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 of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1, 2018년, pp.29 - 38  

현혜순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영 (국립안동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n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Methods: This study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생 상호작용이란 무엇인가?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학생들이 교수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려고 하며 친밀하고 믿을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라고 느끼는 정도를 의미하는 개념으로(Song, 2013), 유아교육 및 초중등 교육환경에서 교육 연구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등장하였다(Hagenauera & Volet, 2014). 이러한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Hagenauera와 Volet (2014)가 고등교육에서의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질,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 및 사례 등에 대한 문헌고찰 연구를 통해 교육만족도, 유지율, 학습접근 방식 및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므로 고등교육에서도 중요한 구성요소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수와 학생 간의 잦은 접촉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대학교육 현장에서 교수와 학생 간의 잦은 접촉을 격려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학업 이외의 다른 경험에도 긍정적 영향력을 보이며 대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Al-Hussami, Saleh, Hayajneh, & Abdalkader, 2011; Katz, Woods, Cameron, & Milam, 2004; Kim, 2005; Ware, 2008). 이러한 이유로 Al-Hussami 등(2011)은 교수진은 학생과의 공식적, 비공식적, 사회적 상호작용의 이점을 줄여서는 안 되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학생들의 노력을 위한 중요한 기초가 된다고 강조하였다.
간호대학생에게 전공만족도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수업참여 태도에 결정적으로 작용하여 대학 입학 후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도 언급되고 있다(Song, 2013). 특히, 간호대학생의 전공에 대한 만족감은 졸업 후 진로에 도움이 되며, 전공 교육내용에 대한 흥미와 만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Jung, Jeong, & Yoo, 2014)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학생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이를 통제하기 위한 개인적 노력이 요구되는 영역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l-Hussami, Mahmoud, Saleh, Mohammad Y.N., Hayajneh, Ferial, Abdalkader, Raghed Hussein, Mahadeen, Alia I.. The effect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faculty interaction outside the classroom on college grade point averag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1, no.5, 320-326.

  2. Betz, Nancy E., Klein, Karla L., Taylor, Karen M..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4, no.1, 47-57.

  3. Effects of learner motivation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Cho 468 2017 

  4.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satisfaction and outcome of learning: focused on self-leadership and the cognitive and affective faculty trust of undergraduate student Choi 65 2012 

  5. Ha 2000 

  6. Hagenauer, Gerda, Volet, Simone 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at university: an important yet under-researched field. Oxford review of education, vol.40, no.3, 370-388.

  7. 한수정.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5, no.5, 559-566.

  8. Han 2009 

  9. Analysis of the casual model between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counseling with academic advisers mediated by class attitude and lecture satisfaction Jung 95 2013 

  10. 정점숙, 정미조, 유일영.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정체감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1, 27-36.

  11. Katz, Julie R., Woods, Susan L., Cameron, Cheryl A., Milam, Steve. Essential qualifications for nursing students. Nursing outlook, vol.52, no.6, 277-288.

  12. Effects of student-faculty interaction on college student outcomes and development Kim 877 2005 

  13.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im 7 2000 

  14. The effect of anxie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career decision level Kim 13 2007 

  15. The effect of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and university member interaction of major satisfaction and sports related majoring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Kim 341 2014 

  16. 김영희. 진로능력강화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진로성숙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12, 817-828.

  17. Kwon 2017 

  18. Factors affecting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Kwon 19 2010 

  19. Lee 2004 

  20. The effect of clinical performance,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and career maturiy upon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Lee 425 2017 

  21. 문인오, 이경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탐색효능감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6, no.1, 83-91.

  22. 노기옥. 간호대학생의 완벽주의와 학업탄력성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2, 205-213.

  23. 오지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0, 873-884.

  24. A Study on the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of universities students Park 567 2013 

  25. A study on the effects of career guidance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a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self-efficacy for nursing college freshmen Park 173 2009 

  26. Song 2013 

  27.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Song 61 2016 

  28. Ware, Sarah M.. Developing a Self-Concept of Nurse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5, 1-17.

  29. Wubbels, T., Levy, J.. A comparison of interpersonal behavior of Dutch and American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 IJIR, vol.15, no.1, 1-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