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민주적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학교과 인성 함양 효과 : 혼합연구 원문보기


김현주 (단국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새삼 대두됨에 따라, 학교에서 교과교육과 더불어 인성교육을 실현 할 수 있는 여러 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수학적 창의란 수학내용 그 자체를 의미하기에, 인성만을 측정하는 검사지가 부족하며,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입시를 앞 둔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바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일반적인 수학교과 수업 시간에 쉽게 발현되고 함양될 수 있는 수학교과인성은 무엇이며, 그러한 인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민주적 공동학습체를 기반으로 한 수학교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모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형을 도입한 수학교과수업이 수학교과 인성 함양에 끼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특히 세 번째 연구문제에 대해 혼합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에 관한 연구방법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 문헌고찰을 통하여 수학교과 인성에 관한 문항구성을 위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주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 전공
지도교수 고상숙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15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35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