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부가 발표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 세부목표,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장점 발견 활동, 소중함 게임, 나 전달법 역할놀이 등으로 구성된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영역, 사진을 보고 직업 맞추기, 직업 분류하고 조사하기, 위인전 만들기 등으로 구성된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 공부의 중요성 알기 활동, 직업체험, 인터뷰 놀이 등으로 구성된 ‘진로탐색’ 영역, 계획 주사위 놀이, 꿈 계획표 세우기, 자서전 만들기 등으로 구성된 ‘진로디자인과 준비’ 영역으로 나누어 총 12차시로 개발하였고, 각 차시별로 연구대상의 발달단계에 맞는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사용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J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로서, 실험집단(남 13, 여 16)과 통제집단(남 16, 여 13) 29명씩 총 58명을 선정하여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한 집단임을 검증한 후 연구자가 구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만 적용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자신감, ...
이 연구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부가 발표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 세부목표,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장점 발견 활동, 소중함 게임, 나 전달법 역할놀이 등으로 구성된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영역, 사진을 보고 직업 맞추기, 직업 분류하고 조사하기, 위인전 만들기 등으로 구성된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 공부의 중요성 알기 활동, 직업체험, 인터뷰 놀이 등으로 구성된 ‘진로탐색’ 영역, 계획 주사위 놀이, 꿈 계획표 세우기, 자서전 만들기 등으로 구성된 ‘진로디자인과 준비’ 영역으로 나누어 총 12차시로 개발하였고, 각 차시별로 연구대상의 발달단계에 맞는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사용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J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로서, 실험집단(남 13, 여 16)과 통제집단(남 16, 여 13) 29명씩 총 58명을 선정하여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한 집단임을 검증한 후 연구자가 구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만 적용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도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정성적 분석을 통해 관찰한 결과에서도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둘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발달의 척도인 자아인식, 학업·직업 탐색, 진로계획과 하위영역인 자아개념인식, 자기특성 이해, 대인관계 인식, 진로와 학습과의 관계 인식, 일과 자신·사회 관계 인식, 진로 정보 이해·활용, 의사결정 과정 이해, 생애역할 계획, 진로계획 과정 이해 모두에서 두 집단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정성적 분석을 통해 관찰한 결과에서도 진로발달의 척도 모두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학년과 광범위한 표본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검증할 필요가 있고 집중학년·학기제 모형을 활용한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부가 발표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 세부목표,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장점 발견 활동, 소중함 게임, 나 전달법 역할놀이 등으로 구성된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영역, 사진을 보고 직업 맞추기, 직업 분류하고 조사하기, 위인전 만들기 등으로 구성된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 공부의 중요성 알기 활동, 직업체험, 인터뷰 놀이 등으로 구성된 ‘진로탐색’ 영역, 계획 주사위 놀이, 꿈 계획표 세우기, 자서전 만들기 등으로 구성된 ‘진로디자인과 준비’ 영역으로 나누어 총 12차시로 개발하였고, 각 차시별로 연구대상의 발달단계에 맞는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사용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J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로서, 실험집단(남 13, 여 16)과 통제집단(남 16, 여 13) 29명씩 총 58명을 선정하여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한 집단임을 검증한 후 연구자가 구안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만 적용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도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정성적 분석을 통해 관찰한 결과에서도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둘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발달의 척도인 자아인식, 학업·직업 탐색, 진로계획과 하위영역인 자아개념인식, 자기특성 이해, 대인관계 인식, 진로와 학습과의 관계 인식, 일과 자신·사회 관계 인식, 진로 정보 이해·활용, 의사결정 과정 이해, 생애역할 계획, 진로계획 과정 이해 모두에서 두 집단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정성적 분석을 통해 관찰한 결과에서도 진로발달의 척도 모두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학년과 광범위한 표본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검증할 필요가 있고 집중학년·학기제 모형을 활용한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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