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새삼 대두됨에 따라, 학교에서 교과교육과 더불어 인성교육을 실현 할 수 있는 여러 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수학적 창의란 수학내용 그 자체를 의미하기에, 인성만을 측정하는 검사지가 부족하며,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입시를 앞 둔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바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일반적인 수학교과 수업 시간에 쉽게 발현되고 함양될 수 있는 수학교과인성은 무엇이며, 그러한 인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민주적 공동학습체를 기반으로 한 수학교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모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형을 도입한 수학교과수업이 수학교과 인성 함양에 끼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특히 세 번째 연구문제에 대해 혼합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에 관한 연구방법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 문헌고찰을 통하여 수학교과 인성에 관한 문항구성을 위해 ...
최근 들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새삼 대두됨에 따라, 학교에서 교과교육과 더불어 인성교육을 실현 할 수 있는 여러 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수학적 창의란 수학내용 그 자체를 의미하기에, 인성만을 측정하는 검사지가 부족하며,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입시를 앞 둔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바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일반적인 수학교과 수업 시간에 쉽게 발현되고 함양될 수 있는 수학교과인성은 무엇이며, 그러한 인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민주적 공동학습체를 기반으로 한 수학교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모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형을 도입한 수학교과수업이 수학교과 인성 함양에 끼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특히 세 번째 연구문제에 대해 혼합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에 관한 연구방법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 문헌고찰을 통하여 수학교과 인성에 관한 문항구성을 위해 조작적 정의를 내린 후,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예비문항을 제작하여 경기도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 학생 13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한 후 요인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검사지를 제작하여 경기도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 878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 한 후 요인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수학교과 인성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개인적 요인으로는 정직, 책임, 용기, 자기이해요인, 사회적 요인으로는 소통, 배려 요인으로 이러한 인성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27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수학교과 인성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에 관한 연구방법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민주적 학습 공동체 형성을 위해 필요한 환경조성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요인은 자율성, 소속감, 역량감으로 이 세 가지 요인을 만족하는 환경에서 민주적 학습 공동체가 형성된다. 이 세 가지 요인을 만족시키기 위한 교사가 취해야 할 조치를 살펴 본 후, 그러한 조치를 수학교과 인성 함양과 연결하여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모형 초안으로 수업지도안 4차시를 개발하여 두 반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시행한 후,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그 결과, 민주적 학습 공동체 형성을 통한 수학교과 인성 함양을 위한 수업모형 최종안으로는 크게 개인적 요인을 함양하기 위한 수업모형인 P(Personal) 수업모형, 사회적 요인을 함양하기 위한 수업모형인 S(Social)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각각의 수업모형의 중요한 핵심 기저를 설정하였다. P수업모형의 핵심기저는 수학자 및 수학사를 통한 단원도입과 자기평가를 통한 자아성찰, S수업모형의 핵심기저는 짝활동을 통하여 타인과 맺는 사회적 관계 증진이 그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수업모형의 구체적인 단계를 설정하였으며, P수업모형은 TLQR-CP(Thinking,Listen,Question,Reflection,Reduction-Choice,Perform), S수업모형은 DPC-S(Dialog,Pairing,Cooperation-Share)로 이루어지며, 이 두 수업모형을 순환하여 수업에 도입할 수 있다. 세 번째 연구문제에 관한 연구방법은 양적연구 및 질적연구를 동시에 시행하여 분석하는 혼합연구 방법 중 수렴적 설계 방법을 도입하였다. 양적연구를 위해서 실험 참가자 56명을 대상으로 실험 전·후 수학교과 인성 검사지로 인성지수를 측정한 후 대응변인 T검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형을 도입한 수업은 수학교과 인성(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함양에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참가자들의 질적 데이터를 이용하여 민주적 학습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업모형이 수학교과 인성 함양과 어떻게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율성이 만족되는 환경에서는 책임, 용기 요인의 함양이, 소속감이 만족되는 환경에서는 정직, 소통, 배려 요인의 함양이, 역량감이 만족되는 환경에서는 자기이해 요인 함양에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최근 들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새삼 대두됨에 따라, 학교에서 교과교육과 더불어 인성교육을 실현 할 수 있는 여러 방안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수학적 창의란 수학내용 그 자체를 의미하기에, 인성만을 측정하는 검사지가 부족하며,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입시를 앞 둔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바로 적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일반적인 수학교과 수업 시간에 쉽게 발현되고 함양될 수 있는 수학교과인성은 무엇이며, 그러한 인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민주적 공동학습체를 기반으로 한 수학교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모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형을 도입한 수학교과수업이 수학교과 인성 함양에 끼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특히 세 번째 연구문제에 대해 혼합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에 관한 연구방법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 문헌고찰을 통하여 수학교과 인성에 관한 문항구성을 위해 조작적 정의를 내린 후,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예비문항을 제작하여 경기도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 학생 13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한 후 요인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검사지를 제작하여 경기도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 878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 한 후 요인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수학교과 인성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개인적 요인으로는 정직, 책임, 용기, 자기이해요인, 사회적 요인으로는 소통, 배려 요인으로 이러한 인성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27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수학교과 인성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에 관한 연구방법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민주적 학습 공동체 형성을 위해 필요한 환경조성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요인은 자율성, 소속감, 역량감으로 이 세 가지 요인을 만족하는 환경에서 민주적 학습 공동체가 형성된다. 이 세 가지 요인을 만족시키기 위한 교사가 취해야 할 조치를 살펴 본 후, 그러한 조치를 수학교과 인성 함양과 연결하여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모형 초안으로 수업지도안 4차시를 개발하여 두 반을 대상으로 예비연구를 시행한 후,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그 결과, 민주적 학습 공동체 형성을 통한 수학교과 인성 함양을 위한 수업모형 최종안으로는 크게 개인적 요인을 함양하기 위한 수업모형인 P(Personal) 수업모형, 사회적 요인을 함양하기 위한 수업모형인 S(Social)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각각의 수업모형의 중요한 핵심 기저를 설정하였다. P수업모형의 핵심기저는 수학자 및 수학사를 통한 단원도입과 자기평가를 통한 자아성찰, S수업모형의 핵심기저는 짝활동을 통하여 타인과 맺는 사회적 관계 증진이 그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수업모형의 구체적인 단계를 설정하였으며, P수업모형은 TLQR-CP(Thinking,Listen,Question,Reflection,Reduction-Choice,Perform), S수업모형은 DPC-S(Dialog,Pairing,Cooperation-Share)로 이루어지며, 이 두 수업모형을 순환하여 수업에 도입할 수 있다. 세 번째 연구문제에 관한 연구방법은 양적연구 및 질적연구를 동시에 시행하여 분석하는 혼합연구 방법 중 수렴적 설계 방법을 도입하였다. 양적연구를 위해서 실험 참가자 56명을 대상으로 실험 전·후 수학교과 인성 검사지로 인성지수를 측정한 후 대응변인 T검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형을 도입한 수업은 수학교과 인성(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함양에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참가자들의 질적 데이터를 이용하여 민주적 학습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수업모형이 수학교과 인성 함양과 어떻게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율성이 만족되는 환경에서는 책임, 용기 요인의 함양이, 소속감이 만족되는 환경에서는 정직, 소통, 배려 요인의 함양이, 역량감이 만족되는 환경에서는 자기이해 요인 함양에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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