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wisdom for the influence of the core competencies of lifelong educators on the lifetime competencies of adult learn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지혜를 매개효과로 하여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최종적으로 총 520부가 분석에 사용 되었다. 측정도구로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은 정주영(2012)이 개발한 것으로 하위요인은 교수학습기획역량, 교수학습실행역량, 교수학습관리역량, 학습활동지원역량으로 총 35문항이며,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은 이석재 외(2003)가 개발한 것으로 하위요인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으로 총64문항이며, 지혜는 조서목(2014)이 개발한 것으로 하위요인은 창의적 문제해결지혜, 타인배려지혜, 변화수용지혜, ...
본 연구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지혜를 매개효과로 하여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최종적으로 총 520부가 분석에 사용 되었다. 측정도구로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은 정주영(2012)이 개발한 것으로 하위요인은 교수학습기획역량, 교수학습실행역량, 교수학습관리역량, 학습활동지원역량으로 총 35문항이며,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은 이석재 외(2003)가 개발한 것으로 하위요인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으로 총64문항이며, 지혜는 조서목(2014)이 개발한 것으로 하위요인은 창의적 문제해결지혜, 타인배려지혜, 변화수용지혜, 삶의 의미 지혜로 총 3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 및 지혜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모든 변인 간 상관계수는 r=.489∼.759, p<.001로 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지혜가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전체적으로는 66.8%의 영향력이 있었고,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가장 많이 미치는 변인은 지혜의 창의적 문제해결 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타인배려, 변화수용, 성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를 살펴 본 결과,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으나, 지혜를 통해서는 영향력이 검증되어 지혜가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지혜가 중요한 변인임이 증명되었다. 이를 토대로 평생교육 현장에서 가르치고 있는 평생교육자들의 핵심역량을 더욱 강화시키고, 성인학습자들의 삶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지혜를 활용하여, 성인학습자들의 생애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주제어: 평생교육자, 핵심역량, 성인학습자, 생애능력, 지혜
본 연구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지혜를 매개효과로 하여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최종적으로 총 520부가 분석에 사용 되었다. 측정도구로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은 정주영(2012)이 개발한 것으로 하위요인은 교수학습기획역량, 교수학습실행역량, 교수학습관리역량, 학습활동지원역량으로 총 35문항이며,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은 이석재 외(2003)가 개발한 것으로 하위요인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으로 총64문항이며, 지혜는 조서목(2014)이 개발한 것으로 하위요인은 창의적 문제해결지혜, 타인배려지혜, 변화수용지혜, 삶의 의미 지혜로 총 3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 및 지혜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모든 변인 간 상관계수는 r=.489∼.759, p<.001로 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지혜가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전체적으로는 66.8%의 영향력이 있었고,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가장 많이 미치는 변인은 지혜의 창의적 문제해결 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타인배려, 변화수용, 성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를 살펴 본 결과,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으나, 지혜를 통해서는 영향력이 검증되어 지혜가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면 성인학습자의 생애능력에는 평생교육자의 핵심역량과 지혜가 중요한 변인임이 증명되었다. 이를 토대로 평생교육 현장에서 가르치고 있는 평생교육자들의 핵심역량을 더욱 강화시키고, 성인학습자들의 삶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지혜를 활용하여, 성인학습자들의 생애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