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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도로다이어트 보행자 만족도 영향요인분석 연구 : Factor Analysis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고영하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교통관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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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통정책의 패러다임은 이동성을 추구하는 차량중심에서 안전과 공유의 사람중심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도로다이어트는 보행친화정책의 일환으로써 기존 차량중심의 도로횡단 구성에서 보도를 확장하고, 차도 등을 축소하는 보행자 및 자전거이용자 중심의 횡단면을 구성하는 도로 공간으로의 재편을 말한다. 도로다이어트의 실효성 평가와 사회적 요구는 점점 증대되고 있으나, 그 간 시행 효과 평가에 대한 연구나 다양한 지역에 특화된 정책 제시는 미흡한 실정이며, 우선순위로 선정된 장소에 대한 적정성과 사업효과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은 부재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도로다이어트 시행에 따른 보행자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보행자가 체감하는 만족도 요인을 클러스터링하고, 요인별 중요도를 선별하여 도로다이어트 추진 시 중점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요인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향후 도로다이어트 추진 방향 설정 및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구축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도로다이어트를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요인분석에 의해 구분된 성분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transportation policy paradigm has shifted from a motorized vehicle to a human being-centered paradigm for safety and mode sharing. Road-diet refers to the re-organization of road space from an existing vehicle-centered road cross configuration to a pedestrian and bicycle user-focused ...

주제어

#도로다이어트 만족도조사 요인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영하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관리학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49 p.
키워드 도로다이어트 만족도조사 요인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695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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