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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34 - 42
김정효 (조선간호대학) , 박미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Method: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ires from 511 nursing students in from April 10 to June 10, 2011.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corr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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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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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과정이란? | 문제해결과정은 어떤 특정한 문제해결 모형에 대한 습득이 아니라 오히려 주어진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어떤 정보와 지식을 어디서 찾아 활용할 것인지, 특정 정보와 지식은 어떤 식으로 특정 상황에 적용되어 지는 것인지, 그 결과 해결안은 어떤 것이 될 것인지와 같은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자 스스로가 주도해 가는 길이다(강인애, 1998). 이러한 측면에서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결정하고 학습한 결과를 통해 문제해결 전략을 선택하고 적용하기 위해 스스로의 방법에 의해 추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형태의 등장은 자연스러운 결과라 할 수 있다. | |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란 무엇인가? |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교에서의 학습과제 뿐만 아니라 실무 현장이나 일상생활에서의 과제들도 잘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므로 학교 교육의 모든 활동은 그 자체가 문제해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박정환, 우옥희, 1999). 이에 문제해결 과정을 도와주는 영향요인을 밝히고 학생들에게 미흡한 요인을 함양시켜서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행동을 촉진하고 스스로 학습과 문제해결의 결정자가 될 수 있도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 |
간호학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행동을 촉진하고 스스로 학습과 문제해결의 결정자가 될 수 있도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졸업 후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환경에서 효율적이며 창의적으로 다양한 간호 실무에 대응해야 하고(오원옥, 2002), 매우 복잡한 간호영역에서 자기주도적으로 전문적 학습을 하고 의사소통과 숙련된 간호행위를 통하여 정해진 시간내에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박경님, 박미경,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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