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교사-학생의 친밀감은 교사의 가르침과 학생의 배움이라는 과정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두 사람 사이에 형성되는 특별한 유대감, 연결고리와 같은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사와 학생의 친밀감은 교사의 학생에 대한 이해와 공감, 관심과 배려, 열정, 원만한 의사소통, 재미있는 수업과 자유로운 수업 분위기를 통해 형성된다.
교사와 학생의 친밀감은 학생의 학교적응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학생의 학교적응에 대한 연구들에서 교사는 아동이 맺고 있는 다양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지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매개자의 역할을 한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같은 교실이라는 공간에서 보내는 초등학생에게 학교적응은 교사와의 관계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교사와 학생의 친밀감은 학생들의 학교 부적응을 방지하고 학교에서의 생활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인간관계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으로써 성인이 되어서의 삶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문헌연구 방법을 통해 교사와 학생의 친밀감 및 학교적응의 개념과 특성, 교사와 학생의 친밀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뇌과학적으로 해석함으로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사와 학생의 친밀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뇌과학에 기반하여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서 자신과 동일시하여 그렇게 될 수 있다고 느끼는 ...
저자 | 서선희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심리 |
지도교수 | 조주연 |
발행연도 | 2018 |
키워드 | 교사 학생 초등교육 친밀감 학교적응 뇌과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479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