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 인터넷개인방송 시청에 따른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로,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인터넷개인방송시청에 따라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대상으로 서울시 동대문구 소재의 중학교와 청소년수련관에 소속된 청소년을 연구대상으로, 2017년 9월부터 10월까지 연구자가 직접 방문을 통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 하였다. 3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최종 212명이 조사에 활용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가설 검증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
본 연구는 청소년 인터넷개인방송 시청에 따른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로,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인터넷개인방송시청에 따라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대상으로 서울시 동대문구 소재의 중학교와 청소년수련관에 소속된 청소년을 연구대상으로, 2017년 9월부터 10월까지 연구자가 직접 방문을 통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 하였다. 3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최종 212명이 조사에 활용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가설 검증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SPSS 23.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청소년들의 인터넷개인방송 시청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청소년 일반적 특성의 요인별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ANOVA 및 T검증(t-test) 사용하였고, 사후 검증은 Schfeed를 사용하였고 청소년들의 인터넷개인방송 시청의 하위요인별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ANOVA 및 T검증(t-test) 사용하였고, 사후검증은 Schffe를 사용하였다. 인터넷개인방송 이용실태는 대한 한국청소년개발원(1999), 남형기(1998) 등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설문을 작성하였고, 도덕성은 박효정 외 1명(2001)이 개발한‘도덕성지표 검사’와 구본행(2002) ‘도덕성검사’를 5가지 하위영역의 준법성, 건전성, 책임성, 친절성, 정직성 등 을 이용했으며, 스트레스 측정 도구는 류수영(1993), 이유미(1994), 한미현과 유안진(1995), 백양희와 최외선(1996)의 연구를 참고하여 이경주(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및 행동문제, 1997)가 개발한 스트레스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총 65문항으로 Liket 척도를 이용하여 매우그렇다(5점), 대체로 그렇다(4점), 그렇다(3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2점), 매우 그렇지 않다(1점)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개인방송에서 시청 시간이 2시간 이하가 가장 높고 많이 보는 프로그램으로는 게임이며 플렛폼 이용에서는 아프리카TV, 유튜브를 많이 이용하고 PC컴퓨터와 핸드폰을 이용하여 인터넷개인방송을 많이 시청하였다. 둘째, 청소년 성별에 따른 도덕성으로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안좋게 나왔으며 스트레스에서는 여학생들이 남학생보다 더 높게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관계에서의 도덕성은 하위요인인 건전성, 책임성, 도덕성이 불만족일 경우 감소되며 준법성과 친절성에서는 불만족이라도 도덕성이 감소되지 않았지만 스트레스에서는 친구관련을 제외한 스트레스 하위요인인 가족, 교사,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소득이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도덕성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부모소득에 따라 하위층보다 중·상위층이 스트레스를 더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성적에 따라 우리나라는 입시위주의 문화로 성적이 높은 위치에 있을수록 가족, 학업,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 여섯째, 인터넷개인방송 시청 시간에 따라 2시간부터 건전성과 책임성이이 감소가 되며 3시간 이상부터는 전체적으로 도덕성이 감소가 되며 반대로 시청이시간이 많아질수록 스트레스가 감소가 된다. 일곱째, 인터넷개인방송 중 가장 인기 많은 프로그램으로 게임으로 선정이 되었으며 게임에서 준법성, 건전성, 책임성, 도덕성이 감소된 모습을 보였고 게임을 시청함으로 스트레스 또한 감소된 모습을 보였다. 여덟째, 청소년시청불가 방송에 따라 본 경험에 따른 도덕성은 1번 이상만 시청해도 건전성이 감소가 되며, 스트레스 또한 교사, 친구, 스트레스가 감소된 모습을 나타냈다. 아홉째, 청소년시청불가 내용에 따른 도덕성감소로 폭력적 성향 프로그램으로는 준법성, 건전성, 도덕성이 감소되며, 선정적 성향의 프로그램은 친절성이 감소된 모습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인터넷개인방송 시청이 청소년의 올바른 도덕성 함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 또한 사실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터넷개인방송은 올바른 규제와 지속적인 도덕교육과 리터러시를 적극 교육을 함으로써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청소년 인터넷개인방송 시청에 따른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로,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인터넷개인방송시청에 따라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대상으로 서울시 동대문구 소재의 중학교와 청소년수련관에 소속된 청소년을 연구대상으로, 2017년 9월부터 10월까지 연구자가 직접 방문을 통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 하였다. 3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최종 212명이 조사에 활용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가설 검증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SPSS 23.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청소년들의 인터넷개인방송 시청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청소년 일반적 특성의 요인별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ANOVA 및 T검증(t-test) 사용하였고, 사후 검증은 Schfeed를 사용하였고 청소년들의 인터넷개인방송 시청의 하위요인별 도덕성과 스트레스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ANOVA 및 T검증(t-test) 사용하였고, 사후검증은 Schffe를 사용하였다. 인터넷개인방송 이용실태는 대한 한국청소년개발원(1999), 남형기(1998) 등의 연구결과를 기초로 설문을 작성하였고, 도덕성은 박효정 외 1명(2001)이 개발한‘도덕성지표 검사’와 구본행(2002) ‘도덕성검사’를 5가지 하위영역의 준법성, 건전성, 책임성, 친절성, 정직성 등 을 이용했으며, 스트레스 측정 도구는 류수영(1993), 이유미(1994), 한미현과 유안진(1995), 백양희와 최외선(1996)의 연구를 참고하여 이경주(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및 행동문제, 1997)가 개발한 스트레스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총 65문항으로 Liket 척도를 이용하여 매우그렇다(5점), 대체로 그렇다(4점), 그렇다(3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2점), 매우 그렇지 않다(1점)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개인방송에서 시청 시간이 2시간 이하가 가장 높고 많이 보는 프로그램으로는 게임이며 플렛폼 이용에서는 아프리카TV, 유튜브를 많이 이용하고 PC컴퓨터와 핸드폰을 이용하여 인터넷개인방송을 많이 시청하였다. 둘째, 청소년 성별에 따른 도덕성으로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안좋게 나왔으며 스트레스에서는 여학생들이 남학생보다 더 높게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관계에서의 도덕성은 하위요인인 건전성, 책임성, 도덕성이 불만족일 경우 감소되며 준법성과 친절성에서는 불만족이라도 도덕성이 감소되지 않았지만 스트레스에서는 친구관련을 제외한 스트레스 하위요인인 가족, 교사,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소득이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도덕성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부모소득에 따라 하위층보다 중·상위층이 스트레스를 더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성적에 따라 우리나라는 입시위주의 문화로 성적이 높은 위치에 있을수록 가족, 학업,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 여섯째, 인터넷개인방송 시청 시간에 따라 2시간부터 건전성과 책임성이이 감소가 되며 3시간 이상부터는 전체적으로 도덕성이 감소가 되며 반대로 시청이시간이 많아질수록 스트레스가 감소가 된다. 일곱째, 인터넷개인방송 중 가장 인기 많은 프로그램으로 게임으로 선정이 되었으며 게임에서 준법성, 건전성, 책임성, 도덕성이 감소된 모습을 보였고 게임을 시청함으로 스트레스 또한 감소된 모습을 보였다. 여덟째, 청소년시청불가 방송에 따라 본 경험에 따른 도덕성은 1번 이상만 시청해도 건전성이 감소가 되며, 스트레스 또한 교사, 친구, 스트레스가 감소된 모습을 나타냈다. 아홉째, 청소년시청불가 내용에 따른 도덕성감소로 폭력적 성향 프로그램으로는 준법성, 건전성, 도덕성이 감소되며, 선정적 성향의 프로그램은 친절성이 감소된 모습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인터넷개인방송 시청이 청소년의 올바른 도덕성 함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 또한 사실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터넷개인방송은 올바른 규제와 지속적인 도덕교육과 리터러시를 적극 교육을 함으로써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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