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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다이어트를 이용한 자전거도로 설치가 자동차흐름에 미치는 영향 : 부산시 남구 자전거도로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The Impact of Bike Lane Implementation via Road Diet Treatment on Automobile Traffic Flow: Bike Lane Demonstration Program in Nam-Gu, Busa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0, 2010년, pp.4005 - 4011  

신강원 (경성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종진 (경성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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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 다이어트 (차로폭 축소) 기법을 적용해 자전거전용도로를 확보한 부산시 남구 자전거도로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자전거도로 설치가 자동차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비첨두시간 동안 자동차의 평균지체시간 및 평균정지횟수는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후 다소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은 반면, 첨두시간 동안 자동차의 평균지체시간 및 평균정지횟수는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후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다(alpha=0.1). 첨두시간 분석결과는 교통량이 많을 경우 도로 다이어트가 차로혼잡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기존 국외 연구 결과와 일치하며, 비첨두시간 분석결과는 여유용량으로 인해 자동차의 흐름이 도로 다이어트에 의해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사실을 반영한 결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n automobile traffic flow of the bike lane configuration via the road diet implemented in Nam-Gu, Busan using the microscopic simulator TransModeler. The results show that the increases in average delay time and stopped time experienced by automobile vehicles af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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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도로 다이어트를 통한 자전거도로 설치에 따른 차량의 주요 대기오염물질 및 CO2의 배출량 변화를 분석·제시하였다.
  • 그러나 자전거도로에 대한 기존 국내 연구는 설계 기준과 이용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도로 다이어트기법을 적용한 자전거도로 확보 (특히 차로폭을 축소하여 자전거 도로 확보)가 도로의 기존 통행권을 가진 자동차의 흐름에 미치는 영향분석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도로 다이어트기법 (차로폭 축소)을 적용해 자전거전용도로를 확보한 부산시 남구 자전거도로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자전거도로 설치가 자동차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툴인 TransModeler를 이용하여 다각도로 분석하여 도로 다이어트기법을 적용한 자전거도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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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ransModeler는 무엇을 산출하는가? TransModeler는 각 교차로별 신호현시, 옵셋, 차로수, 차로폭, 제한속도와 같은 교통네트워크 자료와 기종점자료로 대별되는 교차로별 교통수요데이터를 이용하여 차량통행의 흐름을 모사하며, 통행차량의 통행시간, 정지횟수, 정지시간, 링크의 평균통행속도 등의 결과물을 산출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시뮬레이터인 TransModeler는 도로의 공급변수의 변화를 반영한 차량통행의 흐름을 모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TransModeler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Caliper [7] 참조).
도로 다이어트 기법을 적용해 자전거전용도로를 확보한 부산시 남구 자전거도로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자전거도로 설치가 자동차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도로 다이어트 (차로폭 축소) 기법을 적용해 자전거전용도로를 확보한 부산시 남구 자전거도로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자전거도로 설치가 자동차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비첨두시간 동안 자동차의 평균지체시간 및 평균정지횟수는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후 다소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은 반면, 첨두시간 동안 자동차의 평균지체시간 및 평균정지횟수는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후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다(alpha=0.1). 첨두시간 분석결과는 교통량이 많을 경우 도로 다이어트가 차로혼잡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기존 국외 연구 결과와 일치하며, 비첨두시간 분석결과는 여유용량으로 인해 자동차의 흐름이 도로 다이어트에 의해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사실을 반영한 결과로 판단된다.
도로 다이어트기법을 이용한 자전거 전용도로 확보는 무엇을 반영한다 할 수 있는가? 특히 기존 도로의 군살을 제거해 이를 자전거전용도로를 확보하는데 사용하는 소위 “도로 다이어트 (Road Diet)"기법이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다. 도로 다이어트기법을 이용한 자전거 전용도로 확보는 기존의 자동차 소통중심의 교통체계를 비동력 저탄소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 중심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새로운 교통정책의 패러다임을 반영한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전거도로에 대한 기존 국내 연구는 설계 기준과 이용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도로 다이어트기법을 적용한 자전거도로 확보 (특히 차로폭을 축소하여 자전거 도로 확보)가 도로의 기존 통행권을 가진 자동차의 흐름에 미치는 영향분석은 미비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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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민보, 안현찬, 박소현, 주민설문평가에 의한 망원로 자전거도로의 시사점 : 기성시가지 자전거도로 디자인의 측면에서, 한국도시설계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 165-174, 2009. 

  2. 백남철, 도시부 자전거전용도로 설계 시 고려사항, 도로정책 Brief 제 13호, 국토연구원 도로정책연구센터, pp. 5-7. 2008. 

  3. Kueper. D. A. Road Diet Treatment in Ocean City, NJ, USA, ITE Journal, Vol. 77, No. 2, pp. 18-22, 2007. 

  4. Huang, H.F., Stewart, J.R., Zegeer, C.V., Evaluation of Lane Reduction 'Road Diet' Measures and Their Effects on Crashes and Injuries, ITE Journal, Vol. 75, No. 5, pp. 37-42, 2005. 

  5. Knapp, K.K. and K.L. Giese. Guidelines for the Conversion of Urban Four-Lane Undivided Roadways to Three-Lane Two-Way Left-Turn Lane Facilities.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and Education Iowa State University. 2001. 

  6. 행정자치부령 제 329호, 자전거이용시설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006. 

  7. Caliper, TransModeler User's Manual. 2006. 

  8. 부산도시공사, 부산대연 혁신도시개발 사업에 따른 교통영향평가서. 2008. 

  9. Dowling, R., Holland, J., Huang, A.. Guidelines for Applying Traffic Microsimulation Modeling Software. California DOT. 2002. 

  10. 대한교통학회, 도로용량편람. 2001. 

  11. 한국개발연구원, 도로.철도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제5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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