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 고등학생의 온라인 수업 이용에 관한 만족도 조사 온라인 수업은 전·편입으로 인한 과목 미이수, 소규모 학교에서의 희소 선택교과 미개설, 질병·장애·천재지변 등 다양한 수업 결손 사유가 발생함에 따라 학생의 학습권과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보완책으로 시작되었다. 2012년 시범 운영 이후 매년 온라인 수업을 이용하는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온라인 수업이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의 핵심이 되는 온라인 수업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수행을 위해 2017학년도에 온라인 수업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A, B지역 소재 고등학교 학생 1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및 백분비 분석을 통해 참여현황 및 개선 요구사항을 파악하였고,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성별·학년·수강 교과군 별 만족도 차이 검증을 위해 t-test와 ...
인문계 고등학생의 온라인 수업 이용에 관한 만족도 조사 온라인 수업은 전·편입으로 인한 과목 미이수, 소규모 학교에서의 희소 선택교과 미개설, 질병·장애·천재지변 등 다양한 수업 결손 사유가 발생함에 따라 학생의 학습권과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보완책으로 시작되었다. 2012년 시범 운영 이후 매년 온라인 수업을 이용하는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온라인 수업이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의 핵심이 되는 온라인 수업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수행을 위해 2017학년도에 온라인 수업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A, B지역 소재 고등학교 학생 1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및 백분비 분석을 통해 참여현황 및 개선 요구사항을 파악하였고,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성별·학년·수강 교과군 별 만족도 차이 검증을 위해 t-test와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콘텐츠,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시스템, 전반적 만족도 등 각 요인들 간의 관계 검증을 위해 상관관계분석, 온라인 수업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나타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이용 학생 대부분이 학교 선생님의 안내를 통해 온라인 수업에 대해 인지하였으며, 전·편입으로 인한 교과 미이수 및 소속 학교에서의 선택과목 미개설로 인해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고 있었다.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에서 개설되기를 희망하는 교과군은 제2외국어/교양, 체육/예술, 사회·과학탐구, 국어/영어/수학 교과군 순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수업 개선사항에 대한 질문에서는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잘 되기를 가장 희망하였다. 둘째, 성별·학년·수강 교과군 별 만족도 차이 검증에서는 온라인 수업 전반적 만족도에서 남자의 평균이 여자의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시스템에 대해 2학년의 평균이 1학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제2외국어/교양 교과군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제2외국어/교양 교과군 수강 학생 집단과 사회·과학탐구, 체육/예술 교과군 수강 학생 집단 간에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수업 전반적 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들 중 콘텐츠와 시스템 요인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콘텐츠와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요인 사이에서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온라인 수업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콘텐츠와 시스템 요인이 온라인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결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온라인 수업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시스템,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각 요인 간의 영향력 및 이용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과 콘텐츠의 개발, 시스템 개선, 학생과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인문계 고등학생의 온라인 수업 이용에 관한 만족도 조사 온라인 수업은 전·편입으로 인한 과목 미이수, 소규모 학교에서의 희소 선택교과 미개설, 질병·장애·천재지변 등 다양한 수업 결손 사유가 발생함에 따라 학생의 학습권과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보완책으로 시작되었다. 2012년 시범 운영 이후 매년 온라인 수업을 이용하는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온라인 수업이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의 핵심이 되는 온라인 수업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수행을 위해 2017학년도에 온라인 수업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A, B지역 소재 고등학교 학생 1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및 백분비 분석을 통해 참여현황 및 개선 요구사항을 파악하였고,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성별·학년·수강 교과군 별 만족도 차이 검증을 위해 t-test와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콘텐츠,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시스템, 전반적 만족도 등 각 요인들 간의 관계 검증을 위해 상관관계분석, 온라인 수업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나타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이용 학생 대부분이 학교 선생님의 안내를 통해 온라인 수업에 대해 인지하였으며, 전·편입으로 인한 교과 미이수 및 소속 학교에서의 선택과목 미개설로 인해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고 있었다.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에서 개설되기를 희망하는 교과군은 제2외국어/교양, 체육/예술, 사회·과학탐구, 국어/영어/수학 교과군 순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수업 개선사항에 대한 질문에서는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잘 되기를 가장 희망하였다. 둘째, 성별·학년·수강 교과군 별 만족도 차이 검증에서는 온라인 수업 전반적 만족도에서 남자의 평균이 여자의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시스템에 대해 2학년의 평균이 1학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제2외국어/교양 교과군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제2외국어/교양 교과군 수강 학생 집단과 사회·과학탐구, 체육/예술 교과군 수강 학생 집단 간에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수업 전반적 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들 중 콘텐츠와 시스템 요인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콘텐츠와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요인 사이에서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온라인 수업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콘텐츠와 시스템 요인이 온라인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결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온라인 수업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시스템,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각 요인 간의 영향력 및 이용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과 콘텐츠의 개발, 시스템 개선, 학생과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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