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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4, 2019년, pp.369 - 393
김현주 (한광여자고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commonality between process-focused assessment and existing performance evaluation and to find out whether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is effective for the development of the character of school mathematics. By analyzing the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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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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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의 추세는 어떠한가? | 2020학년도 대입정보에 따르면, 대입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은 2018학년도 23.6%, 2019학년도 24.3%, 2020학년도 24.5%로 매년 증가하면서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8). 이에 학생들은 지필평가와 더불어 다양한 수행평가를 통해 자신의 능력 및 역량을 발휘하여야 하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이러한 능력 및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과제를 개발함과 동시에 공정한 평가방법을 도입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한다. | |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교사들은 어떻게 평가하여야 하는가? | 5%로 매년 증가하면서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8). 이에 학생들은 지필평가와 더불어 다양한 수행평가를 통해 자신의 능력 및 역량을 발휘하여야 하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이러한 능력 및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과제를 개발함과 동시에 공정한 평가방법을 도입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한다. 특히 2015년 발표된 제 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에서 과정 중심 평가가 추진과제로 제시된 만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교육부, 2015). | |
과정 중심 평가의 정의는 무엇인가? | 특히 2015년 발표된 제 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에서 과정 중심 평가가 추진과제로 제시된 만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교육부, 2015). 과정 중심 평가의 정의는 기관 및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pp. 6-7)에서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라 정의하고 있으며, 수행평가를 학교수준 학생평가 중 과정 중심 평가의 방향성을 담을 수 있는 대표적인 평가라 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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