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의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 지도 방법 연구 : 미드(G.H.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Reading Education Method for Reader’s Intersubjective Self-development: Focusing on Symbolic Interactionism of G.H. Mead 원문보기


김소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학습자(독자)가 미드(G.H.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기반한 텍스트 읽기를 통해 상호주관적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읽기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시작되었다.
사회학자 미드(G.H. Mead)에 따르면, 상호주관성은 타자의 존재를 인식하면서 생기는 자기의식이다. 즉, 텍스트를 타자로 마주하고 대화를 나눌 때 독자 자아로서의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상호주관적 자아는 미드가 주장한 역할담당 과정을 통해 형성되고 발전한다. 상징-놀이-게임 단계를 거치며 대상적 자아(me)와 주체적 자아(I)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자아는 성장한다. 개인은 다양한 타자와의 유의미한 만남을 통해 위 단계를 반복하며 자신의 인식을 넓혀 나간다. 마찬가지로 독자는 다양한 텍스트와 만나면서 발견한 의미를 바탕으로 새로운 자아를 형성할 때 독자로서의 자의식을 넓혀 나갈 수 있다.
Ⅱ장에서는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근거하여 상호주관적 자아의 의미를 밝히고 독자의 자아 형성 과정을 설명한다. 더불어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의 과정을 살펴보고 미드의 자아 발달 단계(상징-놀이-게임)에 근거하여 읽기 지도 3단계(기호적 읽기-타자적 읽기-주체적 읽기)를 고안하였다.
Ⅲ장에서는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 지도 원리와 함께 세부적인 지도 단계와 지도 전략을 알아본다. 자기 객관화의 원리, 동일화의 원리, 메타적 성찰의 원리, 통합의 원리 4가지를 바탕으로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 지도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기호적 읽기 단계는 ‘거리갖기’, ‘확인하기’, ‘탐색하기’로 구성되며 독자의 객관화 관찰 및 관여하기, 이해 점검하기 전략이 사용된다. 타자적 읽기 단계는 ‘분석하기’, ‘관계알기’, ‘인물되기’로 구성되며 사회구조망으로 안내하기, 독자와 인물의 내적 대화 돕기 전략이 사용된다. 주체적 읽기 단계는 ‘돌아보기’, ‘새롭게하기’, ‘정의하기’로 구성되며 텍스트-독자 연결하기, 다양한 통합적 자아 인정하기 전략이 사용된다.
이와 같은 독서 지도 단계를 실제에 적용하기 위해 2편의 텍스트(『종이 봉지 공주』, 『바다를 건너간 낙타』)를 바탕으로 각 3차시씩 총 6차시의 수업을 구상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독서토론부 동아리 학생들 9인을 대상으로 ...

주제어

#미드(G.H.Mead) 상징적 상호작용론 상호주관성 역할담당 읽기 교육 방법 자아 형성 텍스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김도남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24
키워드 미드(G.H.Mead) 상징적 상호작용론 상호주관성 역할담당 읽기 교육 방법 자아 형성 텍스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79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