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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고려인 어린이의 한국어 문식성 함양을 위한 학습 자료 분석 : : 한국어 교육 웹사이트와 한글학교 교재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Learning Materials for Improving KoRyoIn Children’s Korean Literacy : Focus on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Websites and Hangeul School Textbook 원문보기


송채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국제사회문화연구 국제사회문화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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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재외동포 고려인 어린이가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한국어 문식성 함양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재외동포 어린이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에서 문식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이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 자료의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하다. 분석 대상은 한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웹사이트인「스터디코리안」과 「누리-세종학당」, 그리고 고려인 대상 한글학교의 한국어 교재이다. 고려인 어린이 학습자의 문식성 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자료 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려인 어린이 한국어 학습자에게 필요한 문식성 개념은 무엇인가?
둘째, 한국어 교육 웹 사이트와 한글학교의 교육 목표 및 기초 문식성 학습 내용 체계는 어떠한가?
셋째, 학습자의 효과적 문식성 함양을 위한 학습 자료의 효과 및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가?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한국어 학습을 위하여 학습 목표인 한국어 문식성 함양의 관점에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고려인의 한국어 학습에의 적합성 여부이다. 자음과 모음 학습부터 시작하여 기초적 어휘와 문형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학습의 난이도는 적절하다고 볼 수 있으나, 언어적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러시아어로 된 학습 자료 개발 및 탑재가 필요하다. 고려인에게 한국어는 외국어 혹은 ...

주제어

#고려인 재외동포교육 한국어교육 한국어문식성 한국어학습자료 한글학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채원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사회문화연구 국제사회문화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원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79
키워드 고려인 재외동포교육 한국어교육 한국어문식성 한국어학습자료 한글학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79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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