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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임상실습 시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34 - 42  

김정효 (조선간호대학) ,  박미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Method: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ires from 511 nursing students in from April 10 to June 10, 2011.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corr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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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시 문제해결과정과 셀프리더십,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관계성을 확인하고 문제해결과정에 이들 변수가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는 역량 강화 교과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시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과 관련된 변인들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하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일반적 특성 변인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인간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질병을 회복하여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있는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문제를 알고 해결을 잘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습시에 요구되는 문제해결과정에 필요한 역량을 학부 과정에 반영하는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과 셀프리더십, 자기주도학습 준비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들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확인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임상실습을 한 간호대학생 511명이었으며, 연구대상자의 임상실습기간은 1년 미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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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과정이란? 문제해결과정은 어떤 특정한 문제해결 모형에 대한 습득이 아니라 오히려 주어진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어떤 정보와 지식을 어디서 찾아 활용할 것인지, 특정 정보와 지식은 어떤 식으로 특정 상황에 적용되어 지는 것인지, 그 결과 해결안은 어떤 것이 될 것인지와 같은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자 스스로가 주도해 가는 길이다(강인애, 1998). 이러한 측면에서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결정하고 학습한 결과를 통해 문제해결 전략을 선택하고 적용하기 위해 스스로의 방법에 의해 추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형태의 등장은 자연스러운 결과라 할 수 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란 무엇인가?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교에서의 학습과제 뿐만 아니라 실무 현장이나 일상생활에서의 과제들도 잘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므로 학교 교육의 모든 활동은 그 자체가 문제해결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박정환, 우옥희, 1999). 이에 문제해결 과정을 도와주는 영향요인을 밝히고 학생들에게 미흡한 요인을 함양시켜서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행동을 촉진하고 스스로 학습과 문제해결의 결정자가 될 수 있도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간호학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행동을 촉진하고 스스로 학습과 문제해결의 결정자가 될 수 있도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졸업 후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환경에서 효율적이며 창의적으로 다양한 간호 실무에 대응해야 하고(오원옥, 2002), 매우 복잡한 간호영역에서 자기주도적으로 전문적 학습을 하고 의사소통과 숙련된 간호행위를 통하여 정해진 시간내에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박경님, 박미경,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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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강인애(1998).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2. 고정은(2003).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관한 연구. 동남보건대학논문집, 21(2), 97-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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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O'shea, E. (2003).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1), 6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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