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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 정도에 따른 아동의 인지적 특성 및 기초학습능력 차이 검증 원문보기


이승희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심리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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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육은 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교육과정과 입시위주의 성과 지향주의 교육운영 체제에서 학생들 간의 개인차가 존재하고 되고 개개인의 능력별 교육이 어려워짐으로 인해 학습부진 학생의 수적인 증가와 더불어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학습부진은 비단 학습의 실패만이 문제가 아니라 이로 인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고 만성 무기력, 우울감으로 인하여 학교생활의 부적응을 겪을 뿐만 아니라 극단적인 경우 자살을 시도 하는 경우가 있어 이들을 위한 적절한 개별적 교육적인 중재가 필요하다. 특히 이들이 느끼는 부적절감과 열등감, 자존감의 저하는 사회적응에도 큰 영향을 미쳐 학습부진이 생에 전반기에 걸친 문제로 대두 되고 있다. 학습부진은 지능은 정상이나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 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 한다. 이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하여 구체적인 교육적인 중재를 통해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학습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부진학생들의 인지적인 특성과 기초학습능력을 일반 학생들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울산시내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부진군 21명 일반 아동군 21명을 모집하여 인지적 특성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competitive curriculum focused on entrance exams and the performance-oriented education system make it more difficult to educate students by their individual abilities, which also results in the increasing number of underachieving students and makes it more difficult to manage them th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희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심리학과 심리치료전공
지도교수 김홍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3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674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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