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생 한국판 웩슬러기초학습기능검사의 타당도 검증
A Validation Study of Korean Wechsler Fundamentals Academic Skill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병일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심리학과 심리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판 웩슬러기초학습기능검사(K-WFA)의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경북 청도지역의 6개 초등학교 4학년의 32.55%인 일반학생 56명(남 26명, 여 30명), 다문화학생중 43.75%인 7명(남4명, 여3명)을 대상으로 K-WFA와 기초학습기능수행평가체제(BASA)를 실시하여, 두 검사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WFA의 낱말읽기, 읽고 이해하기, 셈하기는 BASA와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K-WFA의 쓰기는 BASA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K-WFA의 하위요인인 낱말읽기와 쓰기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읽고 이해하기와 셈하기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반아동과 다문화아동의 K-WFA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K-WFA가 낱말읽기와 읽고 이해하기와 같은 읽기영역을 비롯하여, 셈하기 영역을 측정하기 적절한 도구임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K-WFA와 국내 기초학습기능검사와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est was to verify validation of K-WFA and this test was done with regular Grade 4 students, taking 32.55% (26 boys and 30 girls) and 7 multi-cultural students, taking 43.75% of total students (4 boys and 3 girls) going to 6 different elementary schools in Cheongdo, Gyeongbuk. th...

주제어

#K-WFA BASA 기초학습기능검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병일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심리학과 심리치료전공
지도교수 박중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ii, 48
키워드 K-WFA BASA 기초학습기능검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688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