카드 및 직업카드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직업카드에 사용할 직업을 선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학생 설문에 포함될 직업 선정을 위하여 한국직업전망, Holland 유형, 신생 및 이색직업, 초등학생 희망직업 등을 고려하였다. 그 결과 총 218개의 직업명을 선정하였다. 또한, 직업카드에 기입될 내용과 외형 구성에 대하여 초안을 개발하였다. 초안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초등학생 400명에게 직업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요구도를 기준으로 100개의 직업명을 결정하고 100개의 직업은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중분류 비율(1/100, 최소 1개 이상)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선정된 100개의 직업명 및 직업카드 기입 내용, 외형 구성의 타당성에 대하여 전문가(초등실과교육 석사이상 학위자, 전문상담교사, 현장교사, 직업카드 연구 혹은 개발자) 검토를 받았다. 전문가 검토 결과를 분석하여 직업카드에 기입될 내용과 외형, 직업명을 수정하였으며, 최종안을 결정하였다.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현장전문가 검토를 거쳐 직업카드를 최종적으로 수정·보완하여 완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직업카드의 직업명을 선정하여 구성하는데 직업분류기준을 적용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중분류 비율을 고려하여 수록하였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같은 직무유형의 직업을 하나의 중분류에 배치하여 오분류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기 때문이다. 둘째, 직업카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즉, 직업카드 앞면에는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직업코드(중분류), 직업명, Holland 유형, 하는 일, 적성 및 흥미를 제시, 뒷면에는 채용 시 요구되는 훈련(자격 혹은 면허), 향후 전망, 관련 직업명, 관련 직업정보(...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진로·직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직업카드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초등학생의 발달특성 및 진로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Holland 이론, 국내외 직업카드 및 직업카드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직업카드에 사용할 직업을 선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학생 설문에 포함될 직업 선정을 위하여 한국직업전망, Holland 유형, 신생 및 이색직업, 초등학생 희망직업 등을 고려하였다. 그 결과 총 218개의 직업명을 선정하였다. 또한, 직업카드에 기입될 내용과 외형 구성에 대하여 초안을 개발하였다. 초안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초등학생 400명에게 직업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요구도를 기준으로 100개의 직업명을 결정하고 100개의 직업은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중분류 비율(1/100, 최소 1개 이상)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선정된 100개의 직업명 및 직업카드 기입 내용, 외형 구성의 타당성에 대하여 전문가(초등실과교육 석사이상 학위자, 전문상담교사, 현장교사, 직업카드 연구 혹은 개발자) 검토를 받았다. 전문가 검토 결과를 분석하여 직업카드에 기입될 내용과 외형, 직업명을 수정하였으며, 최종안을 결정하였다.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현장전문가 검토를 거쳐 직업카드를 최종적으로 수정·보완하여 완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직업카드의 직업명을 선정하여 구성하는데 직업분류기준을 적용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중분류 비율을 고려하여 수록하였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같은 직무유형의 직업을 하나의 중분류에 배치하여 오분류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기 때문이다. 둘째, 직업카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즉, 직업카드 앞면에는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직업코드(중분류), 직업명, Holland 유형, 하는 일, 적성 및 흥미를 제시, 뒷면에는 채용 시 요구되는 훈련(자격 혹은 면허), 향후 전망, 관련 직업명, 관련 직업정보(QR코드)를 제시하였으며 직업카드 개수를 100장으로 제시하였다. 직업카드 뒷면에 3개의 관련 직업을 QR코드와 함께 제시하였다. QR코드에 접속하면 직업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제시되고, 웹사이트(워크넷, 네이버) 링크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직업명 선정 및 직업카드 개발을 위해 학생의 요구와 교사의 의견,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반영하였다. 학생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였으며, 직업명 및 직업카드 기입내용 및 외형에 대한 교사 및 직업카드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반영하였다. 직업카드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교사 검토 결과도 반영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진로·직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직업카드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초등학생의 발달특성 및 진로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Holland 이론, 국내외 직업카드 및 직업카드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직업카드에 사용할 직업을 선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학생 설문에 포함될 직업 선정을 위하여 한국직업전망, Holland 유형, 신생 및 이색직업, 초등학생 희망직업 등을 고려하였다. 그 결과 총 218개의 직업명을 선정하였다. 또한, 직업카드에 기입될 내용과 외형 구성에 대하여 초안을 개발하였다. 초안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초등학생 400명에게 직업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요구도를 기준으로 100개의 직업명을 결정하고 100개의 직업은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중분류 비율(1/100, 최소 1개 이상)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선정된 100개의 직업명 및 직업카드 기입 내용, 외형 구성의 타당성에 대하여 전문가(초등실과교육 석사이상 학위자, 전문상담교사, 현장교사, 직업카드 연구 혹은 개발자) 검토를 받았다. 전문가 검토 결과를 분석하여 직업카드에 기입될 내용과 외형, 직업명을 수정하였으며, 최종안을 결정하였다. 직업카드를 개발하고, 현장전문가 검토를 거쳐 직업카드를 최종적으로 수정·보완하여 완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직업카드의 직업명을 선정하여 구성하는데 직업분류기준을 적용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와 다르게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중분류 비율을 고려하여 수록하였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같은 직무유형의 직업을 하나의 중분류에 배치하여 오분류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기 때문이다. 둘째, 직업카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즉, 직업카드 앞면에는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직업코드(중분류), 직업명, Holland 유형, 하는 일, 적성 및 흥미를 제시, 뒷면에는 채용 시 요구되는 훈련(자격 혹은 면허), 향후 전망, 관련 직업명, 관련 직업정보(QR코드)를 제시하였으며 직업카드 개수를 100장으로 제시하였다. 직업카드 뒷면에 3개의 관련 직업을 QR코드와 함께 제시하였다. QR코드에 접속하면 직업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제시되고, 웹사이트(워크넷, 네이버) 링크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직업명 선정 및 직업카드 개발을 위해 학생의 요구와 교사의 의견,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반영하였다. 학생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였으며, 직업명 및 직업카드 기입내용 및 외형에 대한 교사 및 직업카드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반영하였다. 직업카드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교사 검토 결과도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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