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컴패니언 로봇의 대화 인터랙션을 지원을 위한 로봇의 적극적인 듣기 피드백 연구 A study on active listening feedback of the robot for conversation interaction between the elderly and the companion robot원문보기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면서 노년층의 삶의 지원과 질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 로봇이 있다. 특히, 새로운 실버세대는 독립적인 생활에 대한 욕구가 크기 때문에 신체적 정서적으로 자립적인 생활을 지원해주는 컴패니언 로봇의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컴패니언 로봇은 음성 기반 인터랙션을 통해 태스크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기기 조작 학습이 어려운 노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심리적, 정서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노인은 호흡, 음성, ...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면서 노년층의 삶의 지원과 질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 로봇이 있다. 특히, 새로운 실버세대는 독립적인 생활에 대한 욕구가 크기 때문에 신체적 정서적으로 자립적인 생활을 지원해주는 컴패니언 로봇의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컴패니언 로봇은 음성 기반 인터랙션을 통해 태스크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기기 조작 학습이 어려운 노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심리적, 정서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노인은 호흡, 음성, 조음, 청각의 노화로 의사소통 문제를 겪기 때문에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기계와의 음성 인터랙션에서 잦은 실패를 경험하며 대화 자체를 포기하기도 한다. 또한, 기존의 음성 인터페이스 기반 로봇은 인간의 대화에서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비언어적 피드백이 부족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어렵다. 따라서, 노인의 의사소통 특성을 고려한 컴패니언 로봇의 멀티모달 대화 인터랙션 설계가 필요하며 대화 정보 효율성뿐만 아니라 노인의 대화 참여를 지속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상담심리학 등 여러 분야에서는 이를 위한 방법으로 적극적 듣기라는 대화 스킬이 있다. Gordon에 의해 개발된 적극적 듣기는 발표자의 말을 바꿔 말하고, 적절한 때에 질문하고, 높은 수준의 비언어 참여를 유지하는 것을 포함하며 초기 상호작용의 중요한 의사소통 기술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컴패니언 로봇 대화 인터랙션에서 적극적인 듣기를 적용한 로봇의 비언어적 피드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적극적인 듣기 비언어적 피드백 분석과 노인 사용자 조사를 시행했다. 적극적인 듣기 분석을 위해, 기존 인간, 기계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연구와 적극적인 듣기 연구 사례를 분석하고 적극적 듣기 스킬의 4가지 범주를 도출하였다. 개발된 로봇 및 스마트 기기 16개의 적극적인 듣기 피드백을 분석하고 로봇 적극적인 듣기 비언어적 피드백 유형을 도출했다. 노인 사용자 조사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일상생활 니즈를 분석하고 노인 대화 행태를 관찰하였다. 또한, 시리와의 인터랙션을 관찰하여 노인 음성 기반 시스템과의 인터랙션 행태 분석 및 인터랙션 가이드를 도출했다. FGI에서 분석된 라이프 스타일을 기반으로 사용자 유형화를 진행하였으며, 주도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삶을 추구하는 A 사용자 유형을 적극적 듣기 피드백 프로토타입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적극적 듣기 프로토타입을 위해, 인터뷰 내용 기반의 사용자 A의 저니맵을 분석하여 컴패니언 로봇 인터랙션 스타일을 선정하고, 건강 데일리 목표 설정 시나리오 중 로봇 건강 상담 대화 플로우를 구체화하였다. 로봇 적극적 듣기 피드백은 컴패니언 로봇이 가진 기계 및 인간의 인터랙션 특성을 고려하여 새로운 인터랙션 특성을 내포한 듣기 피드백 범위를 적극적 듣기 피드백, 베이직 피드백, 인터랙션 스킬로 구성하였다. 로봇 인터랙션 모듈은 에크만의 얼굴 움직임 부호화 시스템을 고려하여 추상화된 형태의 유사그래픽 유형으로 시각화하였다. 적극적 듣기 피드백의 격려(끄덕임, 집중의 표현, 미소, 아, 음 등 단음절), 공감(공포, 분노, 행복, 혐오, 슬픔, 놀람), 베이직 피드백(눈 깜박임, 안 구 단속 운동, 생각 시 눈동자 움직임), 인터랙션 스킬(텍스트 인터랙션, 이미지 활용)을 디자인하였으며, 로봇 적극적 듣기 비언어적 피드백 요소인 유사그래픽, 메타포, 조명을 적용하였다. 각 디자인 요소는 로봇 건강 상담 대화 플로우로 프로토타이핑하였다. 적극적인 듣기의 피드백은 노인 대상 인터랙션 실험을 통해, 사용자의 대화 참여도와 로봇 인상, 로봇 수용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노인을 위한 컴패니언 로봇 인터랙션 디자인을 위한 노인 일상생활 니즈와 의사소통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인간과 기계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인 적극적 듣기를 적용하여 세가지 타입의 컴패니언 로봇 인터랙션으로 도출하고 검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면서 노년층의 삶의 지원과 질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 로봇이 있다. 특히, 새로운 실버세대는 독립적인 생활에 대한 욕구가 크기 때문에 신체적 정서적으로 자립적인 생활을 지원해주는 컴패니언 로봇의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컴패니언 로봇은 음성 기반 인터랙션을 통해 태스크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기기 조작 학습이 어려운 노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심리적, 정서적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노인은 호흡, 음성, 조음, 청각의 노화로 의사소통 문제를 겪기 때문에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기계와의 음성 인터랙션에서 잦은 실패를 경험하며 대화 자체를 포기하기도 한다. 또한, 기존의 음성 인터페이스 기반 로봇은 인간의 대화에서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비언어적 피드백이 부족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어렵다. 따라서, 노인의 의사소통 특성을 고려한 컴패니언 로봇의 멀티모달 대화 인터랙션 설계가 필요하며 대화 정보 효율성뿐만 아니라 노인의 대화 참여를 지속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상담심리학 등 여러 분야에서는 이를 위한 방법으로 적극적 듣기라는 대화 스킬이 있다. Gordon에 의해 개발된 적극적 듣기는 발표자의 말을 바꿔 말하고, 적절한 때에 질문하고, 높은 수준의 비언어 참여를 유지하는 것을 포함하며 초기 상호작용의 중요한 의사소통 기술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컴패니언 로봇 대화 인터랙션에서 적극적인 듣기를 적용한 로봇의 비언어적 피드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적극적인 듣기 비언어적 피드백 분석과 노인 사용자 조사를 시행했다. 적극적인 듣기 분석을 위해, 기존 인간, 기계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연구와 적극적인 듣기 연구 사례를 분석하고 적극적 듣기 스킬의 4가지 범주를 도출하였다. 개발된 로봇 및 스마트 기기 16개의 적극적인 듣기 피드백을 분석하고 로봇 적극적인 듣기 비언어적 피드백 유형을 도출했다. 노인 사용자 조사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여 일상생활 니즈를 분석하고 노인 대화 행태를 관찰하였다. 또한, 시리와의 인터랙션을 관찰하여 노인 음성 기반 시스템과의 인터랙션 행태 분석 및 인터랙션 가이드를 도출했다. FGI에서 분석된 라이프 스타일을 기반으로 사용자 유형화를 진행하였으며, 주도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삶을 추구하는 A 사용자 유형을 적극적 듣기 피드백 프로토타입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적극적 듣기 프로토타입을 위해, 인터뷰 내용 기반의 사용자 A의 저니맵을 분석하여 컴패니언 로봇 인터랙션 스타일을 선정하고, 건강 데일리 목표 설정 시나리오 중 로봇 건강 상담 대화 플로우를 구체화하였다. 로봇 적극적 듣기 피드백은 컴패니언 로봇이 가진 기계 및 인간의 인터랙션 특성을 고려하여 새로운 인터랙션 특성을 내포한 듣기 피드백 범위를 적극적 듣기 피드백, 베이직 피드백, 인터랙션 스킬로 구성하였다. 로봇 인터랙션 모듈은 에크만의 얼굴 움직임 부호화 시스템을 고려하여 추상화된 형태의 유사그래픽 유형으로 시각화하였다. 적극적 듣기 피드백의 격려(끄덕임, 집중의 표현, 미소, 아, 음 등 단음절), 공감(공포, 분노, 행복, 혐오, 슬픔, 놀람), 베이직 피드백(눈 깜박임, 안 구 단속 운동, 생각 시 눈동자 움직임), 인터랙션 스킬(텍스트 인터랙션, 이미지 활용)을 디자인하였으며, 로봇 적극적 듣기 비언어적 피드백 요소인 유사그래픽, 메타포, 조명을 적용하였다. 각 디자인 요소는 로봇 건강 상담 대화 플로우로 프로토타이핑하였다. 적극적인 듣기의 피드백은 노인 대상 인터랙션 실험을 통해, 사용자의 대화 참여도와 로봇 인상, 로봇 수용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노인을 위한 컴패니언 로봇 인터랙션 디자인을 위한 노인 일상생활 니즈와 의사소통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인간과 기계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인 적극적 듣기를 적용하여 세가지 타입의 컴패니언 로봇 인터랙션으로 도출하고 검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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