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등교육 이러닝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학습자들의 수요에 발맞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닝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에 관심이 높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과거 학업 성취도나 만족도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연구에서 최근에는 이러닝 안에서 새롭게 발견된 개념이나 각 변인들의 관계에 관한 연구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이러닝에 대해 보다 깊게 분석하고 높은 수준의 교수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러닝의 질적 향상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행위의 구성 요인을 찾고 이들이 ...
국내 고등교육 이러닝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학습자들의 수요에 발맞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닝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에 관심이 높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과거 학업 성취도나 만족도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연구에서 최근에는 이러닝 안에서 새롭게 발견된 개념이나 각 변인들의 관계에 관한 연구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이러닝에 대해 보다 깊게 분석하고 높은 수준의 교수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러닝의 질적 향상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행위의 구성 요인을 찾고 이들이 교수실재감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닝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 중 교수자는 학습 성과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면대면 학습과 비교했을 때, 이러닝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기능이 추가되기도 하고 삭제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닝에서의 교수자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고 관련된 변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닝 교수자의 역할을 분석한 틀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고등교육 이러닝에 적합한 교수자 요인을 콘텐츠와 피드백으로 구분하였다. 이러닝 학습자 또한 자기주도성이 강조되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다. 학습자의 특성과 행위는 학습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닝 학습자의 모든 행위를 분석한 후, 정의적, 인지적, 사회적, 관리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교수실재감은 이러닝에서 주목받고 있는 실재감의 하위 요인으로 학습 효과와 만족도뿐만 아니라 실재감을 구성하는 다른 요인에도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현재까지는 교수실재감과 관련된 연구들이 그것의 효과와 역할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교수실재감을 높이는 요인을 찾는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교수자와 학습자의 행위 중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그것들의 상대적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고등교육 이러닝에서 교수자 행위(콘텐츠, 피드백)의 세부 요인들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고등교육 이러닝에서 학습자 행위(정의적, 인지적, 사회적, 관리적) 요인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고등교육 이러닝에서 교수자 행위와 학습자 행위의 전체 세부 요인들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2016년 1학기에 서울 소재 S사이버대학과 부산과 광주 소재 일반대학 이러닝 강의 수강생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불성실한 사례 18부를 제외한 260부를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종속변인을 교수실재감으로, 교수자 행위와 학습자 행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단계선택법을 적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첫 번째 연구문제인 교수자 행위를 구성하는 콘텐츠와 피드백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콘텐츠의 세부 요인은 편리성, 심미성, 체계성으로 피드백의 세부 요인은 목적성, 적시성, 명료성으로 구성하였다. 회귀모형에는 통계적 유의성 검정결과, 교수자 행위 요인 중 피드백의 명료성과 목적성, 콘텐츠의 체계성이 포함되었다. 표준화계수에 따라 각 변인의 기여도 분석 결과, 피드백 요인의 3개 세부 요인과 콘텐츠의 3개 세부 요인인 총 6개의 독립변인 중 피드백의 목적성(β=.254, p<.05), 피드백의 명료성(β=.245, p<.05), 콘텐츠의 체계성(β=.142, p<.05)이 교수실재감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포함되었으며, 피드백 요인의 목적성(β=.254, p<.05), 피드백 요인의 명료성(β=.245, p<.05), 콘텐츠 요인의 체계성(β=.142, p<.05)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학습자 행위가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학습자 행위 요인인 정의적, 인지적, 사회적, 관리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회귀모형에는 통계적 유의성 검정결과, 학습자 행위의 네 가지 요인 중 관리적 요인(β=.250, p<.05), 사회적 요인(β=.125, p<.05), 정의적 요인(β=.082, p<.05) 총 3개의 요인이 교수실재감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포함되었다. 표준화계수에 따라 각 변인의 기여도를 분석하면 관리적 요인(β=.250, p<.05), 사회적 요인(β=.125, p<.05), 정의적 요인(β=.082, p<.05)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연구문제인 교수자 행위와 학습자 행위의 전체 세부 요인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교수자 행위의 세부 요인(편리성, 심미성, 체계성, 목적성, 적시성, 명료성)과 학습자 행위 요인(정의적, 인지적, 사회적, 관리적)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분석 한 결과, 회귀모형(R2=0.725, F=110.991, p<.05)은 95%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요인들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기여도와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콘텐츠의 체계성(t=3.02, p<.05), 피드백의 목적성(t=3.91, p<.05), 피드백의 명료성(t=3.88, p<.05),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t=1.99, p<.05), 학습자의 사회적 요인(t=3.03, p<.05), 학습자의 관리적 요인(t=5.83, p<.05)이 교수실재감에 의미 있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화계수에 따라 각 변인의 상대적 기여도를 분석하면 10개의 독립변인 중 콘텐츠의 체계성(β=.142, p<.05), 피드백의 목적성(β=.254, p<.05), 피드백의 명료성(β=.245, p<.05),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β=.082, p<.05), 학습자의 사회적 요인(β=.125, p<.05), 학습자의 관리적 요인(β=.250, p<.05)이 교수실재감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포함되었으며, 교수자 피드백의 목적성(β=.254, p<.05), 학습자의 관리적 요인(β=.250, p<.05), 교수자 피드백의 명료성(β=.245, p<.05), 교수자 콘텐츠의 체계성(β=.142, p<.05), 학습자의 사회적 요인(β=.125, p<.05),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β=.082, p<.05)순으로 나타났다. 자료 분석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자 행위 요인은 콘텐츠와 피드백의 세부 요인 중 피드백의 목적성과 명료성, 콘텐츠의 체계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행위 요인은 관리적, 사회적, 정의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자와 학습자 행위의 전체 세부 요인은 교수자 피드백의 목적성, 학습자의 관리적 요인, 교수자 피드백의 명료성, 교수자 콘텐츠의 체계성, 학습자의 사회적 요인,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논의 및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첫째, 교수자의 피드백 요인이 가장 많은 영향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교수자 행위의 하위 요인인 콘텐츠와 피드백 중에서도 교수자의 피드백이 교수실재감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둘째, 피드백의 세부 요인 중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목적성과 명료성이다. 셋째, 학습자의 관리적 행위는 교수실재감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이는 기존 연구자들이 교수실재감의 구성 요인을 확장해야 하고 학습자 요인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지지한다(Shea & Bidjerano, 2010). 학습자의 관리적 요인은 교수실재감을 높이고 교수실재감을 구성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넷째, 교수자와 학습자 행위 요인 중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른 요인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학습자의 정의적, 사회적 요인과 교수자 콘텐츠의 체계성 요인이 있다. 끝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수자 행위 요인에 다른 구성 요인을 분석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 행위 요인을 콘텐츠와 피드백으로 제한하였지만 다른 교수자 행위 요인 또는 콘텐츠와 피드백의 다른 세부 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교수자의 피드백과 학습자의 관리적 행위 지원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수실재감과 실재감의 구성에 대한 연구나 이들과 영향을 주고받는 변인들의 관계 분석과 같은 교수실재감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국내 고등교육 이러닝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학습자들의 수요에 발맞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닝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질적 성장에 관심이 높으며 이를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과거 학업 성취도나 만족도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연구에서 최근에는 이러닝 안에서 새롭게 발견된 개념이나 각 변인들의 관계에 관한 연구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이러닝에 대해 보다 깊게 분석하고 높은 수준의 교수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러닝의 질적 향상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행위의 구성 요인을 찾고 이들이 교수실재감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닝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 중 교수자는 학습 성과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면대면 학습과 비교했을 때, 이러닝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기능이 추가되기도 하고 삭제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닝에서의 교수자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고 관련된 변인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닝 교수자의 역할을 분석한 틀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나라 고등교육 이러닝에 적합한 교수자 요인을 콘텐츠와 피드백으로 구분하였다. 이러닝 학습자 또한 자기주도성이 강조되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다. 학습자의 특성과 행위는 학습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닝 학습자의 모든 행위를 분석한 후, 정의적, 인지적, 사회적, 관리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교수실재감은 이러닝에서 주목받고 있는 실재감의 하위 요인으로 학습 효과와 만족도뿐만 아니라 실재감을 구성하는 다른 요인에도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현재까지는 교수실재감과 관련된 연구들이 그것의 효과와 역할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교수실재감을 높이는 요인을 찾는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교수자와 학습자의 행위 중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그것들의 상대적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고등교육 이러닝에서 교수자 행위(콘텐츠, 피드백)의 세부 요인들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고등교육 이러닝에서 학습자 행위(정의적, 인지적, 사회적, 관리적) 요인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고등교육 이러닝에서 교수자 행위와 학습자 행위의 전체 세부 요인들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2016년 1학기에 서울 소재 S사이버대학과 부산과 광주 소재 일반대학 이러닝 강의 수강생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불성실한 사례 18부를 제외한 260부를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종속변인을 교수실재감으로, 교수자 행위와 학습자 행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단계선택법을 적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첫 번째 연구문제인 교수자 행위를 구성하는 콘텐츠와 피드백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콘텐츠의 세부 요인은 편리성, 심미성, 체계성으로 피드백의 세부 요인은 목적성, 적시성, 명료성으로 구성하였다. 회귀모형에는 통계적 유의성 검정결과, 교수자 행위 요인 중 피드백의 명료성과 목적성, 콘텐츠의 체계성이 포함되었다. 표준화계수에 따라 각 변인의 기여도 분석 결과, 피드백 요인의 3개 세부 요인과 콘텐츠의 3개 세부 요인인 총 6개의 독립변인 중 피드백의 목적성(β=.254, p<.05), 피드백의 명료성(β=.245, p<.05), 콘텐츠의 체계성(β=.142, p<.05)이 교수실재감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포함되었으며, 피드백 요인의 목적성(β=.254, p<.05), 피드백 요인의 명료성(β=.245, p<.05), 콘텐츠 요인의 체계성(β=.142, p<.05)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학습자 행위가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학습자 행위 요인인 정의적, 인지적, 사회적, 관리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회귀모형에는 통계적 유의성 검정결과, 학습자 행위의 네 가지 요인 중 관리적 요인(β=.250, p<.05), 사회적 요인(β=.125, p<.05), 정의적 요인(β=.082, p<.05) 총 3개의 요인이 교수실재감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포함되었다. 표준화계수에 따라 각 변인의 기여도를 분석하면 관리적 요인(β=.250, p<.05), 사회적 요인(β=.125, p<.05), 정의적 요인(β=.082, p<.05)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연구문제인 교수자 행위와 학습자 행위의 전체 세부 요인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교수자 행위의 세부 요인(편리성, 심미성, 체계성, 목적성, 적시성, 명료성)과 학습자 행위 요인(정의적, 인지적, 사회적, 관리적)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분석 한 결과, 회귀모형(R2=0.725, F=110.991, p<.05)은 95%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요인들이 교수실재감에 미치는 기여도와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콘텐츠의 체계성(t=3.02, p<.05), 피드백의 목적성(t=3.91, p<.05), 피드백의 명료성(t=3.88, p<.05),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t=1.99, p<.05), 학습자의 사회적 요인(t=3.03, p<.05), 학습자의 관리적 요인(t=5.83, p<.05)이 교수실재감에 의미 있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화계수에 따라 각 변인의 상대적 기여도를 분석하면 10개의 독립변인 중 콘텐츠의 체계성(β=.142, p<.05), 피드백의 목적성(β=.254, p<.05), 피드백의 명료성(β=.245, p<.05),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β=.082, p<.05), 학습자의 사회적 요인(β=.125, p<.05), 학습자의 관리적 요인(β=.250, p<.05)이 교수실재감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포함되었으며, 교수자 피드백의 목적성(β=.254, p<.05), 학습자의 관리적 요인(β=.250, p<.05), 교수자 피드백의 명료성(β=.245, p<.05), 교수자 콘텐츠의 체계성(β=.142, p<.05), 학습자의 사회적 요인(β=.125, p<.05),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β=.082, p<.05)순으로 나타났다. 자료 분석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자 행위 요인은 콘텐츠와 피드백의 세부 요인 중 피드백의 목적성과 명료성, 콘텐츠의 체계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행위 요인은 관리적, 사회적, 정의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자와 학습자 행위의 전체 세부 요인은 교수자 피드백의 목적성, 학습자의 관리적 요인, 교수자 피드백의 명료성, 교수자 콘텐츠의 체계성, 학습자의 사회적 요인,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논의 및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첫째, 교수자의 피드백 요인이 가장 많은 영향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교수자 행위의 하위 요인인 콘텐츠와 피드백 중에서도 교수자의 피드백이 교수실재감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둘째, 피드백의 세부 요인 중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목적성과 명료성이다. 셋째, 학습자의 관리적 행위는 교수실재감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이는 기존 연구자들이 교수실재감의 구성 요인을 확장해야 하고 학습자 요인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지지한다(Shea & Bidjerano, 2010). 학습자의 관리적 요인은 교수실재감을 높이고 교수실재감을 구성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넷째, 교수자와 학습자 행위 요인 중 교수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른 요인들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학습자의 정의적, 사회적 요인과 교수자 콘텐츠의 체계성 요인이 있다. 끝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수자 행위 요인에 다른 구성 요인을 분석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 행위 요인을 콘텐츠와 피드백으로 제한하였지만 다른 교수자 행위 요인 또는 콘텐츠와 피드백의 다른 세부 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교수자의 피드백과 학습자의 관리적 행위 지원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수실재감과 실재감의 구성에 대한 연구나 이들과 영향을 주고받는 변인들의 관계 분석과 같은 교수실재감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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