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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철도 장대레일의 레일절손 원인분석 연구
A study on analyze the cause of Seoul urban railway continuous welded rail broken 원문보기


봉재근 (東洋大學校 鐵道土木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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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철도 5~8호선은 1995.11.15.일 5호선 강동구간 개통(왕십리~상일동, 14역 14.5㎞)을 1단계로 하여 2001.03.09. 6호선 미개통 구간(이태원~약수, 4역)을 마지막으로 완전 개통하여 현재 까지 운영 중에 있다.
본 연구는 서울도시철도 5~8호선에 국내 최초로 부설된 STEDEF 콘크리트도상의 본선 궤도연장 332km(7호선 온수~부평구청 연장구간 포함)중 97%(323km)를 레일용접으로 장대레일화 하여 선형 안전성 확보 및 열차승차감 향상을 도모하였다. 따라서 궤도유지관리시 선형결함 보다는 레일결함 등 훼손레일에 대한 중점관리가 필요하여, 1995. 11월 개통 시점부터 2017년 12월 까지 본선구간에서 레일결함, 즉 장대레일의 레일절손에 대한 원인 및 분석․대책에 관한 연구를 수행 하였다. 장대레일 절손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통계분석을 수행하였고, 장대레일 절손의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결과 및 대책방안을 제시하여 효율적인 장대레일 관리에 필수적인 레일용접의 품질관리 및 레일결함 관리를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장대레일의 절손발생 시기 및 레일절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레일용접 부위별 관계, 레일용접 시기 등 품질관리 상태, 호선별, 직,곡선 선형별, 곡선 반경 및 내․외측, 레일상태, 통과톤수, 부설기간, 계절별 온도영향, 터널 특성상 환기구를 통한 외기온도와의 관계, 레일교환 및 레일바꿔놓기 등과 레일결함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 된 결론은 먼저, 장대레일 절손 발생 시기를 살펴보면 10월에서 3월까지 주로 동절기에 발생하였으며, 특히 11월에서 2월까지 22개소 중 18개소(80%)가 발생되어 혹한기 장대레일 절손 예방을 위한 중점관리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또한 장대레일의 절손은 테르미트 용접부 12개소, 가스압접 8개소, 모재 2개소 등 테르미트 용접 및 가스압접부에서 주로 발생되었으며, 특히 157개역 구간 중 5,7호선 6개역 구간에서 16개소의 절손이 집중적으로 발생되었다. 이는 장대레일 절손과 일부구간의 S-Curve인 급곡선 궤도선형 및 레일교환(부설)시 레일용접 시공기술자 및 감독자의 품질관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 터널내 온도분석을 통하여 적정 중위온도는 13℃로 검토 되었으며, 재설정온도범위 산정은 13℃ ± 5℃로 적용시 8~18℃가 적정온도로 도출되었다. 그러나 레일절손 22개소 중 모재부 2개소를 제외한 20개소의 레일절손개소의 레일부설 및 레일교환(바꿔놓기 포함) 당시의 온도는 터널 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long rails, such as rail welding, linear relationship, and rail - linkage, based on rail defects and fracture data from the opening of Seoul Metropolitan Railway 5.6.7.8 to the end of 2017, The influence of temperature, the relati...

학위논문 정보

저자 봉재근
학위수여기관 東洋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鐵道土木學科
지도교수 鄭址承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8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70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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