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 대상의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적용할 10회기(10차시) 분량의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회기별 주제는 ‘내가 원하는 직업, 알고 있는 직업은?’, ‘나는 소중한 존재’, ‘나의 장점과 단점’, ‘최선을 다하는 삶’, ‘차별과 편견은 NO!’, ‘직업의 소중함’, ‘직업인 인터뷰’, ‘나의 ...
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 대상의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적용할 10회기(10차시) 분량의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회기별 주제는 ‘내가 원하는 직업, 알고 있는 직업은?’, ‘나는 소중한 존재’, ‘나의 장점과 단점’, ‘최선을 다하는 삶’, ‘차별과 편견은 NO!’, ‘직업의 소중함’, ‘직업인 인터뷰’, ‘나의 멘토 찾기’, ‘미래 설계’, ‘내가 미래의 주인공’과 같이 10가지 주제로 구성하였으며, 특히 ‘진로탐색’과 관련된 활동은 매 회기에 포함되도록 구성하였다. 개발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정하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진로인식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i-STATistic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검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진로인식 사전․사후검사 결과 총점을 살펴보면, 사전보다 사후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자기이해 영역, 직업세계인식 영역, 진로태도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 사후검사 결과 총점을 살펴보면,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자기이해 영역, 직업세계인식 영역, 진로태도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면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 대상의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적용할 10회기(10차시) 분량의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각 회기별 주제는 ‘내가 원하는 직업, 알고 있는 직업은?’, ‘나는 소중한 존재’, ‘나의 장점과 단점’, ‘최선을 다하는 삶’, ‘차별과 편견은 NO!’, ‘직업의 소중함’, ‘직업인 인터뷰’, ‘나의 멘토 찾기’, ‘미래 설계’, ‘내가 미래의 주인공’과 같이 10가지 주제로 구성하였으며, 특히 ‘진로탐색’과 관련된 활동은 매 회기에 포함되도록 구성하였다. 개발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정하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진로인식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i-STATistic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검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진로인식 사전․사후검사 결과 총점을 살펴보면, 사전보다 사후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자기이해 영역, 직업세계인식 영역, 진로태도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 사후검사 결과 총점을 살펴보면,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자기이해 영역, 직업세계인식 영역, 진로태도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면 커리어넷의 ‘e-진로채널’을 활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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