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 지도 방법 연구 : 미드(G.H.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Reading Education Method for Reader’s Intersubjective Self-development: Focusing on Symbolic Interactionism of G.H. Mead원문보기
이 연구는 학습자(독자)가 미드(G.H.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기반한 텍스트 읽기를 통해 상호주관적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읽기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시작되었다. 사회학자 미드(G.H. Mead)에 따르면, 상호주관성은 타자의 존재를 인식하면서 생기는 자기의식이다. 즉, 텍스트를 타자로 마주하고 대화를 나눌 때 독자 자아로서의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상호주관적 자아는 미드가 주장한 역할담당 과정을 통해 형성되고 발전한다. 상징-놀이-게임 단계를 거치며 대상적 자아(me)와 주체적 자아(I)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자아는 성장한다. 개인은 다양한 타자와의 유의미한 만남을 통해 위 단계를 반복하며 자신의 인식을 넓혀 나간다. 마찬가지로 독자는 다양한 텍스트와 만나면서 발견한 의미를 바탕으로 새로운 자아를 형성할 때 독자로서의 자의식을 넓혀 나갈 수 있다. Ⅱ장에서는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근거하여 상호주관적 자아의 의미를 밝히고 독자의 자아 형성 과정을 설명한다. 더불어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의 과정을 살펴보고 미드의 자아 발달 단계(상징-놀이-게임)에 근거하여 읽기 지도 3단계(기호적 읽기-타자적 읽기-주체적 읽기)를 고안하였다. Ⅲ장에서는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 지도 원리와 함께 세부적인 지도 단계와 지도 전략을 알아본다. 자기 객관화의 원리, 동일화의 원리, 메타적 성찰의 원리, 통합의 원리 4가지를 바탕으로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 지도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기호적 읽기 단계는 ‘거리갖기’, ‘확인하기’, ‘탐색하기’로 구성되며 독자의 객관화 관찰 및 관여하기, 이해 점검하기 전략이 사용된다. 타자적 읽기 단계는 ‘분석하기’, ‘관계알기’, ‘인물되기’로 구성되며 사회구조망으로 안내하기, 독자와 인물의 내적 대화 돕기 전략이 사용된다. 주체적 읽기 단계는 ‘돌아보기’, ‘새롭게하기’, ‘정의하기’로 구성되며 텍스트-독자 연결하기, 다양한 통합적 자아 인정하기 전략이 사용된다. 이와 같은 독서 지도 단계를 실제에 적용하기 위해 2편의 텍스트(『종이 봉지 공주』, 『바다를 건너간 낙타』)를 바탕으로 각 3차시씩 총 6차시의 수업을 구상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독서토론부 동아리 학생들 9인을 대상으로 ...
이 연구는 학습자(독자)가 미드(G.H.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기반한 텍스트 읽기를 통해 상호주관적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읽기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시작되었다. 사회학자 미드(G.H. Mead)에 따르면, 상호주관성은 타자의 존재를 인식하면서 생기는 자기의식이다. 즉, 텍스트를 타자로 마주하고 대화를 나눌 때 독자 자아로서의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상호주관적 자아는 미드가 주장한 역할담당 과정을 통해 형성되고 발전한다. 상징-놀이-게임 단계를 거치며 대상적 자아(me)와 주체적 자아(I)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자아는 성장한다. 개인은 다양한 타자와의 유의미한 만남을 통해 위 단계를 반복하며 자신의 인식을 넓혀 나간다. 마찬가지로 독자는 다양한 텍스트와 만나면서 발견한 의미를 바탕으로 새로운 자아를 형성할 때 독자로서의 자의식을 넓혀 나갈 수 있다. Ⅱ장에서는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근거하여 상호주관적 자아의 의미를 밝히고 독자의 자아 형성 과정을 설명한다. 더불어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의 과정을 살펴보고 미드의 자아 발달 단계(상징-놀이-게임)에 근거하여 읽기 지도 3단계(기호적 읽기-타자적 읽기-주체적 읽기)를 고안하였다. Ⅲ장에서는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 지도 원리와 함께 세부적인 지도 단계와 지도 전략을 알아본다. 자기 객관화의 원리, 동일화의 원리, 메타적 성찰의 원리, 통합의 원리 4가지를 바탕으로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 지도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기호적 읽기 단계는 ‘거리갖기’, ‘확인하기’, ‘탐색하기’로 구성되며 독자의 객관화 관찰 및 관여하기, 이해 점검하기 전략이 사용된다. 타자적 읽기 단계는 ‘분석하기’, ‘관계알기’, ‘인물되기’로 구성되며 사회구조망으로 안내하기, 독자와 인물의 내적 대화 돕기 전략이 사용된다. 주체적 읽기 단계는 ‘돌아보기’, ‘새롭게하기’, ‘정의하기’로 구성되며 텍스트-독자 연결하기, 다양한 통합적 자아 인정하기 전략이 사용된다. 이와 같은 독서 지도 단계를 실제에 적용하기 위해 2편의 텍스트(『종이 봉지 공주』, 『바다를 건너간 낙타』)를 바탕으로 각 3차시씩 총 6차시의 수업을 구상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독서토론부 동아리 학생들 9인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통해 그 과정을 구체화하였다. 읽기 지도 6차시와 사전 면담 1회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참여자 활동 결과물, 교사의 관찰 기록지, 사전 면담 학습지 분석을 통해 연구 참여자 9인의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 과정을 살펴본다. 이 연구는 국어과 수업에서 작품 읽기를 통한 초등학생의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여 읽기의 지평을 넓히는 역할을 한다. 이후 학교에서 학습자(독자)의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다양한 읽기 지도 방법과 정밀화된 지도 전략 및 활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이 연구는 학습자(독자)가 미드(G.H.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기반한 텍스트 읽기를 통해 상호주관적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읽기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시작되었다. 사회학자 미드(G.H. Mead)에 따르면, 상호주관성은 타자의 존재를 인식하면서 생기는 자기의식이다. 즉, 텍스트를 타자로 마주하고 대화를 나눌 때 독자 자아로서의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상호주관적 자아는 미드가 주장한 역할담당 과정을 통해 형성되고 발전한다. 상징-놀이-게임 단계를 거치며 대상적 자아(me)와 주체적 자아(I)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자아는 성장한다. 개인은 다양한 타자와의 유의미한 만남을 통해 위 단계를 반복하며 자신의 인식을 넓혀 나간다. 마찬가지로 독자는 다양한 텍스트와 만나면서 발견한 의미를 바탕으로 새로운 자아를 형성할 때 독자로서의 자의식을 넓혀 나갈 수 있다. Ⅱ장에서는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근거하여 상호주관적 자아의 의미를 밝히고 독자의 자아 형성 과정을 설명한다. 더불어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의 과정을 살펴보고 미드의 자아 발달 단계(상징-놀이-게임)에 근거하여 읽기 지도 3단계(기호적 읽기-타자적 읽기-주체적 읽기)를 고안하였다. Ⅲ장에서는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 지도 원리와 함께 세부적인 지도 단계와 지도 전략을 알아본다. 자기 객관화의 원리, 동일화의 원리, 메타적 성찰의 원리, 통합의 원리 4가지를 바탕으로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읽기 지도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기호적 읽기 단계는 ‘거리갖기’, ‘확인하기’, ‘탐색하기’로 구성되며 독자의 객관화 관찰 및 관여하기, 이해 점검하기 전략이 사용된다. 타자적 읽기 단계는 ‘분석하기’, ‘관계알기’, ‘인물되기’로 구성되며 사회구조망으로 안내하기, 독자와 인물의 내적 대화 돕기 전략이 사용된다. 주체적 읽기 단계는 ‘돌아보기’, ‘새롭게하기’, ‘정의하기’로 구성되며 텍스트-독자 연결하기, 다양한 통합적 자아 인정하기 전략이 사용된다. 이와 같은 독서 지도 단계를 실제에 적용하기 위해 2편의 텍스트(『종이 봉지 공주』, 『바다를 건너간 낙타』)를 바탕으로 각 3차시씩 총 6차시의 수업을 구상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독서토론부 동아리 학생들 9인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통해 그 과정을 구체화하였다. 읽기 지도 6차시와 사전 면담 1회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참여자 활동 결과물, 교사의 관찰 기록지, 사전 면담 학습지 분석을 통해 연구 참여자 9인의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 과정을 살펴본다. 이 연구는 국어과 수업에서 작품 읽기를 통한 초등학생의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여 읽기의 지평을 넓히는 역할을 한다. 이후 학교에서 학습자(독자)의 상호주관적 자아 형성을 위한 다양한 읽기 지도 방법과 정밀화된 지도 전략 및 활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주제어
#미드(G.H.Mead) 상징적 상호작용론 상호주관성 역할담당 읽기 교육 방법 자아 형성 텍스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김도남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24
키워드
미드(G.H.Mead) 상징적 상호작용론 상호주관성 역할담당 읽기 교육 방법 자아 형성 텍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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