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코칭모델 개발
Development of Coaching Model to Enhance Teaching Capability of Lifelong Educato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369 - 376  

손성화 ((주)글로벌리더코리아) ,  김진숙 (대구한의대학교 평생교육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코칭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평생교육교수자들이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에 대한 역량과 운영실태, 코칭과 관련한 문헌 자료를 조사 및 분석하였다. 그리고 평생교육 현장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현장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수역량에 대해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매트릭스 분석을 통하여 평생교육교수자의 교수역량을 코칭모델을 개발하였다. 첫째, 문헌연구에 의하면 제4차 산엽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요구하고 있으며, 교수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코칭역량을 제시한다. 코칭역량으로 평생교육교수자는 평생교육 관련 직업인으로서 평생교육 성인학습자를 가르치는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와 목적과 목표달성 등을 위하여 비전 설정, 목표세우기, 사명선언서 작성, 코칭기술, 코칭과정 진행, 장애물 관리, 코칭 교수법등의 역량을 제시한다. 둘째, 평생교육 현장전문가들이 요구하는 평생교육 교수역량을 모델에 적용함으로 평생교육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모델을 학습자 중심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 평생교육 현장전문가들은 평생교육 전문지식 습득, 소통역량, 성인학습자 이해, 대인관계 능력,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하였다. 셋째, 평생교육교수자의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코칭모델은 진입, 진행, 총평, 환류의 프로세스과정에서 제시하는 단계별 평생교육교수자 교수역량을 충분히 습득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총평 단계가 끝나면 환류를 통하여 평생교육교수자 자신이 평생교육교수자로 추구하는 코칭역량을 바탕으로 한 평생교육교수자의 교수역량을 새롭게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oaching model which can enhance teaching ability of lifelong educator.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verifies and analyzes several documentary records related with diverse teaching capabilities, operation reality and coaching method run by lifelong ed...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5)

  1. Korea Education Deveropment Instituee. Lifelong Education Statistical Data Sheet. 2019. 

  2. Oh, Inkyung. Roles and Process of Coaching as a Constructivism Teaching-Learnig Strategy : Case Study. Corporate Education Research, 5(2), 5-25. 2003. 

  3. Park, Su Jin. Exploring the Development Process of Teaching Competency Using Coaching of Lifelong Education Instructors. Ph.D. thesis Baekseok University Christian Graduate School. 2019. 

  4. Collins, J., Harkin, J., & Nind, M. Manifesto for Learning. London: Continuum. 2002. 

  5. Bae, Yong-Kwan. The Effect of the Coach's Communication Styleon th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f the Clients. Ph.D, thesis of Kookm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20. 

  6. Stern, L. R., Executive coaching: A working definition.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59, 154-162. 2004. 

  7. Bae, Yong-Kwan. Leader's coaching, Abyo, 31-32. 2016. 

  8. Means, B. Using technology to support education reform. Washington, D. C.: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 Technology. 1993. 

  9. Kim, Ju-Ly. Development of Coaching Competency Enhancement Program for School Teachers and an Analysis of its Effectiveness, Ph.D, thesis of Soongsi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8. 

  10. Hawkins, P., & Smith, N. Coaching, mentoring & organizational consultancy: Supervision & development. London: McGraw-Hill. 2007. 

  11. Dembkowski, S., & Eldridge, F. Beyond GROW: A new coaching model.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oring & Coaching, 1(1), 1-6. 2003. 

  12. Edgerton, N., & Palmer, S. SPACE: A psychological model for use within cognitive behavioral coaching, therapy & stress management. The Coaching Psychologist, 1(2), 25-31. 2005. 

  13. Dexter, J., Dexter, G., & Irving, J. An introduction to coaching. City Road. London: SAGE. 2011. 

  14. Prochaska, J. O., DiClemente, C. C. Stage of change in the modification of problem behaviours. In M. Hersen, R. Eisler, & P. Miller (Eds), Progress in behaviour modification. 183-218. Sycamore, IL: Sycamore Press. 1992. 

  15. Sohee Lee. The research for developing a TREASURE Talkcoaching model(1).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7(1), 5-35. 201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