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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사료 기반 추체험 역사학습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Re-enactment History Learning Program Based on Historical Records 원문보기


황지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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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사 학습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던 추체험 학습과 사료 학습을 초등학교 교실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탐색하고, 사료 기반 추체험 역사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하여 그 결과를 논의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과거 인물의 행위를 재구성하고, 사고 과정을 파악하는 추체험 학습은 학생들이 역사적 사건 속으로 들어가서 행동하고 사고하도록 하기 때문에 역사에 대한 내면적 이해를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역사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역사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역사 수업에서 사료를 통해 역사적 사건 속으로 들어가 자신의 이야기로 재구성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체험 학습 원리를 프로그램에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서 프로그램의 모형과 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하여 결과를 논의하였다. 연구의 세부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료 기반 추체험 역사학습 프로그램의 모형을 다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탐구문제 선정, 사료 탐구, 사료의 내면화, 추체험 활동의 표현, 추체험 활동 공유 및 피드백의 다섯 단계로 제시하였다.
둘째, 사료를 통하여 추체험 학습이 가능하도록 네 단계 유형의 추체험 질문을 제시하였다. 표면적 사실에 대한 질문과 동기나 목적에 대한 질문을 통하여 학생들은 역사적 자료를 해석할 수 있게 된다. 평가적 질문과 감정이입을 위한 질문을 통하여 학생들은 사료를 재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사료 기반 추체험 역사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하고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프로그램은 사전학습, 상황에 대한 추체험 학습, 인물에 대한 추체험 학습, 추체험 적용 학습, 사후학습으로 이루어져 있다. 프로그램 실행 후, 사전-사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and conducts re-enactment history leaning program based on historical records to explore and discuss how they can be used i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The lessons of recomposing the behavior of past figures and identifying the thought process can lead to an inner understa...

Keyword

#사료 기반 학습 역사 교육 역사일기 쓰기 역사학습 방법 추체험 학습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지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사회과교육
지도교수 임기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27
키워드 사료 기반 학습 역사 교육 역사일기 쓰기 역사학습 방법 추체험 학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0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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