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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도로다이어트를 위한 차로폭 설계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Lane Width Design Method for Road Dites 원문보기


도충현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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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로건설은 국민소득수준 향상과 사회⋅경제적 발전 및 가치관의 변화로 과거 도로 운영자 및 관리자, 차량중심의 운영체제에서 탈피하여 이용자 및 인간 중심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친환경적이고 인간중심의 녹색교통 도로계획과 설계 및 운영체제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며 선진국을 중심으로 도로건설시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90년대 후반부터 환경 친화적 도로건설요령을 제정하여 친환경적 도로건설을 도모하였으며 근래 도로다이어트 기법에 의한 친환경 도로건설에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한 도로횡단구성 및 도로다이어트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도로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존의 차로폭을 줄이거나 차로수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한데 차로 내에서 차량들의 주행행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도로다이어트의 적정 차로폭을 제시하고 있는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건설되어 운영중인 경상북도 경산시 지역의 도시부 도로중 4개 지점을 선정하여 비디오 촬영을 실시한 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espect to road construction, the need for user friendly road has increased due to economic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cultural level. This study presented materials for standard of the lane width with a view to Road Dites by analyzing the behaviors of cars while driving based on vehicle ty...

Keyword

#도로다이어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도충현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61 p.
키워드 도로다이어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87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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