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직업체험시설 직업체험지도사의 경험연구 : 상호작용과 자아발달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Instructors in the Vocational Experience Facilities for Children : Focusing on Interaction and Self-development 원문보기


박찬정 (부산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진로교육 관점에서 직업체험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됨에 따라 학교와 같은 형식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비형식교육에서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장(場)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비형식교육 영역인 직업체험시설에서 직업체험 지도에 관한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직업체험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업체험지도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은 직업체험이 진행되는 동안 직업에 대한 정보 제공과 동시에 새로운 도전 환경에서 직업체험 참여 학습자가 직업체험을 끝까지 완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진로교육과정에서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어린이 직업체험시설 직업체험지도사의 경험을 상호작용과 자아발달 중심으로 분석한 후 직업체험 참여 학습자들의 자아발달 과정을 미드(G. H. Mead)이론을 토대로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주관적인 경험을 통해 다른 사례들과의 공통성을 규명하여 보편화를 시도한다는 점에서 질적사례연구를 선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참여자는 부산 소재의 어린이 직업체험시설인 키자니아에 근무하는 직업체험지도사 6인을 선정하였으며, 자료 수집을 위하여 ...

주제어

#직업체험지도사 직업체험시설 상호작용 자아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찬정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병준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 74 장
키워드 직업체험지도사 직업체험시설 상호작용 자아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7242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