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사회가 점차 복잡해지고 다원화되어감에 따라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명료하게 표현하는 일이 중요해지면서 국어 교과가 할 일이 분명해지고 있다. 국어 교과가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적절한 전략을 활용하여 쓰도록 가르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쓰기 행위의 복잡한 특성과 쓰기의 인지적 측면에 치중한 교실 환경으로 인하여 많은 학생들이 쓰기 불안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현대 사회에서 학생들이 느끼고 있는 쓰기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수업 지도 과정을 구안하였다. 수업 지도 과정에 쓰기 불안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자기격려와 동료의 긍정적 피드백 활동을 넣었다. 그리고 구안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 학생들의 쓰기 불안이 어떻게 변해 가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격려와 동료의 긍정적 피드백 활동으로 쓰기 불안을 줄일 수 있는 수업 지도 과정을 구안할 수 있는가?
둘째, 자기격려와 동료의 긍정적 피드백 활동이 인문계 고등학생의 쓰기 불안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이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실험 집단을 경기도 안산시의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16명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정규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사전 교육과 사전 검사, 사후 검사에 3차시 수업 지도 과정을 4회기 실시하여 총 14차시를 진행하였다. 사전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자기격려와 동료의 긍정적 피드백 활동에 대한 안내를 하고 사전 검사 단계에서 쓰기 불안 검사를 진행하였다. 이후 자기격려와 동료의 긍정적 피드백 활동 수업을 4회기에 걸쳐 진행하고 이후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
저자 | 이현주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쓰기교육 |
지도교수 | 박영민,박형우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 72 p. |
키워드 | 쓰기 쓰기 교육 자기격려 동료의 긍정적 피드백 쓰기 불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9545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